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용적 성평등 실현…광주광역시, 양성평등주간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3 17:15:26
  • -
  • +
  • 인쇄
1⁓7일 기념주간…성평등문화 확산 기여 유공자 10명 표창
▲ 광주광역시, 양성평등주간 운영

[뉴스스텝] 광주광역시는 ‘양성평등주간’(9월 1~7일)을 맞아 3일 오후 2시 시청 1층 시민홀에서 ‘2025년 양성평등주간 기념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양성평등주간’은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실질적인 양성평등 사회 실현을 위해 제정된 법정 기념주간으로, 매년 9월 1일부터 7일까지 운영된다.

올해로 30회를 맞은 이번 기념식은 ‘모두가 존중받는 성평등 사회, 모두가 행복한 광주’를 슬로건으로, 세대와 계층을 넘어 존엄과 가치를 인정받는 포용도시로서 광주의 비전을 담았다.

기념식은 민관협력 기반의 성평등 정책과 비전을 공유하고 시민 참여를 통한 인식 확산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기념식에는 강기정 시장을 비롯해 신수정 광주시의회 의장, 이정선 광주시교육감, 명진·최지현 광주시의원, 이영숙 광주여성단체협의회장, 김효경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 김순자 광주YWCA 회장, 김경례 광주여성가족재단 대표 등을 비롯해 여성단체 대표와 시민 등 약 500여명이 참석했다.

강 시장은 성평등문화 확산에 기여한 시민 10명에 대해 유공자 표창을 수여했다.

수상자는 ▲김미순 동명책방 꽃이피다 대표 ▲황인순 한국여성유권자연맹 광주서구지부장 ▲송영숙 여성친화서포터즈 회장 ▲김현자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단장 ▲이귀임 한민족통일여성회 회장 ▲김영신 광주여성가족재단 정책개발실장 ▲이순화 광주여성장애인연대 대표 ▲정길순 광주북구재향군인회 여성회장 ▲한영란 광주YWCA 성빈무지개집그룹홈 원장 ▲차민욱 한길씨엔씨 부장 등이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그간 양성평등 실현을 위해 헌신한 여러 활동가들과 시민 여러분의 노력이 오늘날 광주의 성평등 기반을 견고히 다져왔다”며 “앞으로도 돌봄과 노동이 성별에 관계없이 공존하는 도시, 모두가 존중받는 포용적 성평등 도시 광주를 실현하기 위해 시정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기념식은 여성단체협의회 합창단의 플래시몹 공연, ‘양성평등 장갑 퍼포먼스’ 등이 진행됐으며 성평등·가족정책·폭력예방 등을 위한 21개의 홍보 및 체험 부스도 운영됐다.

광주에서는 양성평등주간을 기념하는 다양한 부대행사가 열리고 있다.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시청 시민홀 특별전시로 한국양성평등교육원이 주관한 ‘양성평등 공모전’ 작품 전시가 진행됐다.

3일 시청에서는 시민방송의 ‘깨알 성평등 38개 이야기’ 전시도 열렸다.

오는 11일까지 광주여성가족재단 1층 여성전시관 허스토리에서는 광복 80주년 및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을 기념한 ‘꽃잎 240, 233, 7’ 전시가 열린다.

4일 오후 2시 광주여성가족재단 2층 소공연장에서는 한국 문화계의 미투 운동을 배경으로, 성추행 사건 이후 피해자들이 겪는 심리적 갈등과 사회적 침묵을 섬세하게 조명하는 영화 ‘백야’ 상영 후 염문경 감독과의 대화가 예정되어 있다.

지난 1일 광주YWCA 1층 대강당에서는 홀로사는 할머니 복순이 요가 원데이 클래스를 통해 삶의 활력을 찾아가는 영화 ‘복순씨의 원데이클라쓰’ 상영과 최범찬 감독과의 성인지 토크콘서트 및 성평등 언어(속담)바꾸기 등의 부대행사가 진행됐다.

광주시는 앞으로도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일·가정 양립 지원, 포괄적 돌봄 안전망 구축 등 성평등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모두가 존중받고 행복한 도시 광주를 실현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성주군 “가정에서 받는 관리” 방문간호사가 지키는 허약노인 건강

[뉴스스텝] 성주군보건소는 25년 4월부터 11월까지 방문건강관리사업 등록자 중 만65세 이상의 허약노인 150명을 대상으로 허약노인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본 프로그램은 방문간호사가 가정 방문하여 허약노인 사전평가를 실시하고 스트레칭 기구(운동밴드 및 고무공 등)를 이용해 △근력 강화 운동 △구강체조운동 △요실금 예방운동 △약물지도 △영양관리 △낙상예방 등 교육 및 상담을 8회기 실시했다. 프로그

유의식 의장, 주민자치 발전 공로로 감사패 수상

[뉴스스텝] 완주군의회 유의식 의장이 30일 완주군 주민자치연합회로부터 주민자치 발전 기여에 대한 감사패를 수상하고,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갖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이번 행사는 ‘주민자치 1번지 완주’ 실현을 위해 주민자치 발전과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기리고, 향후 주민자치의 발전 방향을 함께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행사에는 유의식 의장을 비롯해 이경애 의원, 윤현철 완주군 주민자치연합

몽탄초등학교, 따뜻한 나눔 실천 무안군장애인종합복지관에 기부

[뉴스스텝] 몽탄초등학교는 지난 12월 26일 1년간 학교에서 실시한 경제활동 프로그램으로 마련한 매점 수익금 230,000원을 무안군장애인종합복지관에 기부하며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이번 기부는 교내 학생회에서 경제교육활동의 일환으로 진행한 사업을 통해 얻은 수익금으로, 학생들은 스스로 기부처를 정하고 지역사회 이웃을 돕고자 하는 뜻을 모아 무안군장애인종합복지관에 전달하게 됐다.무안군장애인종합복지관장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