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귀 아산시장 “세상을 바꾸는 문학의 힘” 예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0-09 17:15:10
  • -
  • +
  • 인쇄
‘제12회 충남문학제’ 축하…“문학, 인문학의 출발” 문예 부흥 지원
▲ 박경귀 아산시장 축사

[뉴스스텝] 박경귀 아산시장이 7일 온양제일호텔에서 열린 ‘2023년 제12회 충남문학제’에 참석해 문학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문예 부흥을 위한 행정적 지원을 다짐했다.

(사)한국문인협회 충남지회가 주관한 충남문학제는 문인협회 회원과 문학 동호인, 문화예술인, 청소년 등 다양한 계층이 참여하는 충남 최대의 문학 축제로, 매년 문학의 저변을 넓혀가기 위한 참여형 예술축제로 개최되고 있다.

이날 축사에 나선 박경귀 시장은 “문인들이 생각의 결을 표현한 글이 시가 되고 수필·소설이 된다. 이는 치열한 자신과의 싸움이자, 세상을 향한 절절한 외침이라고 생각한다”며 “모든 인문학의 출발은 문학이라고 생각해서, 문학을 어떻게 육성할까 생각하고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박 시장은 특히 “충남문학제는 청소년들과 원로 문학인들이 한자리에 모인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고 생각한다”면서 “청소년들이 다양한 작품활동을 통해 문인의 길로 들어서고, 원로들이 잘 인도해 준다면 각자 자기 지역의 훌륭한 지도자로 성장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문학을 접한 학생들이 지역사회에서 훌륭한 인재로 자란다면, 이게 바로 문학이 사회를 변화시키는 힘이라고 생각한다. 문학은 자신의 감성을 변화시키고 이웃과 가정을, 나아가 사회를 변화시켜 인류의 진보를 이끄는 힘이 된다”고 힘줘 말했다.

끝으로 박 시장은 “이런 자리가 아산에서 개최됐다는 걸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내년에도 아산에 와주시길 기대한다. 저희도 더 많은 관심과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행사는 문학인들과 독자가 함께하는 토론마당, 문학강연과 시 낭송, 응모된 작품들에 대한 시상식 등으로 진행됐다.

문학작품 공모 결과, 학생부 대상은 이인율(서산고) 학생이, 일반부 대상은 정연화(천안) 씨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북교육청, 2026년 학교폭력 가‧피해학생을 위한 교육감 지정 기관 53개소 운영한다

[뉴스스텝] 충청북도교육청은 2026년에 53개소의 학교폭력 가해학생 특별교육(심리치료) 및 피해학생 전담지원기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충북교육청은 지난 1일부터 5일간 공모를 통해 2026년에 53개소를 교육감 지정 기관으로 선정했다.2025년 대비 교육감 지정 기관을 17개소 더 지정해, 학교폭력 예방과 재발 방지를 위한 교육의 실효성을 높이고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협력체제를 강화해 학교폭력 가해학생과 피

평창군, 2025년 소규모 영세 소상공인 위생환경개선 사업 3배 확대 추진 성료…2026년에도 지속 확대

[뉴스스텝] 평창군은 2016년부터 2025년까지 10년간 '식품·공중위생업소 환경개선 지원사업'을 꾸준히 추진하며, 관내 소규모 업소의 노후화된 시설 개선과 안전한 외식문화 조성에 앞장서 왔다고 밝혔다.그간 총 530개 업소가 지원을 받았으며, 전체 일반음식점·숙박업소 등 1,422개 업소 중 37.3%의 추진율을 기록했다. 특히 2025년에는 프랜차이즈 직영점과 가맹점 등 통일된 브랜드 시스

전남도, 중국서 고향사랑 실천 글로벌 확산활동

[뉴스스텝] 전라남도는 중국 운남성 곤명 호텔에서 운남성 지역 여행 관련 협회와 간담회를 최근 열어 전남의 다양한 관광 매력을 소개하며, ‘전남 사랑애 서포터즈’와 연계한 상호 교류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이번 간담회는 전남 사랑애 서포터즈 글로벌 확산과 전남도, 중국 운남성 여행협회와의 연대를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간담회에는 전남 사랑애 서포터즈 모집 캠페인 실적 우수 직원, 민간인 등과 왕충량 운남성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