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마(火魔)는 없다… 장성군, 산불 방지 ‘총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4 16:05:42
  • -
  • +
  • 인쇄
1월부터 산불방지대책본부 가동… 현장 예찰 강화, 주민 계도, 상황 대응 주력
▲ 화마(火魔)는 없다… 장성군, 산불 방지 ‘총력’

[뉴스스텝] 장성군이 봄철 산불 방지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군은 신속하고 체계적인 산불 대응 및 예방을 위해 앞선 1월 25일부터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운영 중이다.

진화대원과 군 공직자 67명으로 구성된 산불방지대책본부는 △산불 방지활동 및 주민 계도 △산불 발생 시 현장 출동 △진화 및 뒷불 정리 △기타 산림자원 관련 업무 지원 등의 역할을 맡는다.

산림과 가까운 지역은 매일 확인하고 산불 예방을 홍보하는 등 현장 대응에 주력하고 있다.

산불상황관제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상황을 살펴 화재 발생에 빠르게 대응한다.

지역 내 마을 481곳에선 마을방송을 통해 산행 시 담배‧라이터 소지 금지, 영농부산물 소각 금지 등 산불예방수칙을 안내하고 있다.

선제적인 산불 대응에도 만전을 기한다. 장성군은 과거 대규모 산불이 발생했던 지역을 중심으로 예찰 활동을 강화하고, 단계별 세부 대응책을 점검 중이다.

24일 오전 진원면 고산저수지를 찾은 김한종 장성군수는 “2015년 3월 진원면 불태산 인근에서 산불이 발생해 나흘에 걸쳐 진화 작업이 이뤄졌으며, 3헥타르(ha) 이상의 산림이 피해를 입었다”면서 “과거의 경험을 반면교사 삼아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총력을 다하라”고 관련 부서에 지시했다.

한편, 장성군의 산불 대응 태세는 지난 1월 발생한 서삼면 송현리 산림 화재 현장에서도 이목을 끈 바 있다. 군은 산불 확인 1시간여 만에 주불을 진화하는 등 신속한 대처로 피해를 최소화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조달청, LH 공공주택 공사 입찰업체 대상 설명회 열어

[뉴스스텝] 조달청은 12일 서울지방조달청 대강당에서 LH 공공주택 공사 입찰에 참여하는 60개 사 입찰 담당자를 대상으로 ‘LH 공공주택 공사업체 업무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9월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LH 공공주택 공사 입찰(47건, 약 5.5조 원 규모)을 앞두고 입찰 일정, 유의사항 등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설명회에서는 하반기 입찰 일정입찰 시 유의 사항 불공정한 입찰 행

행정안전부, 강원 가뭄지역에 재난특교세 추가 지원

[뉴스스텝] 행정안전부는 가뭄으로 용수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강원 강릉시에 재난안전관리 특별교부세 15억 원을 지원한다. 이번 지원은 강릉 지역의 용수 확보 대책이 신속히 이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이다. 앞서 행정안전부는 강원 가뭄지역의 생활·농업 용수 확보를 위해 재난특교세 19억 원을 교부한 바 있으며, 이번 추가 지원으로 가뭄 대응을 위한 재난특교세 지원은 총 34억 원에 이르게 된다.

산업부, 덤핑수입 차단위해무역위원회와 관세청 손잡고 나선다

[뉴스스텝]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와 관세청은 국내시장에서의 저가 수입품의 덤핑과 우회덤핑 증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9월 12일 서울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최근 글로벌 공급과잉과 각국의 보호무역주의 심화 등 경쟁적 무역환경에서 덤핑방지관세제도의 효율적 운영을 통한 국내산업 보호를 위해서는 양 기관 간 유기적 협력의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이번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외국산 저가 제품의 덤핑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