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물재생시설공단, 최근 2년간 국제숙련도 평가서 3연속 '최우수'… 분석능력 입증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26 17:30:28
  • -
  • +
  • 인쇄
미국 ERA 주관 국제숙련도 시험서 수질‧토양 중금속 총 17개 항목 모두 ‘최우수’
▲ (수질분야) ERA 최우수 인증

[뉴스스텝] 서울물재생시설공단이 최근 2년간 실시된 3건의 국제숙련도 시험에서 전 항목 ‘100% 적합’ 및 ‘최우수’ 등급을 연이어 획득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분석 능력을 공식적으로 입증했다고 밝혔다.

공단은 최근 미국 ERA(Environmental Resource Associates)가 주관한 시험에서 ▴수질 분야 9개 항목(구리, 납, 비소, 수은, 카드뮴, 아연, 크롬, 철, 망간) ▴토양 분야 8개 항목(구리, 납, 비소, 수은, 카드뮴, 아연, 니켈, 6가크롬) 등 총 17개 중금속 항목에서 모두 최우수 등급을 받으며, 국제적 분석 신뢰도를 다시 한번 입증했다.

공단은 서울시 4개 물재생센터의 유입수, 방류수 및 슬러지를 대상으로 중금속 17개 항목에 대한 정기적인 시험·분석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번 시험 결과는 공단의 분석 결과가 국제적 기준에 정확히 부합함을 보여주는 성과로 평가된다.

이번 시험은 미국 ERA가 주관하는 세계적 권위의 국제숙련도 평가로, 환경분야 시험‧분석기관의 분석 정확도와 품질 수준을 국제적으로 검증하는 공신력 있는 평가이다.

공단은 앞서 지난해에도 미국 ERA 시험에서도 수질 법정 5개 항목에 대해 ‘최우수’ 평가를 받았고, 호주 공인 숙련도 시험기관인 PTA(Proficiency Testing Australia)가 주관한 시험에서도 수질 중금속 7개 항목 모두 ‘적합’ 판정을 받은 바 있다.

이로써 공단은 최근 2년간 총 3건의 국제숙련도 시험에서 전 항목 100% 적합 및 최우수 성과를 달성했다. 이는 공단이 보유한 고정밀 분석 장비, 고도의 분석기술, 엄격한 품질관리, 숙련된 전문 인력 등 전반적인 시험‧분석 역량이 국제적으로 검증됐음을 의미한다.

또한, 공단은 올해 3월 국내 특·광역시 환경공단 최초로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폐수 및 폐기물 분야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을 받으며 국제적 공신력을 한층 강화했다.

공단은 ISO/IEC 17025 국제표준 기반의 시험기관 운영과 분석 품질의 고도화를 통해 시험·분석 분야의 전문성과 신뢰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신뢰받는 물환경 서비스 제공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고도화된 시험·분석 역량을 바탕으로 물재생센터 현안을 신속하게 해결하고, 미래 물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연구개발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권완택 서울물재생시설공단 이사장은 “이번 최우수 인증은 공단의 시험‧분석 능력이 국제 기준에 부합함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성과”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기술 혁신을 통해 시험·분석 전문성을 강화하고, 국제적으로도 신뢰받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국토부·노동부 장관, 두 번째 공공 발주 건설공사 불법하도급 합동 점검

[뉴스스텝] 국토교통부와 고용노동부는 12월 24일 오후 두 부처 장관이 함께 한국토지주택공사(LH) 공공분양주택 신축 공사 현장(서울 동작구)을 찾아 불법하도급 합동 점검을 실시했다. 국토부와 노동부는 대통령 지시에 따라 지난 8월~9월 1,814개 건설현장에 대한 불법하도급 강력단속을 실시한 바 있으며, 그 과정에서 9월 18일 두 부처 장관이 직접 건설현장에서 불법하도급 점검을 실시한 데 이어, 이번

영광군의회, 연말 맞아 사회복지시설 위문...“따뜻한 온정 나눔 실천”

[뉴스스텝] 영광군의회는 24일, 연말을 맞아 관내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해 입소자들과 종사자들을 격려하고 따뜻한 정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위문은 소외된 이웃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을 유도하고, 나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김강헌 의장을 비롯한 군의원들과 의회사무과 직원들은 관내 장애인 복지시설인 보배로운집(군서면)과 해뜨는집(홍농읍)을 차례로 방문했다. 의원들은 미리 준비한 위문품을

신안군 형제수산영어조합법인, 총 5천만 원 장학기금 기탁..“지역업체의 모범적인 선행, 산타 같은 나눔”

[뉴스스텝] 형제수산영어조합법인(대표 주정호)이 24일 신안군장학재단(이사장 김대인)에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학업에 정진하는 학생들을 위해 장학기금 3천만 원을 기탁했다. 이번 기탁으로 형제수산영업조합법인은 2022년, 2023년에 2천만 원을 기탁한 데 이어, 누적 장학기금을 5천만 원을 전달하게 됐다.김대인 이사장은 “오늘 산타처럼 형제수산영어조합법인이 전달해 준 장학기금은 우리 신안군 학생들에게 성탄절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