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충북 도내 장기요양요원 복지수당 지급 근거 마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13 16:15:08
  • -
  • +
  • 인쇄
이동우 의원 대표 발의‘장기요양요원 권익보호 개정조례안’정책복지위 통과
▲ 충북도의회, 충북 도내 장기요양요원 복지수당 지급 근거 마련

[뉴스스텝] 충북도의회 정책복지위원회는 13일 제424회 임시회 1차 회의를 열어 이동우 의원(청주1)이 대표 발의한 ‘충청북도 장기요양요원 권익 보호 및 지위 향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하고 원안가결 했다.

이번 개정안은 충북 도내 장기요양요원의 처우 개선과 사기 진작을 위해 복지수당 지급의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는 데 핵심을 두고 있다.

주요 내용은 건강증진 사업 지원과 복지수당 지급이며, 수당은 지역화폐로 제공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충북에는 1,131개소의 장기요양기관에서 3만 2,769명의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간호사 등이 근무하고 있다. 이들은 낮은 급여와 불안정한 고용 환경 속에서 노인 돌봄을 책임지고 있어 처우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충북은 타 시·도보다 빠르게 초고령사회에 진입해 노인 돌봄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그 역할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미 충주, 제천 등 5개 시·군에서는 자체 예산으로 월 2만~ 5만 원의 수당을 지급 중이며, 이번 조례 개정으로 충북도 차원의 체계적인 지원이 기대된다.

이동우 의원은 “장기요양요원들은 어르신 돌봄의 핵심 인력임에도 열악한 환경에 놓여 있다”며 “이번 조례 개정을 통해 처우가 개선되고 자긍심을 회복해 양질의 돌봄 서비스가 실현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 조례안은 21일 제424회 임시회 2차 본회의 의결을 거쳐 공포·시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규범준수경영시스템 인증취득

[뉴스스텝]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은 지속가능경영 실현 및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왔으며, 2025년 내부통제 제도를 최초로 운영해 한국경영인증원(KMR)로부터 국제표준인 규범준수경영시스템(ISO37301) 인증을 취득했다고 밝혔다.규범준수경영시스템(ISO37001) : 2021년 4월,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준법경영에 관한 국제표준 요구사항으로 해당 조직이 법률, 규정

연천군, 제19회 왕징면민의 날 체육대회 성황리에 마무리

[뉴스스텝] 연천군은 ‘제19회 왕징면민의 날 기념행사 및 체육대회’가 지난 2일 연천왕산초등학교에서 주민 4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고 밝혔다.이날 행사는 연천군 왕징면민들의 화합과 결속을 다지는 장으로 마련됐다.왕징면체육회 주관으로 열린 이번 행사는 1부 명랑운동회와 2부 문화행사로 진행됐다. 1부에서는 신발양궁, 어르신낚시, 줄다리기 등 다양한 체육행사가 펼쳐졌고, 2부에서는 축하공

연천군 청산면 주민자치위원회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을 위한 파머스마켓·바자회 개최

[뉴스스텝] 연천군 청산면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1일 관내 취약계층의 겨울철 난방비 지원을 위한 ‘2025년 파머스마켓·바자회’를 개최해 성공적인 기부 활동을 펼쳤다.이번 행사는 청산면 농산물 직거래장터와 이웃돕기 기부 물품 바자회로 알차게 진행됐다. 특히, ‘농촌 기본소득’의 현장 사용이 가능하도록 결제 시스템을 개선해 방문객의 결제 편의를 획기적으로 증진했다.이러한 전략적인 시책 연계에 힘입어 행사 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