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광산구, 전국 지자체 일자리대상 ‘2관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8-08 16:21:17
  • -
  • +
  • 인쇄
일자리 공시제, 당근광산 프로젝트 동시 최우수상 영예…시민 중심 일자리정책 빛나
▲ 광산구 2024년 전국 지자체 일자리대상 수상 기념사진

[뉴스스텝] 광주 광산구가 시민 중심의 혁신적인 일자리정책의 우수한 성과로 고용노동부가 주관한 ‘2024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에서 ‘2관왕’에 오르는 영예를 안았다.

8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시상식이 열린 가운데, 광산구는 올해 일자리대상 지역일자리 목표공시제, 우수사업 2개 부문에서 모두 최우수상을 받는 기염을 토했다.

전국 243개 모든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해 지난 2023년 한 해 일자리정책 성과, 실적을 겨룬 평가에서 대한민국 일자리 혁신 선도 도시로서 위상을 입증한 것이다.

시민이 주체가 되는 혁신적인 일자리정책의 우수성, 노사민정을 주축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새로운 일자리를 발굴하고, 일자리 환경과 질을 개선한 성과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역일자리 목표공시제는 매년 전국의 자치단체장이 임기 중 달성하고자 하는 일자리 목표와 구체적인 대책을 세워 알리고, 정부(고용노동부)가 그 추진 성과를 평가하는 정책이다.

광산구는 지난해 233개 일자리 사업을 추진해 1만 9,833개 성과를 내 목표 1만 8,032개 대비 110% 실적을 달성했다. 폭넓은 협력‧협치에 기반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노동 환경을 개선하는 등 지역 특성‧상황에 맞는 일자리 사업을 추진한 결과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배달‧택배 등 이동노동자를 위해 민간 커피숍‧편의점 53개소를 휴게 쉼터로 개방한 것이 대표적이다. 이와 더불어 경력 단절 여성을 위한 틈새 마을일자리 제공, 제조업 생산성 향상 컨설팅, 구직 단념 청년의 자립을 돕는 ‘청년주거독립실’ 조성, 외국인주민 정주 환경 개선 등도 돋보였다.

우수사업 부문에선 전국 최초로 지역 기반 온라인플랫폼 ㈜당근과 협업해 추진한 ‘당신 근처의 광산(당근광산) 프로젝트’가 시간의 틈을 활용해 경력의 틈을 메우는 혁신적인 시도로 큰 주목을 받았다.

‘당근광산 프로젝트’는 마을, 생활권의 다양한 일자리를 시민과 연결하는 일자리(민간형 광산시민수당), 공공시설 유휴공간에 구독 서비스를 접목해 창업, 모임 등 시민의 다양한 활동을 뒷받침하는 ‘광산형 구독오피스’를 두 축으로 한다.

일자리의 경우 지난해 37개 시설의 참여로 363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폭발적인 호응을 얻었다. 이러한 영향으로 지난해 광산구 여성고용률이 2022년 대비 2.62%p 증가한 효과가 나타나기도 했다.

광산형 구독오피스는 입주형인 1호점엔 5개 창업팀이 둥지를 틀어 활동하고 있고, 대관형인 나머지 3곳도 매월 30~40건 이용 실적을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광산구는 올해 안에 입주, 대관 모두 가능한 5호점을 구축‧운영할 예정이다.

또 광산구는 시민참여형 사회적 대화에 기반한 지속가능 일자리특구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6월 완료된 연구용역으로 밑그림을 마련, 지난달 시민 107명이 참여한 ‘지속가능 일자리 발굴단’을 띄우며 제조업, 민간서비스, 공공서비스, 마을일자리 등 분야별 일자리 혁신 의제를 발굴하기 위한 사회적 대화를 본격화했다.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주권자인 시민 중심의 일자리정책을 추진하며 누구나 일하기 좋은 도시, 노사 상생으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 결과 일자리대상 최우수상 2관왕이라는 좋은 소식을 시민에게 전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시민이 주체가 돼 양극화와 불평등을 완화하는 일자리, 삶의 질을 높이는 좋은 일자리를 만들고 실현하는 일자리‧경제 개혁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남양주시의회, 한국자유총연맹 남양주시지회 자유수호지도자대회 참석

[뉴스스텝] 남양주시의회는 3일 다산동 라포엠에서 열린 한국자유총연맹 남양주시지회 자유수호지도자대회에 참석해 축하의 인사를 전했다.한국자유총연맹 남양주시지회가 주최·주관한 이날 행사는 2025년 한국자유총연맹 남양주시지회의 운영성과 보고와 유공 회원에 대한 표창 수여 및 회원 간 화합을 위해 마련됐으며, 조성대 남양주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주광덕 시장, 도의원, 한국자유총연맹 남양주시지회 임원진 및

'의정부 하루여행', 2년차 프로그램 성공적 마무리

[뉴스스텝] (재)의정부문화재단(이사장 김동근)은 2025년 지역특화 관광콘텐츠 '의정부 하루여행 & 의정부 시간여행' 2년차 프로그램을 시민들의 높은 참여와 관내 기업·기관의 협력 속에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의정부 하루여행’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제4차 법정 문화도시 사업의 핵심 콘텐츠로, 의정부 고유의 이야기·체험 요소를 결합한 대표 문화관광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지난해

이재명 대통령, IOC 위원장 접견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 오후 대통령실에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커스티 코번트리(Kirsty Coventry) 위원장을 만나 한국과 IOC 간의 국제 스포츠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먼저 이 대통령은 바쁜 일정 속에서도 한국을 방문한 코번트리 위원장에게 감사를 표하며, 세계 체육 발전을 위한 IOC의 노력을 높이 평가했다. 아울러 "가능한 시기에 대한민국에서 다시 오륜기를 보게 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