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고립청년 지원 기본계획 수립 포럼’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8 16:40:10
  • -
  • +
  • 인쇄
정책과제별 피드백 수렴... 창원형 청년정책 기본계획 연계 반영
▲ 창원특례시,‘고립청년 지원 기본계획 수립 포럼’개최

[뉴스스텝] 창원특례시는 18일 시청 시민홀에서 ‘고립청년 지원 기본계획 수립 포럼: 함께 그리는 연결의 지도’를 개최하여 고립‧은둔 청년을 위한 중장기 정책 방향에 대한 전문가 및 시민 의견을 폭넓게 수렴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창원시 사회적 고립청년 지원에 관한 조례' 제5조에 따른 기본계획 수립의 일환으로 마련됐으며, 시민, 관계자, 전문가 등 약 100명이 참석해 창원시 고립청년 지원 기본계획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공론의 장으로 기능했다.

1부에서는 신근화 창원복지재단 선임연구위원이 ‘창원시 고립청년 지원 기본계획 수립 연구’를 주제로 그간의 연구 성과와 고립청년 기본계획의 추진 전략 및 로드맵을 제시했다. 발표에서는 창원시 고립청년의 실태를 분석하고, 타 지역 사례 및 실무자·가족 대상 심층 면접, 우선순위 분석을 통해 도출된 8가지 정책과제가 제시됐다.

이어진 2부 종합토론에서는 이인숙 경남여성가족재단 선임연구위원이 좌장을 맡고, 김영록 창원특례시의회 의원, 유민상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주상희 한국은둔형외톨이부모협회 대표, 김영경 생명의전화종합사회복지관 팀장, 신현재 안무서운회사 디렉터가 패널로 참여하여 제시된 기본계획에 대해 각계 전문가 및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현장에서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토론에서는 ▲ 사회적 고립청년의 지원 범위와 대상 기준 설정 ▲ 고립청년 통합 지원 플랫폼 구축 ▲ 저활력 청년을 위한 맞춤형 일자리 제공 ▲ 고립청년 지원사업 참여 기반 마련을 위한 예산 지원 ▲ 사회적 인식 개선을 위한 청소년기 예방 교육 등이 제안됐다. 특히 ‘고립·은둔 청년 전담 지원 센터 운영’에 관한 사항도 다수 논의됐다.

시는 이번 포럼에서 제안된 내용을 검토하여 하반기까지 고립청년 지원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2030 창원형 청년정책 기본계획에 해당 정책과제들을 연계 반영할 방침이다. 또한 8월부터는 민간사업자 공모를 통한 ‘세상 밖으로 한 걸음’ 시범사업을 본격 추진해, 고립·은둔 청년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실행할 계획이다.

장금용 창원특례시장 권한대행은 “이번 포럼은 창원시가 고립청년 문제를 중장기적으로 다루기 시작한 중요한 전환점이었다”며 “실행력 있는 계획 수립과 민관협력 체계를 바탕으로, 고립청년들이 사회와 다시 연결될 수 있는 현실적인 기반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설 선물 고민 끝! “제천몰에서 복(福) 터지는 한방 할인 한판”

[뉴스스텝] 한방특화도시 제천시가 지원하고 (재)제천한방천연물산업진흥재단이 운영하는 한방제품 전문 쇼핑몰인 ‘한방바이오 제천몰’이 설 명절을 맞아 특별 판촉행사를 진행한다.이번 행사는 1월 21일부터 2월 22일까지 한 달간 이어지며, 한방 건강식품과 전통 한약재, 명절 선물 세트 등 다양한 제품을 최대 57%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행사 기간에는 설맞이 선물 세트 할인과 구매 고객 대상 리뷰 이벤트, 오

제천시-위성목신경외과의원, 통합돌봄 강화를 위한 방문의료서비스 협약 체결

[뉴스스텝] 제천시는 지난 21일 위성목신경외과의원과 ‘제천 온(溫) 방문의료지원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협약에 따라 위성목신경외과의원은 통합돌봄 지원대상자 가운데 외래진료가 어려운 환자에게 장기요양 재택의료서비스 수준에 준하는 방문진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방문진료는 의사와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이 대상자의 가정을 직접 찾아가 진료를 진행하고 건강관리와 교육 등을 함께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제천시 설명절 대비 공중위생업소 일제점검 실시

[뉴스스텝] 제천시가 다가오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을 맞아 시민들과 귀성객들이 많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공중위생업소를 대상으로 오는 1월 26일부터 2주간 특별 위생 지도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설 연휴 기간 이용객이 급증하는 숙박업소와 목욕장업, 이미용업소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공무원과 명예공중위생감시원으로 구성된 합동 점검반이 투입된다.합동 점검반은 공중위생업소 시설기준 적합여부 영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