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혁신처, 전국 10개 정부청사서 ‘찾아가는 건강주간’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16 16:45:03
  • -
  • +
  • 인쇄
공무원 재해 예방·건강한 공직문화 조성 차원… 심리 상담부터 치유 공연까지 통합 돌봄 나서
▲ 「찾아가는 건강주간」행사 개요

[뉴스스텝] 공무원들의 신체와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찾아가는 건강주간’이 오는 22일까지 일주일간 전국 10개 정부청사에서 동시에 운영된다.

인사혁신처와 공무원연금공단은 공무원의 마음‧신체 건강 진단 및 회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찾아가는 건강주간’ 동안 다양한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공무원 재해 예방과 건강한 공직문화 조성을 목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지난해 별도로 진행됐던 ‘마음 바라보기 주간’과 ‘찾아가는 건강 지도(코칭)’ 두 개의 행사를 통합·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두 프로그램을 하나로 묶어 운영함으로써 참여자에게 더 풍부하고 통합적인 건강 체험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 행사의 주제는 ‘아주 보통의 건강한 하루(아보하)’로, 단발성 행사가 아닌 일상에서 실천 가능한 건강관리 습관 형성을 통해 자기돌봄 문화를 공직사회에 정착시키는 데 초점을 맞췄다.

행사는 세종청사 중앙동을 중심으로 서울, 과천, 경남, 제주 등 전국 10개 정부청사에 설치돼 있는 마음건강센터에서 동시에 진행될 예정이다.

16일부터 18일까지 세종청사 중앙동 복도(로비) 등에서는 ▲개인별 스트레스 진단 및 건강 상태 측정 ▲맞춤형 영양제 처방 ▲전문가 운동 처방 등이 제공되는 ‘건강 공간(부스)’을 운영한다.

또한, 점심시간(11:40~12:40)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 ▲사무실(오피스) 운동 교실(4.16/6동) ▲마음 치유 공연(4.17/민원동 대강당) ▲울림그릇 치유수업(싱잉볼 테라피 클래스, 4.18/6동) 등 체험형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이 외에도 ▲마음건강 자가진단 참여 인증 ▲걷기 기부 참여 잇기(챌린지) 등 공무원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다채로운 행사도 병행된다.

세종청사 방문이 어려운 공무원들을 위해서는 전국 공무원 마음건강센터에서 심리안정 특화 프로그램을 동시에 운영하고, 온라인(Zoom) 강좌 ‘휴식의 미학’과 ‘글 그림(캘리그라피) 탁상달력 만들기’ 등도 제공된다.

연원정 인사처장은 “공직자의 건강은 국민에 대한 최상의 서비스로 이어지는 기반”이라며 “일상 속에서 자신의 몸과 마음을 돌보는 건강 문화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해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도, 한경면 월동채소 현장 점검…새해 두 번째 민생 경청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가 새해 두 번째 민생 경청 행보로 제주시 한경면 월동채소 수확 현장을 찾아 농가 애로사항을 살피고 수급 안정 대책을 점검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12일 한경면을 방문해 본격적인 수확철을 맞은 월동채소 재배 농가와 지역 주민들을 만나 현장 목소리에 귀 기울이면서, 생산량 증가에 따른 가격 안정과 농가 소득 보전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제주도의 ‘2025년산 주요 월동채소 재배동향

경상국립대학교 김재연 교수팀, 작물 육종의 게임 체인저 ‘초고효율 프라임 에디터’ 개발

[뉴스스텝]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진회) 작물유전체교정연구실(김재연 교수팀)과 그린바이오 벤처기업 ㈜눌라바이오가 공동연구를 통해 쌍떡잎식물의 유전자를 기존 대비 획기적인 효율로 교정할 수 있는 ‘초고효율 프라임 에디팅(Ultra-efficient Prime Editing, 이하 UtPE)’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프라임 에디팅 기술은 유전자 이중나선 절단 없이 DNA 염기서열을 원하는 형태로 자유자재

청주시, 민선 8기 소통 행정 이어간다… 주민과의 대화 추진

[뉴스스텝] 청주시가 2026년에도 시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경청하기 위해 12일부터 2월 25일까지 43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주민과의 대화’를 추진한다.이범석 청주시장 주재로 진행되는 이번 주민과의 대화는 시민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청주시가 시정계획을 설명하고 그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 및 건의사항을 직접 청취함으로써 폭넓게 소통하고 공감하는 시정을 실현하기 위해 마련됐다.첫 행사는 12일 오후 상당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