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4개 마을, ‘2024년 농촌관광사업’ '으뜸촌' 선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2-29 16:35:46
  • -
  • +
  • 인쇄
영주 한밤실마을, 경산 육동권역 행복마을, 고령 개실마을, 고령예마을
▲ 경북 4개 마을, ‘2024년 농촌관광사업’ '으뜸촌' 선정

[뉴스스텝] 경상북도 4개 마을이‘농림축산식품부 2024년 농촌관광사업 등급 결정’에서 최고 등급인 ‘으뜸촌’으로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으뜸촌’은 영주시의 한밤실마을, 경산시의 육동권역 행복마을, 고령군의 개실마을과 고령예마을이다.

‘농촌관광사업 등급결정제도’는 2013년부터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가 소비자에게 신뢰성 있는 정보와 폭넓은 농촌여행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시행한 제도다.

해당 마을에서 등급 결정을 신청하면 민간 전문가가 체험, 음식, 숙박 3개 부문에 대한 서비스 품질과 시설 수준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부문별 1등급부터 3등급까지 등급(유효기간 3년)을 부여하는 제도다.

심사 결과 모든 부문에 1등급을 부여받은 마을의 경우 '으뜸촌'으로 선정되며 농림축산식품부, 지자체로부터 여행 상품 개발·운영, 마을 홍보·마케팅 등 다양한 사업을 먼저 지원받을 수 있다.

올해 등급 결정에는 경북도 내 농촌체험휴양마을 27개소(전국 187개소)가 신청해 경북 4개소(전국 19개소)가 선정되어 도내‘으뜸촌’은 기존 상주시 승곡마을(2023년 선정), 의성군 만경촌마을(2022년 선정), 예천군 금당실전통마을(2023년 선정), 봉화군 청량산비나리마을(2023년 선정)과 함께 모두 8곳으로 확대됐다.

이번에 ‘으뜸촌’으로 선정된 영주시의 한밤실마을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부석사 인근에 있어 역사와 농촌이 어우러진 자연환경과 영주시 특산물인 사과, 전통문화와 관련된 체험행사를 운영해 방문객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보이고 있다.

경산시의 육동권역 행복마을은 폐교를 리모델링하여 식당, 체험장, 공동판매장 등을 운영하면서 미나리 효소 만들기 및 미나리 삼겹살 먹기 등의 체험과 치유 숲과 치유 쉼터, 치유 텃밭 조성 등 치유농업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방문객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고령 개실마을은 고즈넉한 전통 한옥과 돌담길이 어우러진 마을로 한옥 숙박과 엿·유과·압화 만들기 등 다양한 전통문화 체험과 딸기 수확 프로그램을 고루 갖추어 농촌 관광 명소로 발돋움하고 있다.

고령예마을은 숲속카라반과 물놀이장, 펜션 등 현대적 편의시설과 농업·농촌 문화가 조화된 공간과 다양한 체험활동(미꾸라지잡기, 딸기수확, 달기떡 만들기 등)을 제공해 도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김주령 경상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으뜸촌을 포함한 다양한 농촌체험휴양 마을들이 농촌 관광 및 경제 활성화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우수한 농촌 마을 관광지를 적극 발굴하고 육성·지원하여 활력 넘치는 농촌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공주시, 제71회 백제문화제 성료…‘세계 속 백제’ 향한 도약

[뉴스스텝] 1500년 전 찬란한 백제의 숨결이 깃든 ‘제71회 백제문화제’가 10일간의 대장정을 마치고 12일 공주 금강신관공원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공주시에 따르면, 올해 축제는 ‘세계유산 백제, 동탁은잔에 담다’를 주제로 10월 3일부터 12일까지 공산성, 무령왕릉과 왕릉원, 금강신관공원 일원에서 다채롭게 펼쳐지며, 70만여명의 관람객이 다녀가 대성공을 거뒀다고 밝혔다.1,071대의 드론이 백제

충남도, “백제문화제, 글로벌 축제 만든다”

[뉴스스텝]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백제문화제를 글로벌 역사문화축제로, 부여는 세계적인 역사문화관광도시로 만들어 나아가겠다는 뜻을 밝혔다.김 지사는 12일 부여 백제문화단지 주무대에서 열린 제71회 백제문화제 폐막식에 참석, 성공적인 행사 마무리를 축하했다.김 지사와 관람객 등 3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폐막식은 폐막 선언, 김 지사 축사, 주제공연, 폐막 퍼포먼스, 축하공연, 드론쇼 등의 순으

청주시, 베트남 하노이서 K뷰티 마케팅 행사 개최

[뉴스스텝] 청주시는 12일(현지시간) 사단법인 청주시화장품기업협회와 함께 베트남 하노이 그랜드플라자 호텔에서 K뷰티의 우수성을 알리는 마케팅 행사를 개최했다.행사에는 △뷰티콜라겐 △기린화장품 △마크로케어 △뷰니크코스메틱 △포메데시 △골드레벤 △사임당화장품 △이룸의 터 △아로마아로넷 △지엘캄퍼니 △화니핀코리아 △에비수헤어 △(주)에이치피앤씨 등 지역 헤어 제품과 기초화장품 생산 전문기업 13개사가 참여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