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추홀구, 구청장이 생활 속 민원 현장에서 직접 듣는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2 16:4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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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 참여형 소통 창구 ‘현장 미추홀’ 본격 운영
▲ 스마트정책실(민원상담)

[뉴스스텝] 인천 미추홀구는 22일 신기시장에서 ‘찾아가는 민원 상담의 날, 현장 미추홀’을 시작으로, 구청장이 직접 주민을 만나 생활 속 불편 사항과 건의 사항을 청취하고 해결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현장 상담을 운영했다.

이번 행사는 단순한 민원 접수를 넘어, 주민과 행정이 함께 문제 해결 방안을 논의하는 소통형 현장 상담으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처음 시작된 ‘현장 미추홀’은 직소민원팀이 주안역 광장, 도화 앨리웨이 광장 등 주민들이 자주 찾는 다중이용시설과 숭의종합사회복지관, 미추홀노인복지관 등 취약계층 시설을 직접 찾아 현장 상담을 진행했으며, ‘구청이 먼저 찾아간다’라는 점에서 주민들의 공감과 참여를 끌어냈다.

올해는 한 걸음 더 나아가 구청장이 직접 현장을 찾는다.
이영훈 구청장은 10월과 11월 두 달간 미추홀구를 4개 권역으로 나눠 주민들과 허심탄회하게 대화하며, 행정이 주민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먼저 다가가는 ‘현장 중심 소통’을 실천할 계획이다.

현장 상담은 ▲10월 22일 신기시장(신한은행 앞)을 시작으로, ▲10월 30일 옛시민회관쉼터, ▲11월 5일 제물포역 남광장, ▲11월 12일 용현시장(고객 쉼터 ‘마실’)에서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진행된다.

민원 접수는 온오프라인을 통해 가능하며, 구청 누리집과 ‘미소 문자 창구’ , 전자우편을 통해 신청할 수 있고, 가까운 동 행정복지센터에서도 민원 접수 창구가 운영될 예정이다.

이 구청장은 “주민의 목소리가 행정의 방향을 잡는 길잡이가 된다.”라며, “‘찾아가는 민원 상담의 날, 현장 미추홀’을 통해 구민의 불편을 해결하고 더 나은 미추홀을 만들어 가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사전 접수가 어려운 분들도 현장에서 바로 상담할 수 있으니 부담 없이 참여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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