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 세계로, 지속가능한 평화를 향한 지혜의 연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27 16:35:25
  • -
  • +
  • 인쇄
제20회 제주포럼, 5월 28일 개막... 전세계 30여개국 4,000여명 참가, 53개 세션 운영
▲ 제주도청

[뉴스스텝] 국제평화와 번영을 위한 다자외교 플랫폼인 ‘제20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이 5월 28일부터 30일까지 사흘간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에서 개최된다.

2001년 창립 이래 아시아의 대표적인 국제평화 협력 포럼으로 성장해온 제주포럼은 올해 20회를 맞이한다.

이번 포럼은 ‘평화와 공동 번영을 위한 혁신(Harnessing Innovation for Peace and Shared Prosperity)’이라는 대주제로 진행되며, 전 세계 30여 개국에서 약 4,000여 명의 인사가 참가할 예정이다.

제20회 제주포럼은 세계지도자 세션을 비롯해 외교·안보, 기후·환경, 경제, 교육·문화, 청년, 글로벌 제주 등 총 53개 세션으로 구성돼 세계 각국 전문가들의 실질적인 논의가 이뤄진다.

국제 협력 강화를 위한 외교부 세션을 비롯해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 기념, 해양안보, 한-아프리카 협력, 다자협력 확대 등 다양한 세션이 마련된다.

제주도는 지속가능한 제주, 에너지 및 디지털 대전환, 스포츠 외교 등을 주제로 제주의 비전과 정책을 알린다.

또한 ‘세계평화의 섬 지정 20주년’을 맞아 세계평화의 섬 지정 20주년 특별세션을 통해 제주가 지닌 평화 상징성과 네트워크 리더십이 국제사회 속에서 더욱 부각될 전망이다.

아울러 이번 제주포럼은 전문가 중심의 국제회의를 넘어 도민과 청년이 함께 참여하는 열린 포럼으로 진행된다.

아시아태평양지역 16개국 청년과 대학생들이 참여한 세션과 토론, 청년들이 글로벌 의제를 주도하는 청년프로그램 발대식도 개최된다. 토론과 전문가 멘토링을 거쳐 완성한 ‘청년 선언문 2025’는 폐막식에서 공식 발표될 예정이다.

포럼 참가자들에게 제주의 자연과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도 제공된다.

포럼 기간‘예술을 걷다’(김창열 도립미술관 코스), ‘자연을 걷다’(환상숲 곶자왈공원 코스), ‘마을을 걷다’(하례점빵 & 내창 트래킹), ‘평화를 걷다’(평화바람길 트레킹) 등 제주의 정체성을 담은 4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제주국제컨벤션센터와 서귀포 시내 주요 지점을 연결하는 셔틀버스 3대도 운영해 참가자들의 편의를 높이고 지역 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한다. 매일올레시장 만남의 광장에서는 28일과 29일 저녁 버스킹 공연이 펼쳐진다.

부대행사로는 제주국제컨벤션센터 3층 로비에서 대형 미디어월(20m×3m)을 활용한 대한민국 대표 포토그래퍼 김용호 작가의 사진영상전이 열린다. 또한 3층 ICC 갤러리에서는 한국전쟁과 제주4.3사건 등 역사적 아픔을 예술로 승화시킨 선흘그림할망 작품 전시회가 개최된다.

제주포럼의 개회식은 29일 오전 9시 30분부터 진행된다.

개회식은 제주포럼 조직위원장인 오영훈 지사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이주호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의 기조연설(영상)과 웸켈레 메네(Wamkele Mene) 아프리카대륙 자유무역지대 사무총장의 축사가 이어진다.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과 로즈메리 디칼로(Rosemary Dicarlo) 유엔정무평화구축국 사무차장의 영상 메시지도 전달될 예정이다.

제주도 홍보대사인 그룹 세븐틴의 승관은 영상를 통해 20주년 축하 인사와 청년들을 위한 응원메시지를 전달한다.

김희찬 관광교류국장은 “올해 포럼은 전 세계 다양한 목소리가 모이는 지식 공유의 장으로, 제주가 가진 고유한 철학과 가치를 세계에 제안하고 평화, 기후변화, 디지털 시대를 준비하는 제주의 정책과 비전을 국제사회와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며 “도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수원시 영통구 행복아이 어린이집, 직접 담근 동치미로 따뜻한 이웃사랑 실천

[뉴스스텝] 수원특례시 영통구에 소재한 행복아이 어린이집은 지난 24일 원아들과 함께 영통3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직접담근 동치미 50통을 전달하며 따뜻한 겨울나눔을 실천했다.이번 나눔은 겨울철을 맞아 지역 내 취약계층 이웃들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나누고, 아이들에게는 나눔의 기쁨을 자연스럽게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기부된 동치미는 관내 저소득 취약계층 등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배부

양주대모산성 15차 발굴조사 현장 공개회 개최

[뉴스스텝] 양주시와 재단법인 기호문화유산연구원이 오는 28일 오후 2시, 양주대모산성 15차 발굴조사 현장 공개회를 개최한다.이번 현장 공개회에서는 15차 발굴조사를 통해 확인된 유적과 주요 출토 유물을 일반 시민과 학계 관계자에게 직접 공개한다.특히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목간으로 추정되는 ‘기묘년(己卯年)’ 기년 목간을 비롯해, 주술적 성격이 뚜렷한 주부(呪符)목간, 『삼국사기』 지리지에 기록된 고구려

수원시 영통구 광교2동, '환경정비의 날' 맞아 생활폐기물 감량 야외교육 및 정화활동 실시

[뉴스스텝] 수원시 영통구 광교2동은 가을철 낙엽이 많아지는 시기가 도래하여 지난 24일 광교2동 통장협의회 및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잔여 낙엽 청소 및 길거리 정화활동을 실시했다.이번 환경정비 활동은 이전 광교2동 환경관리원이 진행한 합동 낙엽 처리 작업의 후속 조치로 시행되어, 통장 및 자원봉사자들이 이전 작업에서 미처 처리되지 못했던 낙엽들을 제거하기 위해 실시했다.또한 참여자들이 직접 지역 내 도로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