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선준 전라남도의원, “고향사랑기부제, 모금 넘어 활용의 힘 보여줄 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3 16:40:15
  • -
  • +
  • 인쇄
“기부자에게 투명한 성과 공유로 지속 가능한 제도로 안착시켜야”
▲ 박선준 전라남도의원, “고향사랑기부제, 모금 넘어 활용의 힘 보여줄 때”

[뉴스스텝] 전라남도의회 박선준 의원(더불어민주당ㆍ고흥2)은 10월 23일 열린 제39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전국 최고 모금 실적을 달성한 고향사랑기부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투명하고 효과적인 활용’에 집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박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전남도와 22개 시ㆍ군에 ▲ 기부금 집행 내역과 성과를 적극적으로 공개하여 활용의 투명성을 확보할 것 ▲ 곡성 소아과나 무안 재난 지원과 같은 스토리텔링을 꾸준히 공유하여 기부의 성과를 체감하도록 만들 것을 제안했다.

박 의원은 “전남이 모금 실적 전국 1위를 2년 연속 달성한 것은 고무적이며, 이제는 뛰어난 모금 성과를 넘어 기부금 활용에 대한 신뢰를 구축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고향사랑기부금이 성공적으로 활용된 사례로 “곡성군의 소아과 상주 의사 진료시작이나 무안 제주항공기 사고 재난 지원”을 언급하며, “지역민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고 공동체 연대를 강화하는 희망의 불씨가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고향사랑기부금의 투명한 공개가 여전히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전남 22개 시ㆍ군 홈페이지 중고향사랑기부제 메뉴로 바로 연결되는 곳은 14곳이었으며, 기금사업 운영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은 7곳에 불과했다.”고 지적하며 ”특히, 기부금이 어떤 사업에 쓰였는지, 지정기부 사업은 무엇인지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지차제는 4~5곳에 그쳤다.“고 말했다.

박선준 의원은 “기부금이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에 어떻게 쓰이고, 앞으로 어떻게 사용될 예정인지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이 기부자와 지자체 간 신뢰의 시작”이라며, “막연한 기대를 넘어 실제 사업 내용과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할 때 기부의 가치를 더욱 느끼고 지속적으로 참여하게 된다”고 역설했다.

마지막으로 “고향사랑기부제가 지속 가능한 제도로서 전남의 미래를 밝히기 위해서는 뛰어난 모금 성과에 더해 투명하고 효과적인 ‘활용’이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한다”며 “우리 전남이 기부금 활용에 있어서도 전국적인 모범을 보여 진정한 고향사랑 실천이 시작되도록 깊은 관심과 지혜를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동대문구, 경유차 환경개선부담금 연납 접수…1년치 한 번에 내면 10% 감면

[뉴스스텝] 서울 동대문구는 경유차 소유자가 1년 치 환경개선부담금을 1월에 한꺼번에 납부하면 10% 감면받을 수 있는 ‘연납’ 신청을 1월 16일부터 2월 2일까지 받는다고 밝혔다.환경개선부담금은 오염자 부담 원칙에 따라 경유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 처리비용을 부담하도록 한 제도다. 통상 매년 3월과 9월 두 차례 부과되는데, 연납을 신청하면 전년도 하반기분과 당해 상반기분을 합산해 1년 치를 일시 납부

전북자치도, 초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행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가 초미세먼지 농도 악화에 따라 16일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초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한다고 15일 밝혔다.도에 따르면 15일 오후 전북권역에 초미세먼지(PM-2.5) 주의보가 발령된 데 이어, 16일에도 일평균 초미세먼지 농도가 50㎍/㎥를 초과할 것으로 전망된다.이번 조치로 도내에서는 배출가스 5등급 차량 3만4천여 대의 운행이 제한되며, 515개 행정·공공기관에서는

서대문구, 신년인사회 열고 '꿈을 현실로 행복 300% 도전' 다짐

[뉴스스텝] 서대문구가 15일 오후 연세대학교 대강당에서 신년음악회를 겸한 ‘2026년 신년인사회’를 열고 ‘꿈을 현실로 만드는 행복 300% 서대문 구현’을 위한 의지를 다졌다.이 자리에는 주민과 직능단체 대표, 지역 소상공인, 각계 인사 등 2천여 명이 참석해 행사장을 가득 메웠다.이성헌 구청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사통팔달 신속성장 명품미래도시 품격있는 역사, 따뜻한 일상 사람중심도시 자연 속 힐링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