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래구, 지방소멸 대응 전문가 특강 진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2-26 16:25:39
  • -
  • +
  • 인쇄
지방소멸 위기를 넘어 변화와 혁신! 새로운 동래를 위한
▲ 동래구, 지방소멸 대응 전문가 특강

[뉴스스텝] 부산 동래구는 지난 20일 간부 공무원과 주무 계장 등 직원 70여 명을 대상으로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전문가 초청 특강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강은 도시계획 전문가인 마강래 중앙대학교 교수를 초빙하여, 동래구의 지방소멸 극복을 위한 맞춤형 대응 전략과 방안을 고민하고, 지방소멸 위기를 넘어 변화와 혁신! 새로운 동래를 위한 선제적인 대응 전략을 찾기 위해 마련됐다.

마강래 중앙대학교 교수는 “혁신 인재 유입을 위한 공간 만들기-부산 동래구의 공간전략”을 주제로 ▲도시의 행복 역설 ▲이 시대가 일자리를 창출하는 방식 ▲부산 혁신 성장축에서 동래구의 역할 ▲혁신 거점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 등을 강의하며 참석자들의 큰 관심과 공감을 끌어냈다.

특히, 이번 특강에서는 부산시가 전국 광역시 중 처음으로 "소멸 위험지역”에 들어선 위기 상황을 인식하고, 인구·산업·공간구조 변화 등에 따른 대격변의 시대에 동래구가 지방소멸 위기에서 혁신 거점 도시로 생존하기 위한 실질적인 정책 설계의 필요성이 강조됐다.

장준용 동래구청장은 "최근 동래구 인구는 온천4구역 재개발사업지 입주로 다시 27만 명을 넘겼지만, 지방소멸이라는 위기가 여전히 엄중하다”며“이번 교육을 통해 지방소멸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동래구 상황에 맞는 실질적인 정책 아이디어 발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한편, 동래구는 앞으로도 출산 장려, 일자리 창출, 청년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효성 있는 정책을 수립하고,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일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고양교육지원청 '인성 1·2·3 캠페인' 운영 따뜻한 인사로 여는 아침, 함께 자라는 인성

[뉴스스텝] 고양교육지원청은 2025년 11월 5일 일산양일중학교에서 '[인성 더(T.H.E.) 고양] 찾아가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인성 1·2·3 캠페인’을 실시했다.앞서 상반기에도 고양교육지원청은 오마초, 대화중, 백마고에서 찾아가는 인성 1·2·3 캠페인 활동을 펼쳤바 있다. 이번 일산양일중학교는 2025 학생-학부모 참여 인성교육 실천학교로서 교육장과 함께하는 등굣길 캠페인

‘스피릿 핑거스’ 박지후X조준영, 오해 끝! 설렘 시작? 심쿵 눈맞춤 스틸 공개!

[뉴스스텝] 핑크빛 로맨스가 기대되는 ‘스피릿 핑거스’ 박지후-조준영의 심쿵 눈맞춤 현장이 포착됐다.‘스피릿 핑거스’(연출 이철하 / 극본 정윤정·권이지 / 원작 네이버웹툰 ‘스피릿핑거스’ 작가 한경찰 / 제작 ㈜넘버쓰리픽쳐스·MI·케나즈)가 오늘(5일) 5, 6회 공개를 앞두고 서로를 향한 감정의 변화를 예고하는 송우연(박지후), 남기정(조준영)의 눈맞춤 스틸컷을 공개했다. 친구 같던 두 사람 사이에

경남도,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사업’ 선정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거제시 일운면 소동리 일원 유원지 리조트 개발사업이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의 2025년 첫 번째 지원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이번 선정으로 경남도는 지역 특성에 맞춘 관광사업을 펀드사업으로 추진하게 됐으며, 이를 통해 지역 발전과 일자리 창출에 새로운 동력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지역활성화 투자 펀드’란 지역 중심의 균형발전을 위해 2024년부터 정부가 조성, 전문 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