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문화도시센터, 2023 문화도시 박람회&국제컨퍼런스 지역소멸에 대응하는 문화예술! 목포문화도시센터를 알리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9-12 17:25:26
  • -
  • +
  • 인쇄
▲ 2023 문화도시 박람회&국제컨퍼런스

[뉴스스텝] 목포문화도시센터가 부산 영도구 물양장 일대에서 9월 7일부터 10일까지 4일 동안 진행되는 ‘2023 문화도시 박람회 & 국제 컨퍼런스’에 참여했다.

‘바람을 타고 파도로’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 목포문화도시센터는 지역 소멸 대응 Zone에 참여하여, 지역의 사회적 문제를 문화예술로 해결해 나가는 다양한 사업에 대해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문화공간 조성, 문화콘텐츠 개발, 문화시민 양성, 시민주도 거버넌스 사업 등 목포문화도시센터에서 진행된 사업 성과들을 홍보하고 목포 관광지 VR 시뮬레이션 전시 및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2023 문화도시 박람회에서 목포문화도시센터에서는 지역 체험 프로그램으로서 목포 관광지를 소개하는 VR 시뮬레이션 “VR로 떠나는 목포여행”을 기획, 운영했는데, 이는 전국 24개 문화도시 중 유일한 VR 문화콘텐츠였다. 어린 자녀가 있는 가족 단위 관람객들 대부분이 목포문화도시 부스에 관심을 보였다. VR 시뮬레이션 체험자 113명이 참여한 만족도 조사에서 프로그램 만족도가 97%에 이르고, 그 중 프로그램에 매우 만족한다는 답변이 전체 긍정 답변 97% 중 69%를 차지했다.

해당 박람회 참여를 통해 목포의 문화자원들을 알리고 목포문화도시센터의 성과들을 소개하며, 전국 로컬크리에이터, 문화활동가들에게 문화도시 목포의 매력과 우수성 등 다양한 발전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는 시간이었다.

2023 문화도시 박람회 마지막 날인 10일은 전국민이 참여하는 공식 행사가 종료된 후 문화도시를 이끌어가는 일원들을 위한 ‘문도러(*문화도시센터+re)의 밤’이 시작됐다.

대금과 가야금 연주를 시작으로 ’2023 전국 문화도시 협의회 의장상 시상식‘ 이 진행됐으며, 목포문화도시센터에서도 연구개발팀의 신헤아림 주임이 의장상을 수상하는 등. 전국 문화도시 기획자들과 함께 문화도시의 성과와 고민을 공유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

목포문화도시센터에서는 “이번 영도구에서 열린 문화도시 박람회와 국제컨퍼런스를 통해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었고, 목포만의 지역문화 가치를 전파하며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잡을 수 있던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남도, “김해공항 시설 확충 대책 촉구... 행정통합은 주민투표로”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29일 도청에서 열린 올해 마지막 실국본부장 회의에서 김해공항 인프라 개선을 위한 정부의 즉각적인 대책 마련과 부산·경남 행정통합의 주민투표 원칙을 분명히 했다. 아울러 2025년 한 해 동안 경남이 거둔 도정 성과를 공유하며 새해 도정 운영의 각오를 다졌다.이날 박완수 도지사는 최근 이용객 1,000만 명을 돌파한 김해공항의 실상을 언급하며 “수용 능력(약 800만 명)을 이미 초

서산시의회, ‘서산시 해안권 체류형 관광 활성화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뉴스스텝] 서산시의회 의원 연구모임인 ‘서산시 해안권 체류형 관광 활성화 연구모임’이 29일 서산시의회 의원 대기실에서 ‘서산시 해안권 체류형 관광 활성화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연구모임 소속 의원들과 연구용역 수행기관인 지방자치정책연구원 연구진이 참석해 서산시 해안권 체류형 관광 활성화를 위한 최종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 최종보고를 맡은 지방자치정책연구원

서울 지하철 全역사 엘리베이터 설치 완료… 환승은 짧게, 시민 일상은 더 길게

[뉴스스텝] 서울 지하철이 전국 최초로 338개 전 역사에 지상 입구부터 승강장까지 편리하게 이동이 가능한 ‘엘리베이터 설치’를 완료하고, 시민 모두를 위한 도시철도로 거듭난다. 앞으로는 2단계 사업인 ‘전 역사 10분 내 환승’도 추진돼 그간 길었던 환승 시간을 시민들의 일상으로 되돌려드릴 수 있을 전망이다. 서울시는 29일 오후 2시 5호선 까치산역에서 ‘전역사 1역사 1동선 확보 기념식’을 개최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