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가입 1차 자문위원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3-14 17:15:38
  • -
  • +
  • 인쇄
2024년 상반기 유네스코한국위원회 국내추천도시 선정 목표
▲ 청주시,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가입 1차 자문위원회 개최

[뉴스스텝] 청주시와 청주공예비엔날레조직위원회는 14일 한국공예관 회의실에서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가입 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공예와 민속예술분야’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가입 추진을 위해 시민사회 중심의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자문위원 12명을 위촉했다.

자문위원들은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가입의 필요성, 공예도시 청주의 공예(예술)분야 사업추진 현황 공유, 앞으로 청주시가 유네스코 창의도시로 선정되기 위해 추진해야 할 사업 및 과제들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청주시의 대표적인 공예(예술) 문화사업은 청주공예비엔날레, 청주시 한국공예관, 청주공예창작지원센터(2024년 상반기 개소), 청주전통공예페스티벌, 한국 전통공예촌 조성 등이 있다.

시는 공예분야의 특화된 사업 추진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K-컬처이벤트 100선, 지역문화매력‘로컬 100’에 선정되는 등 국제적인 공예 도시로 그 위상을 이어 가고 있다.

한편, 청주시는 이러한 공적을 인정받아 세계공예협회 가입 1차 서류심사에 통과해 현지실사를 앞두고 있다. 최종 선정 시 청주는 대한민국 최초 WCC 공예도시라는 브랜드를 가지게 될 것이다.

시 관계자는 “자문위원회에서 제시된 내용을 중심으로 2024년 상반기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공예와 민속예술분야’ 국내 추천도시 선정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속도감 있게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의정부시의회, 93일간의 2025년도 의사일정 마무리

[뉴스스텝] 의정부시의회는 22일 제340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열고 2026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의원발의 41건을 포함한 조례안 44건, 의정부시 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예산 분담 비율 조정 촉구 결의안 등의 안건을 처리하고 총 93일간의 2025년도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이날 안건 상정에 앞서 5분 자유발언에서는 권안나 의원이 ‘기부 문화 활성화 방향 제언’, 김현채 의원이 ‘

경상원, 경기도 소상공인 종합지원 서비스 ‘경기바로’… 26년 AI 맞춤 서비스 도입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22일, 도내 소상공인의 행정 편의와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운영 중인 경기도 소상공인 종합지원 서비스 ‘경기바로’의 현황과 향후 개선 방향을 담은 「경기도 소상공인 경제 이슈 브리프 VOL.12」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경기바로’는 경기도 소상공인을 위한 통합 지원 플랫폼으로, 다양한 정책 정보를 제공하고 지원사업 신청을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특히

남양주시, 2025년 와부시니어센터 종강식 개최

[뉴스스텝] 남양주시는 대한노인회 와부읍 분회 주관으로 지난 19일 와부읍민회관 2층 강당에서 ‘2025년 와부시니어센터(노인교실) 종강식’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이날 종강식에는 대한노인회 와부읍 분회 임원과 와부시니어센터 회원 등 약 300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올 한 해 노인교실 프로그램 운영성과를 돌아보고 회원 간 화합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행사에 앞서 실버댄스교실 회원들이 식전 공연을 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