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교육청, 4개 학교 공간기획안 발표 성과 공유회 열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4 16:40:49
  • -
  • +
  • 인쇄
내가 상상한 교실이 현실로, 학생 주도 공간 기획
▲ 내가 상상한 교실이 현실로, 학생 주도 공간 기획

[뉴스스텝] 울산광역시교육청은 최근 울산교육연구정보원 박상진홀에서 ‘2025 학교공간혁신 다담 사업(프로젝트) 공유회’를 열고 사용자 참여 공간 기획 결과를 발표했다.

‘다담 사업’은 학생 중심의 학교 공간을 교육과정과 연계된 배움과 삶의 공간으로 전환하는 학교공간혁신 사업으로, 교육공동체와 전문가가 협력해 공간의 구조를 새롭게 설계하고자 기획됐다.

공유회에는 구영초, 남외초, 다운초, 은월초 4개 학교에서 학교 실무자와 사업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여했다.

이번 공유회에서는 지난 4월부터 시작된 공동 연수 ‘배움난장’에서 각 학교가 도출한 공간 기획 결과를 중심으로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눴다.

구영초는 독서, 학습, 다목적 공간을 외부공간과 유기적으로 연계한 도서관 설계를 제안했고, 남외초는 1~2층을 수직으로 연결한 독창적인 공간 활용 방안을 발표했다.

특히 남외초의 공간 설계는 울산 지역에서 처음 시도되는 실험적 접근으로 의미가 있었다.

다운초는 학교 복도 중간의 자투리 공간을 활용한 ‘포켓 공간’ 조성과 함께, 영어체험실과 학부모 운영회실을 융합한 복합문화공간을 제안했다.

은월초는 기존 운동장을 자연친화적 공간으로 재구조화해 학생들이 자연과 함께 배우고 노는 공간을 마련할 계획을 발표했다.

한 교사는 “다른 학교의 신선한 사례를 보며 우리 학교 공간에 적용할 수 있는 좋은 방안을 발견하는 계기가 됐다”라고 말했고, 참여한 학생들은 “내가 상상한 공간이 실제로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게 기대된다”, “다른 학교 결과물을 보며 새로운 생각이 떠올랐다”라고 전했다.

울산교육청은 이번 공유회에서 나눈 교육공동체와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해 오는 10월까지 실시설계를 진행하고, 겨울방학 기간 본격적인 공간 조성 공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거창군, 변압기 제조기업 (주)테크윈과 투자협약 체결

[뉴스스텝] 거창군은 지난 30일 전력용 변압기 전문 제조기업인 ㈜테크윈(대표 김성욱)과 총 38.8억 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전남 나주시 혁신산업단지에 본사를 둔 ㈜테크윈은 거창승강기농공단지 내에 38.8억원을 투자해 제2공장을 신축하고, 12명의 신규 인력을 고용해 올해 8월 공장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2022년 설립된 ㈜테크윈은 배전용 변압기의 설계·제조·검사·납품 전 과정을 자체적으로 수

군위군보건소, 소아청소년과 및 안과 전문의 진료로 주민 건강 지킴이 역할 톡톡

[뉴스스텝] 군위군은 소아청소년과 및 안과 진료를 통해 주민들의 의료 접근성을 높이고, 맞춤형 전문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소아청소년과 진료는 2023년 5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으며, 안과 전문의 진료는 지난해 9월 도입되어 질 높은 의료서비스 체계를 구축하며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소아청소년과 진료는 0~17세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매주 2회(화·금요일)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료하며 소

2026년 '충청북도 건축안전자문단' 위촉...“도민 안전, 전문가와 함께 지킨다”

[뉴스스텝] 충북도는 30일 충북도의회 신청사에서 2026년 '충청북도 건축안전자문단' 위촉식 및 유공자 표창 수여식을 개최했다. 올해로 운영 8년 차를 맞은 자문단은 지난 2017년 포항 지진을 계기로 도민 안전 확보를 위해 2018년 발족한 '지진안전지원반'을 모태로 한다. 이후 2022년 건축공사장 및 건축물의 안전점검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분야를 확대 개편하여 운영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