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보건소, 여름철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수칙 준수 당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7 16:40:36
  • -
  • +
  • 인쇄
해수온도 상승으로 감염 위험 높아, 선제적 예방관리 강화
▲ 사천시보건소, 여름철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수칙 준수 당부

[뉴스스텝] 사천시보건소는 여름철을 앞두고 해수 온도가 상승하면서 비브리오패혈증 감염 위험이 커지고 있어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비브리오패혈증은 주로 5~6월에 발생해 8~9월에 가장 많이 나타난다. 어패류를 날것으로 섭취하거나 덜 익혀 먹는 경우, 또는 피부에 상처가 있는 상태에서 바닷물과 접촉할 때 감염될 수 있다.

감염 시 1~2일 정도 짧은 잠복기를 거쳐 급성 발열, 오한, 혈압 저하,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24시간 이내에 발진, 부종, 출혈성 수포 등의 피부 병변이 생긴다. 이러한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한다.

특히 만성 간 질환자, 당뇨병 환자, 면역저하자 등 고위험군이 감염되면 중증으로 진행되거나 사망 위험이 높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을 위해서는 ▲어패류 반드시 익혀 먹기 ▲어패류 5도 이하 저온 보관 ▲조리 시 장갑 착용 및 흐르는 물에 깨끗이 세척 ▲사용한 도마와 칼 소독 후 사용 ▲상처가 있을 경우 바닷물 접촉 피하기등의 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사천시보건소 관계자는 "비브리오패혈증은 어패류, 게, 새우 등 익히지 않은 음식 섭취를 피하는 등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건강하고 안전한 여름을 보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설 선물 고민 끝! “제천몰에서 복(福) 터지는 한방 할인 한판”

[뉴스스텝] 한방특화도시 제천시가 지원하고 (재)제천한방천연물산업진흥재단이 운영하는 한방제품 전문 쇼핑몰인 ‘한방바이오 제천몰’이 설 명절을 맞아 특별 판촉행사를 진행한다.이번 행사는 1월 21일부터 2월 22일까지 한 달간 이어지며, 한방 건강식품과 전통 한약재, 명절 선물 세트 등 다양한 제품을 최대 57%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행사 기간에는 설맞이 선물 세트 할인과 구매 고객 대상 리뷰 이벤트, 오

제천시-위성목신경외과의원, 통합돌봄 강화를 위한 방문의료서비스 협약 체결

[뉴스스텝] 제천시는 지난 21일 위성목신경외과의원과 ‘제천 온(溫) 방문의료지원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협약에 따라 위성목신경외과의원은 통합돌봄 지원대상자 가운데 외래진료가 어려운 환자에게 장기요양 재택의료서비스 수준에 준하는 방문진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방문진료는 의사와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이 대상자의 가정을 직접 찾아가 진료를 진행하고 건강관리와 교육 등을 함께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제천시 설명절 대비 공중위생업소 일제점검 실시

[뉴스스텝] 제천시가 다가오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을 맞아 시민들과 귀성객들이 많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공중위생업소를 대상으로 오는 1월 26일부터 2주간 특별 위생 지도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설 연휴 기간 이용객이 급증하는 숙박업소와 목욕장업, 이미용업소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공무원과 명예공중위생감시원으로 구성된 합동 점검반이 투입된다.합동 점검반은 공중위생업소 시설기준 적합여부 영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