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군, 귀농귀촌 유치지원사업 활발히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9 16:25:54
  • -
  • +
  • 인쇄
취‧창업형 교육 만족도 91.3%...체류형 정착 프로그램 호평
▲ 인제군, 귀농귀촌 유치지원사업 활발히 추진

[뉴스스텝] 인제군이 도시민의 안정적인 농촌 정착을 돕기 위한 ‘귀농귀촌 유치지원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군은 2028년까지 1만2,400명의 귀농귀촌인 유치를 목표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군은 ‘귀농귀촌종합지원센터’를 중심으로 도시민 유치와 상담 업무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센터에는 전문 인력을 배치해 맞춤형 지역 정보 제공과 1:1 귀농귀촌 상담을 전담하고 있으며, 방문‧전화‧온라인 상담은 물론 귀농설계‧컨설팅‧체험 프로그램 등 원스톱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인제 살아보기 프로그램’을 통해 도시민이 실제 농촌마을에 머물며 영농활동과 공동체 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한달 살아보기’, ‘반년 살아보기’, ‘강원에서 살아보기’, ‘청년작가 살아보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자들이 인제의 생활환경과 지역문화를 직접 경험하며 귀농귀촌을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2022년부터 현재까지 19팀 23명이 인제군으로 귀촌하는 실질적인 성과를 거뒀다.

이와 함께 군은 중장기 취‧창업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목공예‧가구제작 기능사 과정’은 지난 4월부터 9월까지 총 15회차에 걸쳐 진행됐으며, 국가기술자격증 취득 안내, 이론 및 실기교육, 수공고 활용법 등 실무 중심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됐다. 예비 귀촌인 13명이 이 교육을 수료했다.

또한 인제군 특산물을 활용한 ‘반려동물 식품영양사 및 펫푸드 취‧창업 교육’도 큰 호응을 얻었다. 군은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총 6회에 걸쳐 예비 귀촌인과 귀촌인 12명을 대상으로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반려동물 식품 개발과 제조 실습을 진행해 창업 역량을 높였다. 교육 참가자 전원이 자격증을 취득하는 성과를 거뒀으며, 실습을 통해 바로 활용 가능한 레시피 개발과 창업 실무 교육도 함께 이뤄졌다.

군에 따르면 취‧창업형 교육 프로그램의 참여 만족도는 91.3%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밖에도 군은 귀농귀촌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귀농인의 집 조성 △귀농귀촌 동네작가 운영 △귀농인 소형농기계 지원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 등 다양한 정착 지원사업을 병행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인제군만의 특화된 교육과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도시민이 안심하고 정착할 수 있는 귀농귀촌 환경을 조성하겠다”며 “앞으로도 장기적인 교육과 맞춤형 지원으로 인제형 정착모델을 확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윤재영 의원, 문화·체육·관광 분야 책임 의정활동 성과로 ‘우수의정대상’ 수상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윤재영 의원은 12월 26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7회 ‘우수의정대상’ 시상식에서 우수의정대상을 수상했다.우수의정대상은 지방의회의 입법·정책 활동, 행정사무감사 성과, 예산심사 전문성, 도민과의 소통 노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여되는 상이다.윤재영 의원은 문화·체육·관광 분야 전반에서 예산 구조 개선과 행정 책임 강화를 일관되게

경기도의회 김진경 의장, 2025년 마지막 정례회 폐회...민생을 뒷받침하는 책임 끝까지 다할 것

[뉴스스텝] 김진경(더민주·시흥3) 경기도의회 의장은 26일 2025년 마지막 정례회를 마무리하며, 다가오는 새해에는 민생을 뒷받침하는 책임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경기도의회는 이날 제387회 정례회 5차 본회의를 열고 2026년도 새해 예산안을 의결하며 회기 일정을 끝마쳤다.김진경 의장은 폐회사를 통해 “한정된 여건에도 도민 삶을 기준으로 끝까지 고민하며 책임 있는 심사에 임해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논산시, 12월 전통시장 장보기행사 성료.. 다시 활력을 찾다

[뉴스스텝] 2025년 마지막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행사가 26일 화지중앙시장 일원에서 개최됐다.NH농협 논산시지부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우리 쌀 소비촉진 캠페인’과 함께 진행되어 더욱 활력과 활기를 불어넣었다.전통시장을 찾은 백성현 논산시장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행사의 의미를 서로 되새기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신뢰를 주는 행정,희망을 주는 정책으로 자랑스러운 논산시를 만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