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교육청, 창원(스마트 제조), 김해(미래자동차·의생명), 진주·사천·고성(항공) 직업교육 혁신지구 협력위원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6-19 16:11:29
  • -
  • +
  • 인쇄
직업계고 취업과 지역 정주의 디딤돌
▲ 진주·사천·고성(항공) 직업교육 혁신지구 협력위원회 개최

[뉴스스텝] 경상남도교육청은 6월 17일 경남 직업교육 혁신지구 창원, 김해, 6월 19일 진주에서 3개 지구의 협력위원회를 개최했다.

17일, 19일 열린 창원, 김해, 진주・사천・고성 지구 협력위원회에는 경상남도청・지방자치단체・대학・지역 산업별 관련 협회・기업・직업계고 관계자 등 각각 25여 명이 참석했다.

협력위원회에서는 경남로봇랜드재단,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등 산업별 협회 및 지역 대학과 연계한 공동 교육과정 개발・운영과 이를 통한 취업 연계 기반 조성 강화, 올해 새롭게 선정된 교육발전특구 사업과의 연계 등에 대해 협의했다.

직업교육 혁신지구는 ‘교육혁신은 바로 지역이 주도해야 하는 것’이라는 인식하에 지역별 전략・특화 산업 분야의 ‘직업계고–지역 기업–지역 대학’이 협력하고 ‘지방자치단체–교육청’이 지원하는 교육모델이다.

현재까지 전국 17개 시도 중 10개 시도에 13개 지구가 선정돼 운영되고 있으며 경남은 진주·사천·고성 지구(항공 분야) ・창원 지구(스마트 제조 분야) ,김해 지구(미래자동차·의생명 분야) 등 3개 지구가 선정돼 운영 중이다.

전국 최다 지구 운영이자 세 지구 모두 교육부 선정 우수지구 표창을 수상하는 등 경남 중등 직업교육의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

경남교육청은 혁신지구 사업을 통해 지난해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등 항공 관련 32개 기업 79명 취업(KAI 27명), 미래자동차・의생명 협약 10개 기업 22명 취업, 한국GM, 벤츠, BMW에 46명 취업 확약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또 지난 5월 김해 특성화고-청년 취업박람회를 통해 취업 연계 및 채용 면접을 실시하고 차후 취업 확약 협약을 추진할 예정이다.

오경문 학교정책국장은 “지역 수요에 맞춘 인재 양성을 위해 지역 기업과 대학이 함께 참여하는 체계적인 중등 직업교육 플랫폼을 구축・확산해 경남 학생들이 지역 기업에 취업 및 정주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고향에 더 큰 사랑!” 동해초등학교 총동문회, 고성군에 고향사랑기부금 300만 원 기탁

[뉴스스텝] 고성군은 12월 4일, 동해초등학교 이두만 회장과 동문들이 고향의 밝은 미래를 응원하는 뜻을 모아 고향사랑기부금 300만 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이번 기부는 동해초등학교 총동문회가 고향 고성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바라는 마음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에도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두만 회장은 “고향을 향한 애정과 동문들의 따뜻한 뜻을 모아 기부하게 됐다”라고 말했다.김종

청주시, 옥화자연휴양림에 333m 규모 짚트랙 준공

[뉴스스텝] 청주시는 5일 상당구 미원면 옥화자연휴양림(운암옥화길 140)에 산림레포츠 시설인 ‘옥화 짚트랙’을 조성하고 준공식을 개최했다.옥화 짚라인 앞에서 진행된 행사에는 이범석 청주시장 등 시 관계자와 청주시의회 의장 및 의원, 미원면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해 청주지역 최초 산림레포츠 시설의 준공을 축하했다.특히 기념행사와 함께 무사고 기원제도 진행해 모든 이용객의 안전을 기원하고 안전한 시설 관

군위군 사랑의열매 나눔봉사단, 제12회 사랑의열매 대상 ‘나눔장’ 수상

[뉴스스텝] 군위군 사랑의열매 나눔봉사단(단장 황미례)이 지난 5일, 대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주관하는 제12회 사랑의열매 대상에서 ‘나눔장’을 수상했다. 사랑의열매 대상은 기부문화 확산과 공동모금회 발전에 기여한 개인 및 단체를 시상하는 제도로, ‘나눔장’은 나눔봉사단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한 공로가 우수한 단체 또는 개인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군위군 사랑의열매 나눔봉사단은 매년 희망나눔캠페인 기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