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제교육원 글로벌역량지원센터, 한반도를 넘어 West로 나아가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01 17:05:08
  • -
  • +
  • 인쇄
통일부와 국립국제교육원(WEST 사업) 연계 글로벌역량강화연수 운영
▲ 글로벌역량지원센터

[뉴스스텝] 국립국제교육원 글로벌역량지원센터는 통일부와 협업하여 3월 27일부터 29일까지 2박 3일간 북한이탈주민 대학생을 대상으로 글로벌역량강화연수를 운영했다.

WEST 프로그램이란 Work, English Study, Travel 프로그램의 약자로서, 한·미 양국의 상호 교육 증진을 위해 외교부와 미 국무부 간에 합의한 양해각서에 의해 2009년부터 시행되어 오고 있는 ‘문화 교류 프로그램’이다.

참가자는 미국에 체류하며 어학실력 증진과 함께 현지 기업에서 인터십을 하며 자신의 전공지식을 심화시키고 미국의 기업문화를 체득하여 글로벌 리더로서 성장하는 데 의의가 있다.

이번 연수는 WEST 사업 사전 연수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영어 학습 전략 및 미국 중심의 국제 매너와 문화 이해·생활 교육을 통해 미국에서의 적응을 지원하고, 글로벌 마인드를 키우기 위한 연수생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됐다.

참가한 학생들은 영어 학습 전략 수업인 ‘How to Learn English’ 수업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을 키우고, ‘Global Etiquette, All about USA, Financial Literacy’ 수업을 통해 글로벌 사회에서 원활한 관계 형성 방법 및 미국 생활을 간접 체험했으며, ‘Olle Trail: Connecting Nations’ 수업을 통해 제주 지역의 자원을 활용한 자연 탐방으로 글로벌 이슈를 공유하며 세계시민으로서의 마인드를 함양하는 시간을 가졌다.

연수에 참여한 학생은 “배운 것을 바탕으로 미국에서 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함께 연수를 들은 친구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했고, 다양한 글로벌 토픽에 대해 대화를 나눴으며, 글로벌 역량 함양에 대한 필요성을 느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글로벌역량지원센터는 북한이탈주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이번 연수가 연수생들의 안정적인 미국생활 적응과 연수생 간의 네트워킹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주에 위치하고 있는 글로벌역량지원센터는 교육부 소속 국립국제교육원의 부설 기관으로 교육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역량강화연수'와 '영어교사연수', 소외 계층 학생 및 한·일·중 학생 등을 위한 '차세대글로벌연수', 학교 밖 청소년 등을 위한 '글로벌원격연수', '지역주민글로벌연수' 등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북교육청, 도내 공무원 대상 ‘2025년 하반기 법제 교육’ 실시

[뉴스스텝] 경북교육청은 24일 구미시에 있는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 대강당에서 도내 공무원 370명을 대상으로 ‘2025년 하반기 법제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법제처와 공동 주관으로 마련된 이번 교육은 복잡하고 다양한 행정업무가 증가하는 일선 현장에서 공무원들이 법령을 적극적으로 해석․집행할 수 있도록 전문성과 실무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상반기에는 162명이 법제 교육을 이수했으며, 교

수원시 권선구 권선2동, 청소년유해환경 개선 캠페인 진행

[뉴스스텝] 수원시 권선구 권선2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21일, 권선2동 맛고을상가 일대에서 청소년유해환경 개선 캠페인을 진행했다.이날 캠페인에는 권선2동 청소년 지도위원 10명과 권선2동 행정복지센터 공무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편의점·식당 등 청소년들이 자주 이용하는 상가를 방문해 청소년 보호 의식 확산을 위한 홍보를 진행했다.이번 홍보는 청소년을 보호하고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실시됐으며, 권선2동

양평군 양평읍, 기관·단체와 함께하는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 전개

[뉴스스텝] 양평군 양평읍은 23일 양평물맑은시장 일원에서 주민들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을 진행했다.이날 캠페인은 양평읍 기관·단체장과 청소년지도위원, 학부모봉사회, 양근지구대 관계자를 포함해 약 30명이 참석했으며, 이들은 학교폭력 없는 안전한 학교문화 조성의 중요성을 알렸다.특히 참여자들은 시장 일원을 두 개 코스로 나눠 집중 순찰하고, 하교하는 학생들에게 학교폭력 없는 안전한 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