청주시, ‘더좋은 청주’ 위한 2025년 주요업무계획 수립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8-05 17:25:07
  • -
  • +
  • 인쇄
민선 8기 청주시, 지역발전 견인시민 체감형 사업 발굴에 방점
▲ 청주시청

[뉴스스텝] 청주시가 8월부터 ‘2025년 주요업무계획’ 수립에 착수한다.

이번 주요업무계획 수립을 통해 민선 8기 청주시 목표인 ‘더 좋은 청주’로의 도약과 ‘100만 자족도시, 글로벌 명품도시’를 구현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민선 8기 청주시는 바이오, 반도체, 이차전지 관련 대규모 국책사업을 연달아 유치해 국가첨단전략산업의 거점지역으로 성장했다.

또 사통팔달의 교통망 확충으로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한편, 일상이 즐거운 꿀잼도시 조성, 도농 상생과 지역경제 활력 제고 등의 성과를 거뒀다.

이와 함께 원도심과 비도시지역 균형발전, 기후변화와 재난 대응, 일상 속 불편 해결 등 앞으로 극복해야 할 과제도 확인했다.

시는 2025년에는 지역발전을 견인할 주요 첨단산업 육성에 주력하는 한편 일상의 시민 불편 해소와 편의 증진 등 현장 체감형 시책을 적극 발굴하는 투트랙 전략을 추진한다.

시민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업무계획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더 좋은 청주, 행복한 시민’이 실현되도록 공약, 현안 등 민선 8기의 토대가 되는 사업들을 전반적으로 검토해 아쉬운 점은 보완하고, 잘되는 점은 강화하며 속도감 있는 업무계획 수립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또 ‘주민과의 대화’ 등 온ž오프라인 창구를 활용해 일상 속 시민 불편 해소 및 편의 증진 시책발굴에 힘쓰고, 부서 간 협업 강화로 유사ž중복 사업을 정비해 더 많은 시민에게 혜택이 갈 수 있게끔 사업 효과성을 높이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정부 예산 편성 기조 및 현재 국정 방향 등을 연계한 국・도비 확보방안 마련, 기후변화에 따른 다양한 유형의 재난에 대비한 단계별 대응체계 강화 등 주요 추진 방침을 정해 내년도 주요업무계획 수립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민선 8기 2년간 쌓아온 성장과 변화의 성과로 더 좋은 청주로 도약하는 발전의 전환기를 맞고 있다”며, “지역발전을 견인하고, 시민과 기업이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전 부서에서 합심해 세밀한 정책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청주시는 오는 8월 말까지 청주시선 등 다양한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 청주시정연구원 및 정책자문 시민 100인 위원회 등 전문가 자문을 바탕으로 부서별 주요 업무계획을 수립한다.

9월 중에는 청주시장 주재로 보고회를 개최하고 예산 사항을 반영해 연말에 내년도 업무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양구군,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앞두고 수험생 응원 이어져

[뉴스스텝] 양구군은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관내 고등학교를 방문해 수험생을 응원하고 격려했다.지역 및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양록장학회와 글로벌인재양성장학회 그리고 지역 기관단체장들의 모임인 양록회에서는 지난 10일 양구고등학교, 양구여자고등학교 및 강원외국어고등학교를 방문해 수험생들에게 격려와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또한 수능 당일 아침에는 수능 시험장인 강원외국어고등학교 정문에서 서흥

진주시 ‘농식품 가공·창업 역량강화 교육’ 성료

[뉴스스텝] 진주시는 농업기술센터에서 지난 10월 12일부터 11일까지 운영한 ‘농식품가공·창업 역량강화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세무·법률’, ‘유통·마케팅’ 등 2개 과정으로 나눠 과정당 5회, 20시간으로 진행됐으며, 농식품 가공·창업 역량을 높이고 실무능력 향상을 위해 전문적이고 실질적으로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해 교육생들의 만족도가 높았다.‘세무·법률과정’은 식품위생

서천군, 제1호 ‘서천읍 군사리 골목형상점가’ 지정

[뉴스스텝] 서천군은 지난달 28일 서천읍 군사리 일대(구 군청사 사거리~서천읍 삼거리)를 지역 최초로 ‘골목형 상점가’로 지정했다골목형 상점가는 면적 2000㎡ 이내 구역에 소상공인 점포 10개 이상이 밀집한 지역을 대상으로 상인회 신청을 받아 지정한다. 지정 시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전통시장에 준하는 지원을 받을 수 있다.이번 지정으로 군사리 골목형상점가 내 154개 점포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