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강원특별자치도 자치분권대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0-26 17:10:06
  • -
  • +
  • 인쇄
지방시대·강원시대의 새로운 약속
▲ 2023 강원특별자치도 자치분권대회 개최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와 강원도민일보는 10월 27일, '2023 강원특별자치도 자치분권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지방시대·강원시대의 새로운 약속’을 주제로 원주 인터불고호텔에서 개최되며, 강원특별자치도 및 시군, 의회, 강원특별자치도 지방시대위원회, 주민자치회 및 이통장연합회 등이 참석하여, 올해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을 이뤄낸 각계각층의 자치분권 활성화를 위한 노력과 성과를 공유하고, 강원특별자치시대에 부합하는 자치분권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1부 개회식(10:30)에서는 강원특별자치도의 새로운 변화와 희망을 담은 특별한 강원인들의 영상 메시지를 상영한다. 이어 ‘지방시대, 강원특별자치도 대응 전략’을 주제로 이정현 대통령직속 지방시대위원회 부위원장의 기조강연이 진행된다.

이후 ‘지방시대·강원시대를 여는 2023 강원특별자치도 자치분권·균형발전 강원선언’ 결의을 통해, 각계각층의 지방자치 주체들이 힘을 합쳐 지방시대 내실화·고도화를 구현해 나갈 것을 다짐하게 된다.

2부(13:00~15:00) 포럼에서는 ① 국가균형발전 전략과 강원특별자치도, ② 강원특별자치도 특례와 지역발전 전략을 주제로 동시에 각각 장소를 달리하여 논의가 이루어질 계획이다.

포럼Ⅰ에서는, 홍근석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연구위원이 ‘지방시대,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전략과 강원특별자치도의 대응 과제’에 대해발표 후 토론하게 되며, 포럼Ⅱ에서는, 김순은 강원특별자치도 전문가자문단 위원장의 ‘ 강원특별자치시대 내적역량 강화방안’, 하혜수 전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원장의 ‘강원특별자치도 고도화 및 실효성 확보 전략’에 대한 발표 후, 각각의 발표 내용에 대한 토론을 하게 된다.

강원특별자치도 김상영 특별자치추진단장은 “이번 자치분권대회를 통해 자치분권에 대한 의지를 다지고, 강원특별자치도의 현재 모습과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폭 넓은 논의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포항시, ‘2025 추석맞이 직거래장터’ 성황리에 열려

[뉴스스텝] 포항시는 민족 대명절 추석을 앞두고 지난 2일과 3일, 시청 앞 광장에서 ‘2025 추석맞이 직거래장터’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번 장터에는 40여 개의 신선 농산물 판매 부스와 6개의 체험 부스가 운영되어 지역 농업인과 시민이 함께 어울리는 도심 속 명절 장터로 활기를 더했다.현장에서는 포항 지역 농산물로 만든 뻥튀기·군고구마 시식, 바다장어강정 등 포항 수산물 시식, 공예·타로카드 체험 등

경남도, '25-'26절기 코로나19 무료 예방접종 실시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오는 10월 15일부터 내년 4월 30일까지 고위험군인 65세 이상 어르신, 면역저하자(생후 6개월 이상), 감염취약시설 입원․입소자를 대상으로 '‘25-‘26절기 코로나19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절기 코로나19 접종에는 최근 유행하는 변이에 효과적인 LP.8.1. 변이 백신(화이자.모더나)이 활용되며, 이전 절기 접종력과 상관없이 한 번 접종으로

대한전기숙련기능인협회, 대전 대덕구 지역아동센터 전기 안전 손봤다

[뉴스스텝] 대전 대덕구는 대한전기숙련기능인협회와 함께 지역 지역아동센터 16곳을 대상으로 전기 안전 환경을 점검·개선하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9일 밝혔다.이번 봉사에는 협회 회원 23명이 참여해 노후 전기설비 보수와 단독 전기선 추가, 분전함·차단기·콘센트·스위치 교체 등 센터별 취약 지점을 세밀히 점검하고 즉시 수리했다.특히, 봉사자들은 기술 지원뿐 아니라 필요한 부품과 물품을 자비로 마련해 제공하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