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교육청, 초등학력인정 문해교육 프로그램 본격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05 16:35:36
  • -
  • +
  • 인쇄
▲ 울산교육청, 초등학력인정 문해교육 프로그램 본격 운영

[뉴스스텝] 울산광역시교육청 소속 도서관은 지난 4일과 5일 초등학력인정 문해교육 프로그램 개강식을 열고 성인 학습자들의 배움을 지원한다.

울산교육청은 정규 교육 기회를 놓친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3년간 단계별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신입생은 3년 주기로 모집하며, 교육과정은 1단계(초등 1~2학년), 2단계(초등 3~4학년), 3단계(초등 5~6학년)로 3년간 720시간으로 운영된다.

수업료와 교재비는 무료이며, 책방과 학용품 등도 도서관에서 무상지원한다.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등의 학습활동과 함께 현장 체험학습, 시화전, 한글 백일장 참가 등 다양한 창의 체험 활동도 진행한다.

3단계 전 과정을 이수하면 울산광역시 교육감 명의의 초등학력 인정서를 받는다.

울주도서관은 ‘글나래학교’를, 남부도서관은 ‘글샘행복학교’를, 동부도서관은 ‘한글사랑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이들 도서관은 지난 4일과 5일 일제히 개강식을 열고 학습자에게 교과서와 학용품 등을 전달했다.

울주도서관 ‘글나래학교’는 올해 2단계 과정을 운영한다.

평균 연령 72세의 학습자 17명이 참여하며, 오는 2026년 2월 28일까지 240시간의 수업을 받게 된다.

동부도서관 ‘한글사랑학교’와 남부도서관 ‘글샘행복학교’는 3단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글샘행복학교’에는 지난해 2단계를 수료한 학습자 12명이 참여하고, ‘한글사랑학교’에는 학습자 13명이 참여한다.

학습자들은 단순 한글 교육뿐만 아니라 무인 안내기(키오스크) 사용법, 편지쓰기, 휴대전화 사용법, 교통 표지판 익히기, 금융교육 등 다양한 생활 문해교육도 받게 된다.

올해 3단계 과정에 참여하는 한 학습자는 “친구들과 한글 공부하는 것이 제일 즐거운 일이다. 올해도 글공부 열심히 해서 꼭 졸업장을 받고 싶다”라고 말했다.

한편 울산교육청은 지난해 공공도서관(울주, 남부, 동부)에 설치된 평생학습관 3개와 평생교육시설인 울산시민학교, 울산푸른학교 2개 기관에 초등과정 9학급과 중학과정 10학급을 개설해 운영했다.

학력인정 대상자는 초등과정 40명, 중학과정 133명으로 총 173명이었으며, 평균 연령은 68세였다.

최고령자는 초등과정을 이수한 84세 학습자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남양주시, 화도·수동·호평·평내 학부모와 미래교육 소통의 장 열어

[뉴스스텝] 남양주시는 23일 화도읍 소재 한 카페에서 화도·수동·평내·호평 지역 ‘중·고등 학부모 미래교육공동체 아카데미’를 성황리에 개최했다.‘미래교육공동체 아카데미’는 권역별·학교급별로 학부모들이 한자리에 모여 교육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자녀 교육 경험을 나누는 등 실질적인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올해 네 번째로 열린 이번 아카데미에는 화도·수동·호평·평내 지역 15개 중·고등학교 학

남양주시 호평애향기동대, 호만천 마을가꾸기 행사 실시

[뉴스스텝] 남양주시는 지난 19일 호만천 일대에서 호평애향기동대가 마을가꾸기 행사를 열고 수국 500주 식재와 환경정화 활동을 펼쳤다고 23일 밝혔다.이번 행사는 마을가꾸기 공모사업에 선정돼 마련된 것으로, 주민들에게 쾌적하고 아름다운 환경을 제공하고 호만천을 시민들의 휴식 공간으로 가꾸기 위해 추진됐다.행사에는 호평애향기동대 단원 40여 명이 참여해 호만천 주변에 수국을 식재하고 쓰레기를 수거하는 등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안정적인 교원정원 확보는 대한민국 교육의 미래에 관한 문제”

[뉴스스텝]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23일 열린 ‘제4회 전국 교육정책 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 자리에서 “대한민국 교육의 미래를 위해서는 안정적인 교원정원 확보를 위한 노력과 탄력적이고 유연한 교원정원 제도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토론회는 경기도교육청, 충청북도교육청, 교육부, 교육정책 네트워크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교육개발원이 주관해 이뤄졌다.토론회에는 임태희 교육감을 비롯해 윤건영 충청북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