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정상화 18개월 발자취…춘천시, 대중교통 체계개선 백서 발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2-08 16:25:52
  • -
  • +
  • 인쇄
시내버스 중단위기~준공영제 과정 129쪽 수록
▲ 대중교통 정상화 18개월 발자취…춘천시, 대중교통 체계개선 백서 발간

[뉴스스텝] 춘천시가 대중교통 정상화를 위한 노력과 성과를 담은 『대중교통 체계개선 백서』를 발간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백서는 시내버스 민영제의 한계와 준공영제 도입 배경,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 노선 전면 개편, 시민 중심의 대중교통 체계개선을 위한 민관협력 구축 노력 등 일련의 과정을 6장에 걸쳐 담았다.

자료 수집 및 정리는 지난 2022년 10월 구성된 대중교통추진단이 맡았다.

내용을 살펴보면 제1장 추진 배경, 제2장 대중교통 정상화의 시작, 제3장 춘천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 제4장 마을버스 노선 개편 및 환승 체계 개선, 제5장 시내버스 부분 개편, 제6장 대중교통 체계개선의 성과다.

제1장 추진 배경에서는 민영제의 한계와 춘천시 시내버스 중단 위기, 시내버스 노선 전면 개편을 살펴볼 수 있다.

이어 제2장 대중교통 정상화의 시작에서는 민관합동 자문위원회 구성과 대중교통추진단 출범 등 추친체계 구축에 대한 과정이 포함됐다.

제3장에서는 운영주체 정상화와 준공영제 도입 준비 과정, 준공영제 시행 및 제도 정착을 위한 노력을 살펴볼 수 있고, 제4장에서는 주민 의견을 반영한 마을버스 개편안, 노선 개편 시행 및 후속 보완을 볼 수 있다.

제5장 시내버스 부분 개편에서는 개편 필요성과 노선안 마련, 부분개편 시행 및 성과, 향후 과제를, 끝으로 제6장은 대중교통 정상호의 기반 마련과 언론으로 본 대중교통 체계 개선이다.

백서에 나타난 그간의 노력으로 최근 2년간 대중교통 이용객은 280만명이 증가했다.

특히 시내버스는 파업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지난해 6월 춘천시와 춘천시민버스간의 준공영제 협약을 체결하면서 춘천시 대중교통은 60년 만에 새로운 전환의 계기를 맞이하는 등 성과가 있었다.

해당 백서는 춘천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그간 춘천 대중교통 정상화를 위해 달려온 역사적인 순간을 백서에 담았다”라며 “백서 발간에서 그치지 않고, 앞으로도 백서를 지침삼아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6일 대중교통활성화계획을 발표하고 ‘전국 제1의 대중교통도시’를 목표로 시민들의 이동편의를 증진시키고 안정적인 대중교통 제공을 위한 노력을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대한민국교육감협의회, 전국 시도교육감 행정통합 추진에 따른 경과 및 쟁점 집중 논의... 혁신적 교육 투자를 위한 재정 특례 보장 등 촉구

[뉴스스텝] 대한민국교육감협의회(회장 강은희 대구광역시교육감)는 1월 29일, 경기도 성남시 더블트리바이힐튼서울판교호텔에서 제106회 총회를 개최했다. 이번 총회에서는 전국 시도교육감 및 교육청 관계자, 협의회 사무국 관계자 약 200명이 참석하여 '사립학교의 ‘공직자 이해충돌방지법’ 적용을 위한 법령 개정 건의' 등 5개 안건을 심의·의결했고, '행정통합 추진에 따른 경과 및 쟁점

군위군, 텃밭에서 배우는 농업… 주말농장·주말농부학교 함께 연다.

[뉴스스텝] 군위군은 도시민과 가족 단위 참여자를 대상으로 농업 체험과 교육을 연계한 '2026년 주말농장 분양 및 주말농부학교 운영'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가족과 이웃 간의 소통을 강화하고, 직접 농작물을 재배·관리하는 경험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 생산의 가치를 확산하기 위한 체험형·학습형 농업 프로그램이다.주말농장은 과학영농실증시범포(군위읍 무성2길 15) 내에 조성되며, 5평(16.

예천군, 청소년 유해환경 민·관 합동 점검 및 캠페인 실시

[뉴스스텝] 예천군은 청소년의 일탈 행위를 예방하고 안전한 성장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청소년 유해환경 민·관 합동 점검 및 캠페인’을 지난 28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예천군, 예천경찰서, 예천교육지원청,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등 유관기관 관계자 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청소년들이 자주 이용하는 음식점, 편의점, 노래연습장, PC방 등이 밀집된 호명읍 중심상가 지역(호명읍 새움3로 26)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