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동물위생시험소, 올해 35개 사업·71억 원 투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6-01-07 17:10:03
  • -
  • +
  • 인쇄
가축전염병으로부터 안전한 제주, 안심할 수 있는 축산물, 유기동물 입양률 UP!
▲ 동물위생시험소 전경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 동물위생시험소가 가축전염병 차단방역, 안심축산물 생산, 동물복지형 유기동물 보호·관리 등 3개 분야 35개 사업에 올해 총 71억 원을 투입한다.

동물위생시험소는 사회재난형 악성 가축전염병의 유입과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조기 검색 중심의 상시 방역체계를 구축하고, 가축전염병 안전지대 조성을 목표로 17개 사업에 35억 원을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최근 타 시·도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와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질병별·유입경로별 정밀 모니터링 검사를 실시하고, 제주 공항·항만 중심의 검역 및 차단방역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생물안전 3등급(BL3) 연구시설 증축에 따른 신규 인증과 안정적 운영을 추진하고, 정밀진단요원 교육을 통해 진단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악성 가축전염병 정밀검사 인프라를 확충하고 검사·진단 능력을 고도화한다.

건강한 안심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 요구 증가에 대응해 12개 사업에 14억 원을 투입해 안전한 축산물 공급 기반을 강화한다.

지난해 전국 최초로 제주산 한우와 돼지고기를 싱가포르에 수출한 성과를 바탕으로,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안전성 검사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아울러 소비 트렌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축산물 안전관리를 한층 강화하고, 시험·검사 역량 확충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아름다운 동행이 시작되는 동물보호센터’ 운영 활성화를 중심으로, 동물복지형 유기·유실동물 관리와 입양 촉진을 위해 4개 사업에 16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동물 진료․미용․보험가입비, 중성화 수술, 도외 입양자 항공료 등 실질적 비용을 지원해 책임 있는 입양을 유도하고, 유기·유실동물 보호 및 복지 수준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나간다.

제2센터 운영 효율성 및 이용자 편의성 제고를 위해 자체 운영시스템과 반려동물 놀이공원 예약시스템을 개발·홍보하고, 제2센터 내 고양이 보호실 및 기타 시설 비가림 등 보강 공사를 추진한다.

문성업 제주도 동물위생시험소장은 “청정 제주산 안심 축산물의 지속 가능한 공급기반을 위해 가축전염병 진단과 축산물 검사 분야의 전문성과 책임을 강화하겠다”며, “동물복지 중심의 보호센터 운영을 통해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제주사회 실현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영록 지사 “7월 광주·전남 행정통합 출범…대통령 파격지원 약속”

[뉴스스텝] 전라남도는 9일 청와대에서 열린 이재명 대통령 주재 오찬 간담회서 광주·전남 행정통합에 대한 중앙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의지를 확인, 오는 7월 ‘대한민국 제1호 광주·전남 행정통합’의 강력한 동력을 확보했다고 밝혔다.이날 간담회에는 이재명 대통령을 비롯해 김영록 전남도지사,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지역 국회의원들이 참석해 통합의 필요성과 구체적 국가 차원의 지원 방안에 대한 공감대를 재확인했다.이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 17∼19일 공식 방한…이재명 대통령과 정상회담

[뉴스스텝]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가 이재명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달 17일부터 19일까지 공식 방한한다고 청와대가 밝혔다.청와대는 "멜로니 총리는 우리 신정부 출범 후 최초로 방한하는 유럽 정상이자 청와대 복귀 후 맞이하는 첫 외빈이며, 이탈리아 총리로서는 19년 만의 양자 방한을 한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과 멜로니 총리는 19일 정상회담과 공식 오찬 등의 일정을 진행할 예정

이재명 대통령, 13~14일 일본 방문…다카이치 총리와 정상회담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이 오는 13일부터 14일까지 1박 2일 간 일본을 방문한다. 이 대통령의 이번 방일은 두 번째이며, 일본 정상과의 만남은 취임 후 총 다섯 차례로 늘어나게 된다. 청와대는 9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 대통령이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초청으로 13~14일 일본 나라현을 방문한다"며 이같이 밝혔다.이 대통령은 13일 오후 나라에 도착해 다카이치 총리와 정상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