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 서지연 의원, 시민에게 환영받는 세계적 미술관 퐁피두 분관 유치해야!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9-05 16:40:23
  • -
  • +
  • 인쇄
세계적미술관 분관유치, 문화예술관광산업 활성화·경제적 유발효과 등 효과 검증
▲ 부산광역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 서지연 의원, 시민에게 환영받는 세계적 미술관 퐁피두 분관 유치해야!

[뉴스스텝] 부산광역시의회 서지연 의원은 9월 5일 제324회 임시회 시정질문을 통하여 ‘시민과 함께하는 세계적 미술관 퐁피두 분관 유치’를 위해 시민과의 소통 부재인 추진방식의 개선을 촉구하며, 부산의 문화적 소프트파워를 높일 세계적 미술관 분관 유치에 앞서 체계적인 운영 준비와 인력 확충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서지연 의원은 다른 국가들의 유치사례와 지자체별 유치 활동, 이미 완료된 재계약들의 결과는 세계적 미술관 분관 유치 효과가 검증된 사실이라며, 세계적 미술관 분관 유치를 통해 부산이 국제적 문화 허브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부산 세계적 미술관 분관이 연간 약 50억 원의 수익을 예상하고 있으며, 취업 유발 효과가 1,888명에 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먼저, 서 의원은 세계적 미술관 분관 유치로 인한 시민들의 문화향유기회 확대, 관광산업 연계 등 부산의 도시 경쟁력 강화를 일부 담당할 수 있을 것이긴 하나 제대로 된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서울과 부산 다른국가에 설치된 분관들 각각의 전시를 준비하고 있는데 부산 분관 개관과 경쟁우위에 있어야 하고 그런 측면에서 운영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서 의원은 현재 운영예정인 분관의 조직규모가 총 2개팀에 40명내에 학예직 5명을 포함하여 운영예정으로, 이는 세계적 수준의 기획력을 갖추고 있는 다른 분관들과 경쟁우위에 서기에는 부족하다고 지적하며, 전문 운영팀을 구성하여 조직을 충원해야 한다고 강하게 촉구했다.

서 의원은 더욱 심각한 것은 운영비 조달 방안이 모호하다는 점이라고 꼬집으며, 총 운영비 125억 중 티켓 및 부대 수익으로 연간 50억을 벌어들인다는 계산으로 남은 75억에 대한 재정마련에 대한 뾰족한 방안이 없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이어서, 서 의원은 부산시가 퐁피두 분관 유치와 관련된 홍보 및 시민과의 소통이 부족하다는 점을 강하게 비판했다.

무엇보다 충분한 홍보 및 준비가 부족했던 27일 시민 공감 토론회를 지적하며 시민과의 소통 부재로 인한 충분한 시민공감대 형성에는 역부족이었다고 지적하며, ‘일방통행식 행정’의 개선을 촉구했다.

또한, 서 의원은 세계적 미술관 분관을 통한 대기업과의 네트워킹, 부산만의 소프트 파워 강화, 시민 문화 향유 기회 확대 등 부산시가 기대할 수 있는 분명한 순기능에 대해 적극적인 홍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덧붙여, 서 의원은 ‘문화예술 워케이션 센터’를 콘셉트로 하여 최근 이기대 공동주택 계획이 철회된 부지의 활용방안으로 제시하며, 부산은 지금 민생만이 아니라 도시의 경쟁력과 경제활성화를 위해 부산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관광융복합에 집중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서 의원은 세계적 미술관 분관이 부산시민들에게 자랑스러운 문화적 자산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와 시민 참여 등 소통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부산의 소프트파워와 하드파워의 조화로 문화예술과 관광산업을 발전시키고, 시민과의 투명한 소통을 통해 ‘환영받는 세계적 미술관 분관’을 완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남해군의회, 다문화가정 친정보내주기 지원사업 건의

[뉴스스텝] 남해군의회 박종식 의원은 27일 열린 제289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다문화가정 친정보내주기 지원사업’ 추진을 건의했다. 현재 남해군에는 314세대, 1,002명의 다문화가정이 거주하고 있다. 박종식 의원은 “이들이 정착 과정에서 문화적 차이, 경제적 부담, 사회적 적응의 어려움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으며, 가족을 그리워하면서도 현실적 부담으로 고향을 방문하

박현국 봉화군수, 2025 한국 경제를 빛낸 인물&경영 ‘경제발전 도시브랜드 부문 수상’

[뉴스스텝] 경상북도 봉화군은 박현국 봉화군수가 2025 한국 경제를 빛낸 인물&경영 시상식에서 ‘경제발전 도시브랜드부문’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서울 더 플라자호텔 그랜드 볼룸에서 11월 27일에 열린 이번 시상식은 매경미디어그룹이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산업통상자원부·중소벤처기업부 등이 후원하고 경제·사회·문화·예술 등 각 분야 발전에 기여한 경영인과 지방자치단체장을 선정해 시상하는 행사다. 취임 이

거제시, 어린이 인플루엔자 집중 접종 기간 운영

[뉴스스텝] 거제시는 단체 생활로 인해 인플루엔자 유행에 취약한 영유아·초등학교·중학교 등에 다음 달 23일까지 어린이 인플루엔자 집중 접종 기간을 운영한다. 접종 대상은 생후 6개월부터 13세 어린이로 관내 45개소 위탁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접종을 할 수 있다. 독감은 겨울철 대표적인 유행성 질환으로 38도 이상의 발열, 두통, 근육통, 피로감 등 전신 증상과 함께 인후통, 기침, 가래 등 호흡기 증상을 동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