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시립박물관, 제16기 박물관대학 ‘팔공산을 고려하다’ 현지답사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1 16:20:45
  • -
  • +
  • 인쇄
학술과 현장 체험을 겸비한 박물관대학 운영
▲ , 제16기 박물관대학 ‘팔공산을 고려하다’ 현지답사 실시

[뉴스스텝] 밀양시립박물관은 11일 학문적 성취와 현장 체험의 융합을 목표로 ‘팔공산을 고려하다’를 주제로 한 팔공산 현지답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답사는 시민들이 고려시대의 역사적 유산을 직접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이날 프로그램에는 제16기 박물관대학 수강생 70명이 참여해 팔공산 지역의 주요 고려시대 유적지를 탐방했다.

참가자들은 신숭겸 장군 유적지를 비롯해 밀양 출신 인물인 사명대사가 영남도총섭으로 승병을 지휘했던 동화사 등 5곳의 주요 유적지를 둘러보며 고려시대의 역사와 문화를 생생히 느꼈다.

이번 현지답사는 강의로 배운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문화유산 현장을 직접 탐방하며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참가자들은 단순한 강의에서 벗어나 스스로 걸으며 보고 느끼는 역사 여행을 통해 고려 문화의 깊은 의미를 체감했다.

박물관 관계자는 “이번 제16기 박물관대학 현지답사는 시민들이 살아 숨쉬는 역사를 체험하며 지역 정체성과 문화적 자긍심을 높이는 뜻깊은 계기가 됐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와 방식의 박물관대학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들의 역사 인식과 문화적 이해를 넓혀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제16기 박물관대학은 ‘고려, Korea! 민족의 맥을 잇다’를 주제로 진행되고 있으며, 총 10강의 체계적인 강좌로 구성됐다.

고려사 전문 교수진들이 참여하는 이번 강좌는 오는 14일까지 이어진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북, 다자녀 농어가 농어촌진흥기금 이자 최대 0.5% 인하!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다자녀 농어가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안정적인 농어촌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다자녀 농어가 농어촌진흥기금 이자 감면’을 추진한다.농어촌진흥기금 상환 대상자 중 미성년 자녀를 포함해 두 자녀 이상을 양육 중인 농어가는 기존 1% 금리보다 더 낮은, 우대금리를 적용받는다. 두 자녀는 0.7%, 세 자녀 이상 농어가는 0.5%의 금리가 적용되어 최대 0.5%의 이자 인하 혜택을 받을 수

파주시 적성면, 어유정미소로부터 어려운 이웃 위한 쌀 120포 기탁 받아

[뉴스스텝] 파주시 적성면은 지난 11일 어유정미소로부터 지역 어르신들의 따뜻한 겨울나기를지원하기 위해 백미 10kg 120포를 기탁 받았다고 밝혔다.이날 전달식에는 송인숙 적성면장, 강성근 적성면 노인회장, 각 마을 경로당 회장단이 참석해 감사의 뜻을 전했다.기탁된 쌀은 적성면 관내 23개 마을 경로당에 각각 5포씩 전달될 예정이며, 추운 겨울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따뜻하게 지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강릉시 장난감도서관, 11월 15일 ‘장난감 플리마켓·놀이마당’ 개최

[뉴스스텝] 강릉시는 오는 15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성덕동문화센터에서 ‘강릉시장난감도서관 플리마켓 · 놀이마당’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플리마켓은 강릉시 장난감도서관 정회원을 대상으로 하며, 장난감도서관의 교체 장난감(노후, 수리, 미대여 제품 등)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여 가정의 놀이 활동을 지원하고, 회원들의 의견을 반영한 신규 장난감 교체를 통해 도서관 이용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