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범기 전주시장, 싱가포르서 스포츠·관광·안전 외교 ‘총력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31 17:15:03
  • -
  • +
  • 인쇄
우범기 전주시장, 지난 29일부터 1일까지 스포츠 외교 및 국제교류 위해 싱가포르 출장
▲ 인터내셔널 SOS(International SOS) 방문

[뉴스스텝] 전주시가 대규모 국제 스포츠 행사를 유치하기 위해 제22회 세계수영선수권대회‘가 열리고 있는 싱가포르에서 스포츠·관광·안전 외교에 집중하고 있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31일 싱가포르에 위치한 한국관광공사 싱가포르 지사(지사장 안효원)와 글로벌 보건·안전 전문기관인 ‘인터내셔널 SOS(International SOS)’를 차례로 방문해 국제스포츠 이벤트 유치와 도시 안전 역량 강화를 위한 전략적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이번 방문은 국제수영장 건립 및 대규모 국제행사 유치를 추진 중인 전주시가 전주의 관광·문화 콘텐츠를 동남아시아권에 홍보하고,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가능성을 타진하는 복합형 외교 활동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먼저 전주시 대표단은 한국관광공사 싱가포르 지사를 방문해 전주 관광자원의 동남아시아권 홍보 확대 및 공동 프로모션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방문한 한국관광공사 싱가포르지사는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주요 시장을 관할하며, △한국행 여행상품 기획 △현지 박람회 참여 △B2B 마케팅 등을 총괄하고 있다.

시는 싱가포르지사와 협력해 매년 10만 명 이상이 찾는 ‘NATAS Holidays 여행박람회’와 연계해 전주만의 한식·한옥·한지 등 K-컬처 콘텐츠를 집중 홍보하는 한편, 스포츠 관광과 한류 관광, 체험형 문화관광 등 복합형 관광모델을 동남아시아 시장에 정착시킨다는 구상이다.

이어 방문한 인터내셔널 SOS 싱가포르 사무소는 전 세계 90여 개국에 지사를 둔 글로벌 의료지원 및 위기관리 전문기관으로, 다국적 기업·정부기관·IOC·FIFA 등의 파트너로 활동하고 있다.

시는 인터네셔널 SOS 싱가포르 사무소 방문을 통해 대규모 국제행사 유치 시 필수적인 △보건·안전 인프라 구축 △감염병 대응 △긴급 의료지원 체계 △외국인 응급대응 가이드라인 수립 등에 대한 컨설팅 방향을 공유받았다.

특히 인터내셔널 SOS의 경우 다양한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의 ‘안전 파트너’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인 만큼, 전주가 추구하는 국제 기준의 안전도시 실현을 위한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한국관광공사와 인터네셔널 SOS는 향후 국제대회 유치 과정에서 실무 협의 및 자문 등 협력해야 할 중요한 기관”이라며 “스포츠 외교·관광 외교·안전 외교가 유기적으로 결합된 이번 싱가포르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단순한 국제행사 유치 도시를 넘어 ‘글로벌 문화·스포츠 허브 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실질 기반을 하나하나 다져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완섭 서산시장, 해미면 인삼 수확 현장 방문 ‘농가 격려’

[뉴스스텝] 이완섭 서산시장은 22일 해미면 웅소성리 일원 인삼 수확 현장을 방문해 농가들을 격려했다.이날 이 시장은 농가에 일손을 보태며 수확의 기쁨을 함께하고, 농업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현재 관내 인삼 재배 농가는 80여 농가로 재배면적은 약 189㏊, 연간 인삼 생산량은 190여 톤이다.서산6년근 인삼은 조직이 충실하고 향이 강하며, 유효 사포닌 함량이 높아 가을 보양 식재료로서

양동신협 용문지점, 양평군 용문면 저소득 취약계층에 온기 가득 이불 나눔 실천

[뉴스스텝] 양평군 용문면은 지난 21일 양동신협 용문지점이 용문면 저소득 취약계층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이불 10채와 생활용품 꾸러미 10박스를 전달했다고 밝혔다.이번 나눔은 지역 내 어려운 이웃들이 추운 겨울을 조금이나마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사회 공헌활동의 일환으로 마련됐다.양동신협은 매년 지역사회의 복지 향상과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후원과 봉사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대한민국 우주항공 수도’ 사천시, 글로벌 도약의 비전 제시

[뉴스스텝] ‘대한민국 우주항공 수도’ 사천시가 우주항공청 개청과 더불어 세계적인 우주항공 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미래 비전을 제시한다.사천시는 경상남도와 공동으로 오는 10월 30일 사천시청 대강당에서 ‘2025 국제 우주항공 심포지엄(Global AeroSpace Symposium @ Sacheon)’을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이번 행사는 경상국립대학교(GADIST)와 경남테크노파크(경남TP)가 주관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