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국립진주박물관 공동기획‘한국 채색화의 흐름Ⅱ’개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8-28 17:25:07
  • -
  • +
  • 인쇄
국립진주박물관·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에서 8월 29일~11월 5일 무료전시
▲ 진주시·국립진주박물관 공동기획‘한국 채색화의 흐름Ⅱ’개막

[뉴스스텝] 진주시는 28일 국립진주박물관과 공동기획한 ‘한국 채색화 흐름Ⅱ’ 특별전 개막식을 국립진주박물관 야외무대에서 개최했다.

개막식에는 조규일 진주시장, 장상훈 국립진주박물관장, 전 호암재단 이사장 손병두 진주시기획전시추진위원회 위원장, 전 이화여자대학교 총장 이배용 국가교육위원회 위원장과 대여처, 참여작가, 참여작가 유족, 시의원, 문화관련 기관장, 문화예술 인사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일렉디바팀의 전자바이올린과 가야금 공연으로 시작된 이날 개막식에서 진주시는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 전시추진위원회에게 진주시민증과 감사패를 수여했다. 참석자들은 개막식 직후 국립진주박물관 기획전시실에 전시된 특별전 작품을 둘러보고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으로 이동하여 미술관 내 전시 작품을 관람했다. 일반인 관람은 29일부터 시작된다.

‘한국 채색화 흐름Ⅱ’ 특별전은 진주시와 국립진주박물관이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공동기획한 전시로 국립진주박물관과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 두 곳에서 열리며, 전시기간은 8월 29일부터 11월 5일까지이다. 관람료는 무료이나 국립진주박물관 전시관람 시에는 진주성 입장료가 발생한다.

이번 특별전은 고려시대부터 근현대까지의 ‘꽃과 새’를 중심으로 한국 채색화의 흐름을 조명한다. 고려 수덕사 벽화 모사도부터 한국의 화려하고 장엄한 채색화의 원류를 살펴볼 수 있는 총 86점의 작품이 전시되며, 이 중에는 진주 연고 허민 작가와 진주 출신 홍순인, 이규옥, 박생광 작가의 작품도 포함됐다.

국립진주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는 ‘꽃과 새, 곁에 두고 즐기다’를 주제로 고려시대 임천의 ‘수덕사 벽화 모사도’를 비롯해 신잠의 작품으로 전해지는 ‘화조도’, 신윤복의 ‘수탉’, 신명연의 ‘화조도’, 남계우의 ‘화접도’, 궁중장식화 ‘모란도’등 총 34점이 선을 보인다. 이와 함께 고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기증한 ‘화조문 도자기’도 소개된다.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 1·2층 기획전시실에는 ‘낙이망우(樂以忘憂) 꽃향기, 새소리’를 주제로 이도영과 김은호가 그린 꽃과 새 그림부터 김기창의 ‘모란’, 정진철의 ‘호접도’, 그의 아들 정은영이 그린 ‘양귀비’와 ‘맨드라미’가 전시된다. 그 외 정찬영, 김흥종, 유지원, 이경수, 천경자, 허산옥, 이숙자, 오낭자, 이화자, 원문자, 이영수, 황창배 등 총 24명의 작가 작품 52점을 관람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특별전 전시뿐만 아니라 전시기간 중인 9~10월에 개최되는 학술강연회에도 많은 관심을 바란다”며 “9월 9일부터는 이성자미술관에서 어린이들이 채색화를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주말 체험교육도 진행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함양군, 시니어친화형 국민체육센터 공모 선정, 국도비 47.5억 확보

[뉴스스텝] 함양군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한 ‘2026년 생활체육시설 확충 지원사업’ 공모에 ‘함양 시니어친화형 국민체육센터 건립 사업’이 최종 선정돼 국·도비 47억 5,000만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함양 시니어친화형 국민체육센터는 함양읍 신관리 문화·복지 도시기반시설 부지에 조성되며, 총사업비 90억 원(국비 40억 원, 도비 7억 5,000만 원, 군비 42억 5,000만 원)이 투입된다. 지상 2

케이메디허브 디지털치료제 식약처 허가 획득 지원

[뉴스스텝] 케이메디허브가 개발을 지원한 ㈜비욘드메디슨의 ‘클릭리스’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2등급 디지털의료기기 품목 허가를 획득했다.비욘드메디슨(대표 김대현)은 턱관절장애 디지털치료제 ‘클릭리스(Clickless)’의 2등급 디지털의료기기 품목 허가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한다.재단은 ‘디지털헬스케어 의료기기 실증지원사업’을 통해 클릭리스 개발을 지원했다. 비욘드메디슨은 재단의 지원

과천시 정보과학도서관 어린이정보센터, 새롭게 단장하고 문 열어

[뉴스스텝] 과천시 정보과학도서관은 약 4개월간 진행한 어린이정보센터 환경개선 공사를 마치고, 지난 30일 재개관을 축하하는 개관식을 가졌다. 새롭게 문을 연 어린이정보센터는 책 읽기와 놀이, 휴식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어린이 중심 공간으로 조성됐다. 특히, 어린이들이 스스로 머물며 책을 탐색하고 읽을 수 있도록 동선을 배치하는 데에 주력했다. 이날 개관식에는 지역 주민과 함께 도서관 인근 갈현어린이집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