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민 지하철 이용편의 높인다…광명사거리역 중앙계단 에스컬레이터 설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6-01-06 17:10:03
  • -
  • +
  • 인쇄
광명사거리역 내부 중앙계단에 에스컬레이터 상·하행 에스컬레이터 2대 본격 추진
▲ 박승원 광명시장(사진 오른쪽)이 한우진 서울교통공사 토목처장과 ‘광명사거리역 내부 중앙계단 에스컬레이터 설치를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위수탁 협약서'를 들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뉴스스텝] 광명시가 광명사거리역 내부 중앙계단에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해 시민들의 지하철 이용 편의를 높인다.

시는 6일 오후 시청 컨퍼런스룸에서 서울교통공사와 ‘광명사거리역 내부 중앙계단 에스컬레이터 설치를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위수탁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광명시는 에스컬레이터 설치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비 2억 원을 부담하고, 서울교통공사는 해당 용역을 수행한다.

서울교통공사가 올해 안으로 설계 용역을 완료하면, 광명시는 2029년 말 준공을 목표로 광명사거리역 지하 1층과 지하 2층을 연결하는 중앙계단에 폭 1.2m(1천200형) 규모의 에스컬레이터 2대(상·하행)를 설치할 계획이다.

광명사거리역은 하루 평균 4만 1천176명(2025년 기준, 서울교통공사 관리 7호선 42개 역사 중 4위)이 이용하는 광명시 핵심 교통거점으로, 출퇴근 시간대는 물론 평소에도 이용객이 많은 지하철역이다. 그러나 외부 출입구와 연결된 인도가 협소해 에스컬레이터 등 승강편의시설 설치에 제약이 있어 시민들이 이동에 불편을 겪어왔다. 현재 10개 출입구 중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된 곳은 9번 출입구 1곳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시는 현 구조적 한계를 보완하고 이용자 편의를 최대화하기 위해, 다수 이용객이 집중되는 역 내부 중앙계단에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하기로 한 것이다.

중앙계단은 2번부터 9번 출구 이용객들이 공통으로 이용하는 주요 동선으로,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되면 노약자와 교통약자를 포함한 시민들의 이동 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재개발·재건축으로 광명사거리역 이용 수요가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설치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돼 시민들의 교통 편의가 향상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아울러 출·퇴근 시간 혼잡을 줄이는 등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 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서울교통공사에 7호선 증차 등 필요한 사항을 적극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명시는 2024년부터 임오경 국회의원, 서울교통공사와 긴밀하게 협력해 광명사거리역 승강편의시설 설치를 위해 노력해 왔다. 2025년 5월 지하철 승강편의시설 설치를 위한 기본구상 용역을 마쳤고, 같은 해 9월 설계 용역비 2억 원을 편성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북도민회중앙회 신년인사회 성황…2026년 힘찬 출발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민회중앙회(회장 곽영길)는 새해를 맞아 8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수도권 출향도민들과 함께 전북의 미래를 응원하고 도민 화합을 다짐하는 ‘2026년 신년인사회’를 열었다.이날 행사에는 곽영길 전북특별자치도민회중앙회 회장을 비롯해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동영 통일부 장관 등 주요 인사와 수도권 출향도민 500여 명이 참석해 전북의 도약과 도민

고려대 크림슨 봉사단과 함께하는 ‘2026년 제1차 진로진학캠프’개최

[뉴스스텝] 평화 경제 거점 도시 강원 고성군은 1월 11일 관내 고등학생의 꿈과 진로 설계 지원을 위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AMP 크림슨 봉사단 제1차 진로진학캠프를 개최한다. 이번 캠프는 고성평생학습관 2층 강의실에서 진행되며, 관내 고등학생 50여 명이 참여한다. 참여 학생은 학년별로 3기(고3) 7명, 4기(고2) 23명, 5기(고1) 20명으로 구성되어 각 학년 수준에 맞는 입시 전략을 제공받을

고성군 취업난, 구인난 모두 잡아라

[뉴스스텝] 평화 경제 거점 도시 강원 고성군은 청년의 관내 취업을 장려하고 지역 업체의 구인난 해소를 위해 ‘2026년 청년 취업 수당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청년이 고성군 내 업체 취업 시 매월 30만 원씩 12개월간 수당을 직접 받을 수 있다. 1월 12일부터 접수하고 총 15명 선발 시 모집이 마감된다. 지원 대상은 공고일 기준 주민등록상 고성군에 거주하는 19세 이상 39세 이하의 청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