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도서관 서비스 영향지수' 개발… 시민 체감하는 서비스 개선 나선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10 16:5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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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서울시 공공도서관 서비스 성과조사’ 결과 발표… 올해 ‘서비스 영향지수’ 첫 반영
▲ 도서관 문화프로그램

[뉴스스텝] 서울시 공공도서관을 이용하는 시민들은 ‘도서관의 공간 및 이용 편의성(90.9점)’을 가장 높게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정보 획득 및 활용(87.1점)’, ‘소통 및 정책 반영(86.2점)’, ‘개인의 삶과 역량(85.0점)’ 순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시는 공공도서관 서비스가 시민에게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2024 서울시 공공도서관 서비스 성과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는 서울도서관이 개발한 ‘서비스 영향지수’가 처음으로 적용돼 기존에 인력·장서·이용량 등 중심에서 나아가 시민이 느끼는 서비스 효과와 가치를 측정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조사는 '24년 12월 한 달간 서울 시내 25개 자치구 166개 도서관 이용자 6,340명과 도서관을 이용하지 않는 시민 502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서울도서관이 지난해 개발한 ‘서비스 영향지수’는 도서관 서비스 성과에 정량화된 시민 체감도를 반영하는 지표로, 서울시가 이번에 최초로 개발·도입했다. 시는 앞으로 ‘서비스 영향지수’가 도서관 서비스 평가의 새로운 기준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사 구성은 ‘시민 체감 결과’ 단계의 5개 차원과 중장기적 효과에 해당하는 ‘영향 단계’의 1개 차원, 총 6개 차원의 70개 지표로 이뤄지며 각 차원은 서비스 평가, 시민 체감 효과, 만족도 지표로 구성됐다.

'공간·이용 편의 ' 정보 획득·활용 ' 소통·정책 반영 順 만족… 97% ‘도서관 지속투자 필요’'
서울시 공공도서관 서비스 영향지수는 85.9점이었으며, 차원별 만족도는 ▲공간 및 이용 편의성(90.9점) ▲정보 획득 및 활용(87.1점) ▲소통 및 정책반영(86.2점) ▲개인의 삶과 역량(85.0점) ▲문화·교육 향유(84.7점) ▲사회적 관계형성(72.7순)으로 나타났다.

▲공간 및 이용 편의성에서는 매력적인 공간(89.0)▲편안한 공간(88.9점) 등 공간의 감성적 요소가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정보 획득과 활용 관련 항목에서는 경제적 부담 감소(89.0점)를 가장 높게 꼽아 시민들이 도서관을 지식과 문화를 경제적 부담 없이 누릴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소통 및 정책 반영 항목에서 적절한 사서 도움(89.5점)▲친절하고 적극적인 사서(89.8점)가 높은 점수를 받은 결과로 보아 시민들이 도서관 이용에 있어 ‘사서의 역할’을 중요한 요소로 평가하고 있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시는 도서관 지원에 대한 시민들의 높은 공감대를 확인했다. 정부의 도서관 지속 투자에 대한 동의 수준은 평균 93.4점, 긍정 응답률도 97.5%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또 응답자의 84.9%가 도서관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납부한 세금 이상의 가치를 지닌다’고 평가했다.

'서비스 향상 위해 도서관 건립·개관시간 연장, 자치구 야외도서관 등에 295억 원 투입'
서울도서관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도서관 서비스의 균형 발전을 위한 정책 추진에 들어간다. 올해는 총 295억 원을 투입해 도서관 운영 및 건립을 지원할 예정이다.

25개 자치구 도서관 운영지원(199억 원) 도서관 건립·리모델링(69억 원), 엄마북돋움 북스타트(20억 원), 서울야외도서관 자치구 확산(6억 원) 등 더 나은 도서관 서비스를 폭넓게 제공하기 위해 지원할 예정이다.

도서관 서비스의 보완이 필요한 영역도 집중 개선한다. 이번 조사에서 상대적으로 지표가 낮았던 ‘사회적 관계형성’ 강화를 위해 관련 프로그램비를 지속 지원할 예정이다. 또 사서 전문성 강화, 이용자 피드백 채널 다양화 등을 통해 ‘소통 및 정책 반영’ 항목을 향상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더 많은 시민이 보다 가까운 곳에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관시간 연장을 지속 지원하고 자치구 야외도서관 지원, 서울팝업도서관 등 ‘찾아가는 도서관’ 서비스도 강화한다. 도서관 이미지 개선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도 수립할 계획이다.

이번 '2024 서울시 공공도서관 서비스 성과조사' 결과 보고서는 서울도서관 누리집 ‘정책연구자료실’ 게시판에 상반기 내 공개 예정으로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상시 확인 가능하다.

마채숙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이번 조사는 공급자가 아닌 ‘시민’ 입장에서 도서관 서비스를 객관적으로 측정한 첫 시도로, 시민이 느끼는 도서관에 대한 바람과 기대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도서관이 단순히 책을 빌려주는 공간이 아닌 지역사회의 ‘소통 허브’이자 ‘문화 플랫폼’으로 거듭나 펀(Fun)한 일상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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