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산 계란 안전성 검증 완료…안심하고 드세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8-22 16:35:19
  • -
  • +
  • 인쇄
도내 생산 식용란 대상 미생물·유해 잔류물질 검사 결과 모두 ‘적합’ 판정
▲ 제주산 계란 안전성 검증 완료…안심하고 드세요!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 동물위생시험소는 도내 산란계 농장에서 생산되는 계란과 메추리알에 대한 미생물⋅유해잔류물질 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든 농가가 ‘적합’으로 판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검사는 고온․다습한 여름철을 맞아 닭 진드기 약품의 오남용과 계란 식중독 위험성이 커짐에 따라, 식용란의 안전성을 확인하고 부적합한 식용란의 유통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진행됐다.

지난 7월 한 달간 도내 산란계 농장(33개소)에서 생산되는 식용란을 수거해 유해 잔류물질 81종(살충제 34종·항생제 47종), 살모넬라균(3종), 이물·변질·부패란 검사를 실시했다.

식용란 안전성 검사는 2017년 살충제 계란 파동 및 매년 계란으로 인한 식중독 사고 발생 등 사회적 문제가 대두되어 식용란에 대한 안전성 확보를 위해 전국적으로 연 1회 실시하고 있다.

제주도에서는 더욱 안전한 제주산 계란 생산⋅공급을 위해 모든 산란계 농장을 대상으로 연 2회 이상 안전성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모든 산란노계(계란을 생산하다가 고기용으로 전환되는 닭)는 농장에서 도축장으로 출하되기 전에 살충제 검사(34종)를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이상이 없는 경우에만 도축하도록 허용함으로써 축산물 내 유해 잔류물질에 대한 이중 안전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동물위생시험소는 다음달부터 10월까지 도내 마트 및 식용란수집판매업 등에 대한 유통단계 계란 모니터링 검사를 실시해 국민대표 먹거리인 계란의 안전성을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계란 안전성검사 결과 부적합 계란이 발생할 경우 전량 회수 폐기해 안전성이 확보된 계란만 유통되도록 지도·관리하고, 계란 생산지 해당 시·도에 통보해 계란 출하중지 및 부적합 원인 조사와 규제 검사 등의 행정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강윤욱 제주도 동물위생시험소장은 “식용란뿐만 아니라 도민들이 안심하고 드실 수 있는 제주 청정축산물이 생산·유통될 수 있도록 축산물 안전성 검사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양축농가에서는 동물용의약품 등에 대한 용법⋅용량⋅휴약기간 등 안전사용기준을 반드시 준수해 제주산 안심먹거리가 생산⋅공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주의 새로운 변화 이끌 ‘제10기 청년희망단’ 출발!

[뉴스스텝] 전주지역 청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청년희망단’이 2026년 새해 전주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가기 위해 청년들의 눈높이에서 필요한 정책을 발굴·제안하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전주시는 30일 청년이음전주에서 지역 실정에 맞는 청년정책을 발굴하고 성공적인 활동을 이어가기 위한 ‘제10기 청년희망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제10기 청년희망단은 ‘전주시 청년희망도시 구축을 위한 조례’에 따른 공개모

이재명 대통령, 또 럼 베트남 당서기장 연임 축하 통화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 오후 청와대에서 '또 럼(To Lam)' 베트남 당서기장과 통화를 갖고, 최근(1.19.-23.) 개최된 베트남 공산당의 제14차 전당대회에서 또 럼 당서기장이 연임된 것을 축하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또 럼 당서기장의 리더십 하에 베트남이 고도 성장을 거듭하고 국제사회에서의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이 과정에서 포괄적 전략 동반자인 한국이

익산시 겨울 시티투어 전국 관광객 사로잡아

[뉴스스텝] 익산시가 겨울방학을 맞은 가족들을 위해 야심 차게 준비한 시티투어 '백제에 반하다, 방학엔 백반여행이지'가 전국적인 관심 속에 진행된다. 익산시는 30~31일 양일간 운영되는 이번 시티투어에 서울·경기, 대전·세종, 충청, 전남, 경남 등 전국 각지에서 130여 명의 관광객이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번 투어는 익산역을 기점으로 아이들의 모험심을 자극하는 다이노키즈월드와 자연 속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