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 600여년 전통의 팔봉산 당산제, 오는 21일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19 17:25:36
  • -
  • +
  • 인쇄
전통제례와 굿거리, 외줄타기 등 볼거리 풍성
▲ 홍천군 600여년 전통의 팔봉산 당산제, 오는 21일 개최

[뉴스스텝] 홍천 팔봉산 당산제가 04월 21일부터 3일간 팔봉산 관광지 대형 주차장 야외무대에서 개최된다.

(재)홍천문화재단이 주최하고 팔봉산 당산제 추진위원회와 한국민속문화예술진흥원(대표 성미순)이 공동주관하는 팔봉산 당산제는 600여년 이상을 이어온 전통 문화행사로 매년 음력 3월 보름에 전통적인 제사와 굿거리를 통해 군민들의 번영과 풍요, 관광객들의 무사안녕을 기원한다.

당산제 첫날 행사는 도당·당맞이로, 새벽 5시에 팔봉산 제2봉에 올라 산신당과 삼부인당 앞에서 산신님과 서낭님을 봉청하며, 삼부인 세분 부인신령 중 한분을 신대에 강신하여 모시고 팔봉산 관광지 특설무대에 마련된 제단으로 내려온다.

이후에는 국민의 안녕과 풍농을 기원하는 당산제례와 솟대 세우기 퍼포먼스, 풍물놀이가 이어지며 개막을 알리게 된다.

2024 팔봉산 당산제의 묘미는 21일 첫날에 느낄 수 있다.

서낭굿과 팔봉산 도깨비 대감거리, 장군·작두물림 등의 굿거리와 강원 전통무용과 전통민요, 외줄타기 광대놀음 등의 다양한 공연이 펼쳐진다.

또한 행사장에서는 타로점 보기, 미니솟대 만들기, 팔봉산 팬던트 만들기, 족자 만들기 체험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둘째날은 팔봉산 관광지 인근 강변으로 내려와 홍천강 주변의 부정을 거두는 용신부정과 익사사고로 숨진 망제님들의 넋을 건져올리는 용신 넋건지기, 망제님을 모셔간 사제와 삼성을 청하며, 상문, 사제진 등을 거두는 뜬대왕거리로 마무리 된다.

마지막 날은 팔봉산 2봉 삼부인당으로 돌아가 모셔온 삼부인을 배우하고 좌정 축원을 해 드리는 예를 갖추게 되며, 당산제의 모든 관계자와 참석자, 주민들의 무사안녕을 기원하며 마무리 예를 갖춘다.

(재)홍천문화재단 전명준 이사장은 “홍천 팔봉산 당산제는 홍천의 번영과 풍요, 관광객들의 무사안녕을 기원하는 600년 전통의 소중한 문화자산인 만큼 전국적인 큰 행사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하며, “문화적 가치가 높은 당산제의 무형문화재 등록을 위해 각계 각층에서 많은 관심을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수원특례시의회 윤경선 의원, 시민이 참여하는 눈 치우기, 봉사활동으로 제도화해야

[뉴스스텝] 수원특례시의회 윤경선 의원(진보당, 평·금곡·호매실)은 지난 26일 열린 기획경제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시민 참여형 제설 활동을 봉사시간으로 인정하고, ‘시민 눈 치우기 운동’으로 제도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윤 의원은 “폭설 시 행정력만으로 모든 지역의 눈을 즉시 치우기는 어렵다”며, 행정력을 보완할 수 있는 시민 참여형 제설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설 활동을 봉사활

강원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 2026년도 강원자치도교육청 본예산 예비 심사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는 26일 제7차 교육위원회를 개의하고,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이 제출한 2026년도 본예산안(총 3조 9,971억 원)에 대한 예비심사를 최종 마무리했다. 교육위원회는 11월 24일부터 26일까지 도교육청이 제출한 예산안에 대한 집행계획과 사업 추진의 타당성 등을 집중 점검했고 전체 본예산 규모의 약 2%에 해당하는 798억원을 감액하여 내부유보금으로 조정했다. 특

구미교육지원청 2026학년도 중학교 입학 배정 투명하고 공정한 출발’준비 완료

[뉴스스텝] 경상북도구미교육지원청은 26일 구미교육지원청 1층 다목적강당에서 구미 관내 초등학교 교원 65명을 대상으로 ‘2026학년도 중학교 입학업무담당자 전달 연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경상북도교육청 및 구미교육지원청의 2026학년도 중학교 입학업무 추진 계획과 관리 지침을 일선 학교에 정확하게 공유하고, 신입생 배정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행정 오류를 최소화하여 투명성과 공정성을 극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