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의회 산업단지 지속성장 특위, 영암 대불산단 방문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01 16:05:31
  • -
  • +
  • 인쇄
외국인 인력 지원 정책과 조선산업 현장 점검, 산업 지속성장 기반 논의
▲ 전라남도의회 산업단지 지속성장 특위, 영암 대불산단 방문

[뉴스스텝] 전라남도의회 산업단지 지속성장 특별위원회(더불어민주당, 여수6)는 지난 4월 29일, 영암 대불국가산업단지 내 ‘전남 이민외국인 종합지원센터’와 ‘현대삼호중공업’을 차례로 방문하여 외국인 인력의 안정적 정착과 조선업의 지속 성장 기반을 위한 정책 현황을 점검했다.

이번 방문은 전남 산업단지를 지탱하는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체계적 지원과 함께, 최근 고부가가치 선박 중심의 조선 수주 확대 및 생산성 향상 흐름에 따라 도의회의 정책적 대응과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됐다.

먼저 방문한 전남 이민외국인 종합지원센터는 외국인 근로자 입국부터 정착, 사회통합까지의 전 과정을 지원하는 거점 기관으로, ▲지역특화형 비자 사업, ▲도지사 추천 숙련인력제도, ▲외국인 통합상담 콜센터 운영, ▲의료·법률 지원 등 다양한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남은 최근 5년간 외국인 인구가 41.5% 증가하며 전국 두 번째로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특히 영암군의 외국인 비율은 전체 인구의 18.4%로, 지역 산업현장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위원회는 센터 운영 현황과 외국인 정착 지원체계, 산업인력 수급 실태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했다

이어서 방문한 HD현대삼호중공업은 영암군에 본사를 둔 전남 대표 조선사로, 올해 1분기 1조9,664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뚜렷한 실적 개선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HD현대삼호는 고부가가치 선박 위주의 선별 수주와 생산성 향상을 통해 지역경제 및 고용 창출에 큰 기여를 하고 있으며, 조선산업 회복세를 견인하는 핵심축으로 평가받고 있다.

위원회는 현대삼호중공업 관계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인력난 해소를 위한 스마트 생산체계 구축 방안 ▲조선산업의 지속성장 기반 확보를 위한 정책과제를 논의했다.

주종섭 특위위원장은 “전남의 주력 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다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인력 확보와 정책적 뒷받침이 선순환을 이루는 구조를 구축할 결정적 시점”이라며, “도의회는 산업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한 제도 정비는 물론, 중앙정부 협
력, 이민청 유치 등 다양한 정책 수단을 통해 산업의 활로를 함께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남도, 동남아서 투자유치·시장 확대 두마리 토끼 잡는다

[뉴스스텝] 전라남도와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28일까지 5일간 동남아 주요 혁신거점을 방문해 전남 으뜸기업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현지 상담회를 진행,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해외 현장 프로그램을 추진한다.이번 프로그램은 전남도가 추진하는 글로벌 으뜸기업 55+ 육성 사업의 일환이다. 지난해 미국 실리콘밸리 참가에 이어 올해는 방콕, 싱가포르 등 아세안 시장을 중심으로 전남 기업의 해외 네트워크를 확장

대구시티투어 버스 타고 떠나는 시간여행! ‘시간을 걷는 대구 K-투어’

[뉴스스텝] 대구광역시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의 열풍에 발맞춰, K-컬처와 레트로 감성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대구시티투어 특별노선 ‘시간을 걷는 대구 K-투어’를 운영한다.이번 특별노선은 대구의 역사적 깊이와 트렌디한 문화를 아우르는 중구 근대골목을 시작으로, 국립대구박물관, 대구도서관을 한 번에 둘러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11월 30일부터 12월 31일까지 매일(월요일 제외) 운영한다.대구

대구 동구, 2025 식문화 리더 외식업소 지원 사업 성료

[뉴스스텝] 대구 동구청은 지난 26일, ‘식문화 리더 외식업소 컨설팅 지원사업’ 용역 완료보고회를 개최했다.이번 사업은 외식업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으로, 소비자 타깃, 트렌드에 부합하는 밀키트 메뉴 개발 등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해 외식업소 신규 매출 창출 기회를 확대하는 데 목적이 있다.대구 동구는 사업을 위해 지난 5월, 공개모집을 통해 10개 외식업소를 선정했으며, 외식 컨설팅 전문 용역업체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