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광장에서 찐 로컬을 만나보세요' 서울시 넥스트로컬, 롯데카드와 상생마켓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03 16:40:14
  • -
  • +
  • 인쇄
10.4.~6. 서울광장서 '띵크어스 데이(feat.넥스트로컬) 상생마켓' 열려
▲ '서울광장에서 찐 로컬을 만나보세요' 서울시 넥스트로컬, 롯데카드와 상생마켓

[뉴스스텝] 오는 4일부터 3일간 서울광장에서 전남 해남 쌀로 만든 비건 아이스크림, 경북 의성 돼지고기로 만든 소시지, 강원 영월 할머니와 함께 만든 쑥 초콜릿, 전남 강진 산 귀리 김부각 등 지역 농산물로부터 새롭게 태어난 다양한 로컬푸드를 만나보는 마켓이 열린다.

서울시는 롯데카드와 10.4.~10.6. 서울광장에서 로컬기업과 시민이 함께 하는 '띵크어스 데이(feat. 넥스트로컬) 상생마켓 in 서울광장'을 공동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 4월, 서울시와 롯데카드가 지역 상생 청년창업가를 지원하기 위해 체결한 ‘지역연계형 청년 창업 및 지역상생 ESG 활성화’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처음 열리게 된 행사이다.

시는 그동안 롯데카드 ESG 캠페인 ‘띵크어스(THINK US&EARTH)’와 연계하여 ▴넥스트로컬 창업팀 판로 및 홍보 지원 ▴띵크어스 파트너스 우대를 통한 협력 기반 강화 ▴띵크어스 ESG 행사 및 이벤트 공동 운영 등에 협력해 왔다.

협약체결 이후 띵크어스 ‘띵샵’에 넥스트로컬 출신 7개 기업이 입점, 5월부터 최근까지 1억 원의 매출을 내는 등 창업팀 판로지원 효과가 점차 나타나고 있다.

이번 넥스트로컬과 띵크어스가 함께하는 상생마켓은 ‘지구와 지역을 생각한다면 서울광장으로 모여라!’를 주제로 20명의 로컬 창업가가 참여, 지역 상생 상품 판매뿐 아니라 플라스틱․비닐 사용 최소화 등 환경보호 가치를 일깨워 줄 다양한 이벤트로 꾸며질 예정이다.

특히 ‘크리에이터 존’에서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서울시 ‘넥스트로컬’과 롯데카드 ‘띵크어스’가 지원하는 20개 기업이 로컬 푸드, 친환경 굿즈, 예술작가 작품 등을 선보인다.

총 7개 넥스트로컬 창업팀이 참여하는데 롯데카드 앱 쇼핑몰 ‘띵샵’에 입점한 졸업기수 ▴2기 오트릿(전남 강진)․티즌(전남 나주)부터 ▴3기 레드로즈빈(강원 영월) ▴4기 잇밋(경북 의성)․서스테이블(전남 해남) ▴5기 설아래(경북 영주)․라라잇(전남 강진)가 참여한다.

'21년 4월 강진으로 이주, 지역 농민과의 동반 성장을 목표로 왕성한 로컬기업으로 자리매김해 가고 있는 2기 오트릿은 이번 행사에서 귀리 김부각을 선보이고 유제품과 계란이 들지 않고 해남 쌀로 만든 아이스크림을 개발한 4기 서스테이블은 쫀득한 식감을 내는 프리미엄 비건 아이스크림 나이스케키를 소개할 예정이다.

올해로 6년차를 맞은 서울시의 ‘넥스트로컬’은 지역에 숨겨진 자원을 발굴․활용해 서울 청년의 창업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지역상생 사업으로 현재까지 전국 40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1석 2조 효과를 톡톡히 내고 있다.

지난 6년간 서울 청년 995명이 참여하여 지역과 함께 창업아이템을 발굴하고 사업화를 진행해왔다. 이를 통해 누적 고용 581명, 매출 357억, 투자유치 110억의 정량 성과를 내고 있다.

이와 더불어, 창업팀은 상품 개발부터 지역 유휴공간 재생, 지역 어르신과 함께하는 일자리 창출 등 가뭄에 단비처럼 지역상생의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내고 있다.

이동률 서울시 행정국장은 “올해부터 시작한 서울시와 롯데카드의 협력을 통해 지역기반 청년 창업 지원 등 지역상생 사업에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라며 “이번 상생마켓 개최로 로컬 창업 활성화와 성장에 의미있는 진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앞으로도 서울과 지역의 동반 성장을 위해 더 많은 지역과 기업, 창업가와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남도, “김해공항 시설 확충 대책 촉구... 행정통합은 주민투표로”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29일 도청에서 열린 올해 마지막 실국본부장 회의에서 김해공항 인프라 개선을 위한 정부의 즉각적인 대책 마련과 부산·경남 행정통합의 주민투표 원칙을 분명히 했다. 아울러 2025년 한 해 동안 경남이 거둔 도정 성과를 공유하며 새해 도정 운영의 각오를 다졌다.이날 박완수 도지사는 최근 이용객 1,000만 명을 돌파한 김해공항의 실상을 언급하며 “수용 능력(약 800만 명)을 이미 초

서산시의회, ‘서산시 해안권 체류형 관광 활성화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뉴스스텝] 서산시의회 의원 연구모임인 ‘서산시 해안권 체류형 관광 활성화 연구모임’이 29일 서산시의회 의원 대기실에서 ‘서산시 해안권 체류형 관광 활성화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연구모임 소속 의원들과 연구용역 수행기관인 지방자치정책연구원 연구진이 참석해 서산시 해안권 체류형 관광 활성화를 위한 최종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 최종보고를 맡은 지방자치정책연구원

서울 지하철 全역사 엘리베이터 설치 완료… 환승은 짧게, 시민 일상은 더 길게

[뉴스스텝] 서울 지하철이 전국 최초로 338개 전 역사에 지상 입구부터 승강장까지 편리하게 이동이 가능한 ‘엘리베이터 설치’를 완료하고, 시민 모두를 위한 도시철도로 거듭난다. 앞으로는 2단계 사업인 ‘전 역사 10분 내 환승’도 추진돼 그간 길었던 환승 시간을 시민들의 일상으로 되돌려드릴 수 있을 전망이다. 서울시는 29일 오후 2시 5호선 까치산역에서 ‘전역사 1역사 1동선 확보 기념식’을 개최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