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동구 마을공동체 사업‘주민과 함께 즐겁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18 17:20:22
  • -
  • +
  • 인쇄
명덕호수공원 놀이터 축제, 보성학교 항일 역사 인형극 등 마을공동체 사업팀, 주민 모두와 함께하는 축제 행사 잇따라 개최
▲ 울산 동구 마을공동체 사업‘주민과 함께 즐겁게’

[뉴스스텝] 울산 동구가 추진하는 마을공동체 사업이 정착되면서 마을공동체를 추진하는 주민 단체들이 지역 주민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잇따라 마련하고 있다.

울산동구 2024년 마을공동체 선정 단체인 '방어휴먼시아사람들'은 지난 10월 17일 오후 4시 방어휴먼시아 아파트 중앙광장에서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귀뚜라미 음악회'와 마을 축제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음악회와 아나바다 장터, 먹거리 마당 등이 열려 지역 주민들이 어울려 소통하며 즐겁게 시간을 보냈다.

'방어휴먼시아사람들'은 '다독다독 함께하는 우리 마을'이라는 사업명으로 마을공동체 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공동체 내 소규모 그룹활동을 통한 커뮤니티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놀참놀꿈'은 오는 11월 2일 오후 1시 명덕호수공원에서 '가지가지 놀이터 축제'를 개최한다. 이날 '가지가지 놀이터 축제'에서는 요술매듭 체험, 도토리 인형 목걸이 만들기 등 색다른 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

'놀참놀꿈'은 '명덕호수공원 놀이터 지킴이'라는 사업명으로 마을공동체 사업 공모에 선정됐으며, 매월 명덕호수공원에서 '가지가지 놀이터'를 개최하며 어린이들에게 자연 친화적인 다양한 놀이를 체험하는 공간을 만들고 있다.

'꿈꾸는 고래'는 11월 2일 오후 2시 30분 동구청 2층 대강당에서 동구지역 초등학생과 가족 등 150여명을 대상으로 '호그와트 마법학교'를 개최한다. '해리포터와 함께하는 레크리에이션' '마법 도감북 채우기'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마련된다.

'역사마실'는 11월 8일 오전 10시와 11시 꽃바위문화관 3층 공연장에서 '보성학교 꽃이 피었습니다'라는 주제로 동구의 항일운동 역사를 알리는 인형극 공연을 한다. 이번 공연에는 동구 어린이집 원생 약 200여 명이 관람할 예정인데, 어린이들에게 지역의 역사를 알리고 역사의식을 높이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역사마실'은 '보성학교를 브랜딩 하다'라는 사업명으로 올해 마을공동체 사업에 선정됐으며, 지난 2020년 마을공동체 사업 참여 팀인 '짬짬마실'에서 제작했던 ‘다시 찾은 보성학교' 동화책을 바탕으로 인형극을 제작해 이날 공연한다.

동구 관계자는 "주민들이 자율적으로 팀을 만들고 사업을 기획해 추진하는 마을공동체 사업이 정착되면서 주민들의 공동체 사업 역량이 향상되고 있다. 마을공동체 사업 참여자 간의 화합을 다지는 단계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지역의 역사를 알리고, 자체적으로 기획한 수준 프로그램을 지역 주민들과 공유하면서 지역 주민들의 소통과 화합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동구는 2024년 마을공동체 사업에 총 14팀을 선정해 7천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예산군보건소, ‘건강도시 예산’ 군민건강강좌 성료

[뉴스스텝] 예산군보건소는 지난 7일 예산군문예회관에서 열린 ‘건강도시 예산 군민건강강좌’가 군민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이번 강좌는 △당뇨병·고혈압 등 만성질환 예방 △생활습관 개선에 대한 올바른 건강정보 제공 △건강생활실천 분위기 확산을 위해 마련됐으며, 서울아산병원 내과 우창윤 교수를 초청해 ‘미운 우리 혈당 – 병원에서 못 듣는 당뇨·고혈압 없이 건강하게 사는 법’을 주

세종시교육청, 이음교육 모델 발굴 지원을 위한 공동연수 실시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11월 7일부터 8일까지 ‘유ㆍ어ㆍ초 이음교육 모델 발굴 지원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했다.이번 공동연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통합(이하 유보통합)이 지향하는 이상적 모델을 현장에서 구현하고, 유치원ㆍ어린이집ㆍ초등학교 간 관계 증진과 의견공유를 위한 목적으로 마련했다.연수에는 세종시 관내 초등학교 교장(교감), 유치원ㆍ어린이집 원장(원감)과 업무 담당 교사, 세종시육아종합지원

논산 선샤인랜드 1950스튜디오, 전통과 감동이 어우러진 마당극과 체험행사 개최

[뉴스스텝] 논산시와 논산문화관광재단(이사장 백성현)은 오는 11월 29일부터 30일까지 양일간, 선샤인랜드 1950스튜디오에서 ‘스튜디오1950 풍류 한마당’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전통문화 공연과 시민참여형 체험 프로그램이 어우러진 복합문화행사로, 지역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는 소통의 장이 될 예정이다. 행사기간 동안 오후 13:00~17:00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메인 공연으로는 전통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