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남구, 연이은 강추위에 한파쉼터 긴급 현장점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6-01-21 17:15:07
  • -
  • +
  • 인쇄
취약계층 보호 강화·특별 지원으로 ‘따뜻한 남구’ 총력 대응
▲ 연이은 강추위에 한파쉼터 긴급 현장점검

[뉴스스텝] 울산 남구는 연일 이어지는 강력한 한파에 대비해 21일 지역 내 한파쉼터를 대상으로 긴급 현장점검에 나섰다.

이날 이채권 부구청장을 비롯한 남구 관계자들은 한파쉼터(삼산동 행정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해 난방기 가동 상태를 점검하고 쉼터 외부 표지판 설치 여부와 수도계량기 보온 상태 등을 확인했다.

아울러 한파쉼터의 지도상 표기와 실제 위치가 일치하는지도 점검했으며 삼산동 스마트 승강장 내 방풍시설과 온열의자 작동 상태도 함께 살펴보는 등 주민 체감 안전을 높이기 위한 점검을 병행했다.

이번 현장점검은 이번 주 내내 올겨울 들어 가장 강력한 한파가 예보됨에 따라 한파쉼터 이용에 불편함이 없는지 관리 상태를 꼼꼼히 살피기 위해 마련됐다.

남구는 앞서 지난달 2주 동안 한파쉼터 268개소를 대상으로 1차 전수점검을 실시했고 이달 12일부터 30일까지 2차 전수 점검을 진행 중으로 △한파 쉼터 안내 표지판 부착 여부 △운영시간 준수 여부 △난방시설 정상 가동 여부 △재난안전정보시스템(NDMS) 쉼터 정보 일치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하고 있다.

현재 남구는 한파쉼터 268개소 외에도 버스정류장 내 방풍시설 200개소와 온열의자 144개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으며, 한파 특보 때 이용할 수 있는 모텔 2곳을 응급대피소로 지정해 운영 중이다.

겨울철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지원도 강화했다.

1월 22일부터 에너지 바우처 지원 대상 세대를 대상으로 기존 전기·도시가스 지원(1인 가구 기준 29만 5,200원)에 더해 난방용 등유 및 LPG 구입 세대에 한해 이용권을 세대 당 14만 7,000원씩 확대 지원한다.

독거노인 보호를 위해서는 저소득층 노인 가장세대에 추가 난방비를 지원하고생활지원사 154명을 통해 안부 확인과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노숙인 보호를 위해 구청과 동 행정복지센터가 합동으로 순찰반을 편성해 전담 운영하며 한파 대응에 힘쓰고 있다.

이채권 부구청장은“이번 주 내내 강한 한파가 예상되는 만큼 한파 취약계층에 대한 세심한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구민 누구나 한파쉼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고 자율방재단과 함께 운영상태를 수시로 점검해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신병대 청주부시장, 준공 앞둔 무형유산전수교육관 현장점검

[뉴스스텝] 신병대 청주부시장은 준공을 앞둔 청주시 무형유산전수교육관의 안정적인 개관과 운영 준비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21일 현장점검을 실시했다.이번 점검에서는 시민과 무형유산 전승자들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 전반의 상태 △안전·편의시설 설치 현황 △전수교육 공간 및 공연·전시 공간 조성 상황 △개관 이후 운영을 위한 프로그램 준비 현황 등을 중점적으로 살폈다.청주시 무형유산

기후에너지환경부, 제11차 전기본 상 신규원전 계획 관련 대국민 여론조사 결과 발표

[뉴스스텝] 기후에너지환경부는 지난 주 실시한 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상 신규원전 계획에 대한 대국민 여론조사 결과를 1월 21일 발표했다.이번 조사는 한국갤럽과 리얼미터 2개 기관을 통해 진행했으며, 한국갤럽은 전화 조사로 1,519명, 리얼미터는 ARS(자동응답시스템) 조사로 1,505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또한, 조사의 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해 성별, 연령별, 지역별 인구 비례에 따른 비례배분법을 적

국방부장관, 軍 정보 수사기관의 과거를 짚고, 현재를 진단하며, 미래를 조망하는 업무보고 실시

[뉴스스텝] 안규백 국방부장관은 21일, 방첩사령부를 찾아 방첩사령부·정보사령부·조사본부 등 군 정보·수사기관 3곳의 업무보고를 받고, 각 기관별 중점 추진과제와 이행계획을 점검했다. 안규백 장관이 군 정보·수사기관을 방문해 현장에서 직접 업무보고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업무보고는 문민 국방부장관이 문민통제의 관점에서 군 정보·수사기관의 업무 전반을 직접 점검한 첫 사례로, 국민의 눈높이에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