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제2기 주민자치회 출범, 진정한 생활자치 실현에 성큼 다가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1-18 16:50:03
  • -
  • +
  • 인쇄
성북구 10개동 주민자치회 제2기 주민자치회 위원 477명 위촉
▲ 1월 17일 정릉3동 주민센 터 2층 회의실에서 제2기 주민자치외 위원 위촉장 수여식이 있었다.

[뉴스스텝] 서울 성북구는 10개동 제2기 주민자치회가 2023년 1월 1일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주민자치회는 주민의 대표성을 지니며 책임성을 갖고 우리 동네의 문제와 어려움을 더 많은 주민들과 함께 논의하여 결정하여 실행하는 주민 대표기구다.

성북구 주민자치회는 2018년 시작하여 2021년 성북구 20개 전 동에 주민자치회를 전면 도입했다. 2023년 현재 주민자치회 위원 약 1,000여명의 주민들이 지역 현장에서 생활자치를 실현하기 위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이번에 제2기로 출범하는 10개동 주민자치회는 돈암1동, 돈암2동, 안암동, 정릉1동, 정릉3동, 정릉4동, 길음2동, 월곡1동, 장위2동, 장위3동이다. 2021년에 구성되어 코로나-19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지난 2년간 비대면 방식으로 자치활동을 시도하여 다양한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지역 내 진정한 주민자치 실현에 대한 많은 희망과 가능성을 확인시켜 주었다.

이번 2기 출범을 통해 주민 주도의 자치문화를 더 튼튼하게 다지고 보다 더 생활자치를 활성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성북구는 지난해 10월부터 10개동 주민을 대상으로 주민자치 위원 공개모집 및 주민자치학교 운영, 공개추첨 등의 과정을 거쳐 12월 제2기 주민자치회 위원을 최종 선정했으며, 이번 위촉식에서 10개동 주민자치회 위원 총 477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한다.

선정된 제2기 주민자치회 위원들은 2년의 임기 동안 마을의 화합과 발전을 위해 주민자치계획을 수립하고 마을의제를 발굴해 지역 내 다양한 주민자치 활동을 수행한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10개동 제2기 주민자치회의 새로운 출발을 축하드리며, 주민이 중심이 되는 성북형 주민자치 모델을 완성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해시 장유지역 어린이전문도서관 크리스마스 행사 ‘풍성’

[뉴스스텝] 김해기적의도서관과 어린이영어도서관, 율하도서관 등 장유지역 도서관들이 크리스마스를 맞아 어린이와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했다고 2일 밝혔다.관내 어린이 인구 비율이 높은 장유지역에 위치해 어린이 서비스를 중점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김해기적의도서관과 어린이영어도서관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를 맞아 우리 아이들이 더 아름다운 꿈을 꾸고 도서관과 더욱 친숙해질 수 있도록 도서관

괴산군농업기술센터 연구보급과 박석중 소득작목팀장, 동오 농업과학기술인상 대상 수상

[뉴스스텝] 충북 괴산군는 농업기술센터 소속 박석중 소득작목팀장이 제7회 동오 농업과학기술인상에서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2일 밝혔다.동오 농업과학기술인상은 농업기술 개발과 보급을 선도하고 한국 농업의 국가 경쟁력 향상과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한 우수 농업과학기술인에게 수여하는 상이다.박 팀장은 원예 특작 분야 시범사업 추진 이상기상 대응 병해충 예찰 및 방제 재해 대응 체계 구축 스마트농업 기술 확대·보급

충남도의회, 다자녀 학생 교육비 지원 ‘둘째’부터 확대 추진

[뉴스스텝] 충남도의회가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실질적으로 줄이고 출생 장려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다자녀 학생 교육비 기준을 ‘셋째 이후’에서 ‘둘째 이후’로 완화하는 제도 개선에 나선다. 도의회는 이상근 의원(홍성1‧국민의힘)이 대표 발의한 ‘충청남도교육청 다자녀학생 교육비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2일 상임위를 통과했다고 밝혔다.이번 개정안은 저출산·고령사회로 인한 인구감소 문제에 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