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대한민국 학생오케스트라 페스티벌’ 전국 최고 권위를 가진 최대 규모 청소년오케스트라 경연대회 막올라!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8-10 17:20:04
  • -
  • +
  • 인쇄
▲ 제6회 대한민국학생오케스트라페스티벌 포스터

[뉴스스텝] 2023년 8월 14일부터 8월 19일까지 1주일 동안 함양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과 주변에서 대한민국 최고의 권위를 가진, 최대 규모가 참석하는 청소년 오케스트라 경연대회가 펼쳐진다.

경상남도 교육청과 함양군이 공동주최하고 전문예술법인 다볕문화가 주관하는 ‘제6회 대한민국학생오케스트라페스티벌’은 지역부문 대상으로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학교부문 대상으로 부총리겸 교육부장관상을 수여하는 최고의 권위를 가진 청소년오케스트라 경연대회이다.

뿐만아니라 제주도에서 경기도까지 전국 8개 광역자치단체 소속 70여개 연주단체가 참여하는 전국 최대 규모의 음악 합주경연대회가 됐다. ‘대한민국학생오케스트라페스티벌’은 2018년에 첫 걸음을 내디딘 이후 꾸준하게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함양군이 가진 공연예술축제이다.

‘제6회 대한민국학생오케스트라페스티벌(이하 제6회)’은 학교부문과 지역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각 부문은 오케스트라, 윈드오케스트라, 동아리 및 앙상블부로 나뉘어 경연을 펼친다.

8월 14일 초등부 오케스트라 경연을 시작으로 일주일 동안 각 부문 각 부 경연이 펼쳐진다. 일주일 동안 펼쳐지는 경연대회의 꽃은 8월 18일 오후에 펼쳐지는 ‘대상경연’이다. 각 부 최우수팀들 중 심사위원 평점이 95점 이상인 팀들이 문체부장관상과 교육부장관상을 두고 열띤 경연을 펼칠 예정이다.

‘대한민국학생오케스트라페스벌’에 참가하는 청소년연주단체의 단원수는 평균 60명 정도이며, 지도강사, 학부모 등을 포함하면 평균 80명 정도가 함양군을 찾는 셈이다. 행사기간 동안 6,000여명의 연주단원 및 관계자들이 함양을 방문할 예정이며, 이들의 방문은 지역 상권 활성화에 많은 기여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주관단체인 다볕문화에서는 상림 주변 식당 안내 자료를 연주단체들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하고 있다. 더나아가 함양상림을 방문하는 전국의 청소년들이 잠재적인 함양군 관광객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지역 관광자원도 안내하고 있다.

함양군은 전국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높은 수준의 오케스트라 인프라를 구축해나가고 있다. 지역청소년들로 구성된 청소년오케스트라 연주단체를 지원하여 육성하고 있으며, 전문연주자들로 구성된 코리아경남심포니오케스트라가 함양군에 근거를 두고 활동하고 있다. 학교단위 학생오케스트라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이러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국제적인 청소년연주단체로 성장한 다볕유스윈드오케스트라는 올해에도 ‘제5차 유럽순회공연’을 다녀왔으며, 훌륭한 민간 외교성과를 거두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5년 송년사 - 화순군의회]오형열 화순군의회 의장 송년사

[뉴스스텝]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과 직원 여러분!격동과 변화 속에 쉼 없이 달려온 2025년 을사년 한 해가 저물고 새로운 도약의 기운과 희망을 품은 2026년 병오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2025년 대한민국은 새로운 정부의 출범과 함께 국정 운영의 방향을 재정비하며 변화와 회복, 그리고 혁신의 흐름이 사회 전반으로 확산된 뜻깊은 한 해였습니다.민생의 어려움과 구조적 과제가 여전히

[2025년 송년사 - 울진군]손병복 울진군수 송년사

[뉴스스텝] 손병복 울진군수가 한 해를 마무리하는 12월 31일 군민과 동료 공직자에 감사를 전하며 ‘2025년 송년사’를 발표했다.자랑스러운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을사년(乙巳年) 한 해가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준 여러분 덕분에 올 한 해도 큰 보람과 뜻깊은 성과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화합으로 새로운 희망 울진」을 향해 아낌없는 성원과 따뜻한 격려를 보내주

[2025년 송년사 - 울진군의회]울진군의회 김정희 의장 송년사

[뉴스스텝] 울진군의회 김정희 의장은 을사년 한 해를 마무리하며 2025년 송년사를 통해,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울진이 흔들림 없이 나아갈 수 있었던 것은 군민 여러분께서 서로를 믿고 한마음으로 힘을 보태어 주신 덕분”이라며 깊은 감사의 뜻을 전했다.이어 다가오는 2026년 병오년 새해에는“울진 지역 곳곳에 새로운 활력과 도약의 기운이 가득하길 바란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다.다음은 울진군의회 김정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