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의료기관 불편민원 줄인다…9월 찾아가는 소통 교육 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12 16:40:16
  • -
  • +
  • 인쇄
법령 이해부터 공감역량까지 … 종합병원 6곳․공무원 대상 맞춤형 프로그램
▲ 제주도청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는 의료기관 불편민원 감소대책의 일환으로 9월에 의료기관 종사자와 민원응대 공무원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의료소통 & 공감교육’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도내 종합병원 6개소와 의료기관 민원 관련 기관(도청, 보건소, 자치경찰단, 소통청렴담당관 등)의 민원응대공무원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교육 프로그램은 의료관계법령 이해, 주요 민원 및 해결사례, 공감 및 친절역량 강화 세 가지 주제로 구성됐다.

법령 이해 교육은 의료기관에서 자주 발생하는 불만민원 사례를 바탕으로 의료법 등 관계법령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실무 적용 능력을 높이는데 중점을 둔다.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민원 유형과 실제 해결사례를 중심으로 민원 발생 원인 분석 및 사전 예방 전략도 공유한다.

공감 및 친절교육은 환자와 보호자와의 소통 개선, 정서적 공감능력 제고를 위한 실습 중심 프로그램을 통해 현장 응대력을 높인다.

의료기관은 현장경험이 많은 실무공무원과 전문강사가 병원별로 방문해 현장 밀착형으로 교육을 제공하고, 민원응대공무원은 평소 실무업무 처리 시 고충사무 중심으로 사전 질문지를 받아 맞춤형 자문 형식으로 운영된다.

교육 후에는 참여자 만족도 조사도 실시해 향후 유사 교육 프로그램 개선과 의료민원 정책 수립에 활용할 방침이다.

조상범 제주도 안전건강실장은 “이번 교육은 의료현장의 법적 이해와 소통역량을 동시에 높여 민원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도민과 관광객이 안심하고 의료기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민원 대응 역량 강화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지난 7월 2일 ‘2025년 의료기관 불편민원 감소대책 협업부서 회의’를 개최해 반복적인 민원 유형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예방 중심의 민원 대응체계 마련에 본격 착수한 바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오수 경기도의원,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 입주민들과 간담회 실시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이오수 의원(국민의힘, 수원9)은 24일 경기도의회에서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아파트 입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지역 내 생활 불편 및 공공부지 활용 등 현안에 대해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이번 간담회에는 문재일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을 비롯한 각 동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광교복합센터 인근 유휴부지의 실효적 활용 공공시설 접근성 확대 교통ㆍ주차 등 생활 편

완주군 “안전한 급식환경” 자외선살균소독기 교육

[뉴스스텝] 완주군이 24일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자를 대상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관리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이날 교육은 자외선살균소독기 전문가(김승현 큐앤아이 대표)를 초빙해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지인 원장·센터장, 조리원 등을 대상으로 올바른 사용 및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특히 자외선소독기의 작동 원리를 바탕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권장 사용시간과 자

익산시, 금연 캠페인으로 '건강한 청춘' 응원

[뉴스스텝]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하는 익산시가 24일 청소년 문화의 거리에서 '연기 없는 청춘' 금연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청소년들이 자주 찾는 문화 공간에서 흡연의 유해성을 알리고, 건강한 거리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민관 합동으로 진행된 캠페인은 일시청소년쉼터 관계자, 유해환경감시단 등 20여 명 참여했다. 현장에서는 '담배는 OUT, 건강은 IN!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