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아트웨이, 도서ㆍ음반 전시 '미메시스:모방의 본성'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7 16:20:19
  • -
  • +
  • 인쇄
문학·음악 작품을 통해 예술의 정의를 내리는 시간 마련
▲ 대구아트웨이, 도서ㆍ음반 전시 '미메시스:모방의 본성' 개최

[뉴스스텝] 대구문화예술진흥원 대구아트웨이는 3월 31일부터 7월 26일까지 도서·음반 전시 ‘미메시스(Mimesis) : 모방의 본성’을 이음서재에서 진행한다.

아울러 5월 24일 오후 2시에는 백정우 평론가와 함께하는 저자와의 만남 특강이, 5월까지는 시민 참여 이벤트 ‘책시회(冊試會)’도 운영된다.

지난해 처음 시작된 대구아트웨이의 주제 도서·음반 전시는 지역 내 독립서점, 출판사, 음반판매점, 뮤지션 등을 홍보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미메시스(Mimesis) : 모방의 본성’은 올해 첫 번째 도서·음반 전시로 대구아트웨이 스페이스 2~4에서 진행 중인 기획전시 1부 ‘신과 함께’의 주제와 연계해 구성됐다.

전시의 주요 키워드는 ‘모방’과 ‘예술의 정의’다. 플라톤의 모방론과 아리스토텔레스의『시학』에서 주제를 착안한 이번 전시는 ‘모방된 것에 대하여 모든 인간이 희열을 느끼는 것도 인간의 본성’이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에 주목한다.

현실을 모방함으로써 현실의 이면에 존재하는 강렬한 감정과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메신저로서의 예술에 집중한다. 전시는 이런 예술의 면모를 잘 드러내는 도서·음반을 선보이며 방문객 스스로 예술의 정의를 내리는 것을 의도한다.

전시품은 현재 대구지역 내에서 판매 중인 독립서점, 출판사, 음반판매점, 뮤지션의 작품으로, 주제에 부합하는 30점 내외의 도서와 음반으로 구성된다.

특히, 큐레이션 안내물은 작품 소개와 판매자·제작자 정보를 수록해 관람객들이 관련 정보를 쉽게 접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제작됐다.

전시와 연계해 대구아트웨이는 5월 24일 오후 2시에 이음서재에서 특강 프로그램인 저자와의 만남 '음식 취향과 문화 자본 : 먹는다는 것은 무엇인가?'를 운영한다.

강연자로 초빙된 백정우 평론가가 주제 도서인 본인의 에세이 『맛있는 영화관』을 통해 ‘영화라는 예술 매체로 구현된 음식의 역할과 상징성과 먹는다는 행위의 의미’를 논한다.

강연자는 대구신문에서 ‘줌 인 아웃’, 매일신문에서 ‘백정우의 읽거나 읽히거나’ 고정 필자로 활약하는 등 활발히 활동 중인 영화평론가다.

대구아트웨이는 특강 프로그램 수강생으로 선착순 25명을 모집하며 관심 있는 누구나 구글폼을 통한 온라인 또는 전화로 신청할 수 있다.

아울러 지역 출판사와 연계한 시민 참여 이벤트 ‘책시회(冊試會)’도 운영된다.

주제전시 도서 중 시중 출간 예정인 그림책 『옥수수 옷벗기』(하라시마 마미 지음, 출판사 클레이키위)를 이음서재에서 미리 감상한 뒤 한줄평을 인증하면 기념품을 받을 수 있다. 이벤트 기간은 5월까지이며, 기념품 소진 시 조기 종료될 수 있다.

방성택 대구문화예술진흥원 문화예술본부장은 “지난해 조성된 이음서재는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통해 대구시민을 위한 서재로 거듭나고 있다”며, “이번 전시와 행사에 참여하는 방문객이 스스로 예술의 정의를 내리는 뜻깊은 시간을 가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주시 마을만들기사업(자율개발) 사례교육 시행

[뉴스스텝] 충주시농촌활성화지원센터는 마을만들기사업을 위한 자율 개발 사례교육을 산척 천지인 문화센터 등에서 성황리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이번 교육은 마을만들기사업 추진을 준비 중이거나 관심 있는 마을 이장과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현장에서 활동하는 마을 이장들의 실제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으로 구성됐다.교육에는 마을만들기사업 사업을 추진해 온 상가흥마을 서광희 이장과 학미마을 김학노 이장이 강사

대전시 특사경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적발

[뉴스스텝] 대전시 특별사법경찰은 11월부터 두 달간 관내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등 생활 주변 환경오염 불법행위에 대한 기획 수사를 진행했다.이번 기획 수사에는 첨단장비인 드론을 활용한 비행감시를 병행해 단속의 실효성을 높여 환경 관련 법령을 위반한 사업장 3곳을 적발했다.기획 수사 결과 2개 업체는 대기배출시설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의 자가측정을 이행하지 않았으며, 다른 1개 업체는 비

시흥시, 정왕지역 배수본관 복선화 사업 완료…안정적 수돗물 공급 기반 구축

[뉴스스텝] 시흥시는 노후 상수도관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고,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한 정왕지역 배수본관 복선화 사업을 12월 중순 완료했다.이번 공사는 단일 관로 사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단수 위험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주요 상수관로를 복선화(이중화)하고, 장기간 사용으로 노후화된 기존 관로는 비굴착 방식의 갱생 공법을 적용해 보강ㆍ복원하는 방식으로 추진됐다.시는 공사 기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