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글로벌 신흥 창업도시 세계순위 80위권 대 이름 올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5 16:15:02
  • -
  • +
  • 인쇄
글로벌 창업도시 평가기관인 스타트업 지놈의 글로벌 신흥 창업도시 상위(TOP) 100평가에서 순위 80위권 대 기록
▲ 부산시청

[뉴스스텝] 부산시는 글로벌 창업생태계 평가기관 '스타트업 지놈(Startup Genome)*'이 평가한 '글로벌 신흥 창업도시 순위'에서 세계순위 80위권 대에 진입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처음으로 스타트업 지놈의 평가 대상 도시 중 아시아 20위권 대에 이름을 올린 데 이어 시는 스타트업 지놈에서 올해 최초로 발표한 글로벌 신흥 창업도시 상위(TOP) 100 평가에서 80위권 대를 기록했다.
* 스타트업 지놈(Startup Genome): 대표적인 글로벌 창업도시 순위 평가기관으로 매년 신생기업(스타트업) 생태계 순위(랭킹) 보고서를 발간, 부산은 2024년 최초 아시아 20위권 대에 진입

시는 향후 3년 이내 세계 창업도시 순위 30위권, 아시아 10위권 진입을 목표로 창업 박람회 '플라이 아시아(Fly Asia)' 육성 3개년 계획을 이른 시일 내 수립해 '플라이 아시아(Fly Asia)'를 글로벌 무대로 확장하고 창업의 다보스 포럼 수준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오는 9월 22일부터 23일 양일간 개최하는 ‘플라이 아시아(Fly Asia) 2025’에서 부산 창업생태계의 변화를 전격적으로 보여줄 예정이다.

또한 현재 북항 제1부두에 조성 중인 '글로벌 창업허브 부산'을 전 세계 청년이 모여 혁신을 추구하는 세계 창업의 메카로 조성할 방침이다.

이번 평가에는 ▲부산기술창업투자원 설립(2025년) ▲미래성장벤처펀드 3천억 원 규모(2024년), 지방시대벤처펀드 2천억 원 규모(2025년) 등 2030년까지 2조 원 규모의 창업벤처 펀드 조성 ▲글로벌 창업허브 부산, 그린스타트업타운을 비롯한 창업 기반(인프라) 확충 등 최근 부산 창업생태계의 극적인 변화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번 평가 순위는 환동해안권역 도시인 일본 후쿠오카(90위권)에 앞서는 것으로, 부산의 환동해안권 창업 선도 도시로서의 입지가 재확인됐다.

아울러 글로벌 최대 창업기획사(AC)인 플러그앤플레이(PLUG AND PLAY)*와 합의한 부산 지사 설립과 상호 협업 내용 등 이번 평가에 반영되지 못한 부분은 다음 평가에 반영되도록 평가기관과 협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시와 플러그앤플레이(PLUG AND PLAY)*의 협력과 창업 박람회(Fly Asia) 개최는 이번 평가에서 다소 미흡한 점수를 받은 글로벌 시장진출 항목과 생태계 활동성 항목 점수를 상승시켜 줄 것으로 기대된다.
* 플러그앤플레이(PLUG AND PLAY): 세계 최대 규모의 혁신 생태계이자 투자자로, 유망 신생기업(스타트업)을 주요 산업 리더, 핵심 이해관계자, 벤처캐피털(VC)과 연결하고 육성(액셀러레이팅) 하고 있음

지난달 미국 스타트업 지놈 본사를 직접 찾아 글로벌 창업도시 순위 평가 관련 업무협의를 가졌던 이준승 시 행정부시장은 “부산의 글로벌 창업생태계 참여가 다른 도시에 비해 다소 늦어 최근 창업생태계 성장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 부분이 있어 향후 글로벌 창업도시 평가기관과 지속해서 업무협의를 이어가 최근의 성과가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라며, “앞으로도 우리시는 부산 창업생태계의 변화와 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인천항만공사, 인천항 현장의 철저한 안전의식을 심는다

[뉴스스텝] 인천항만공사는 인천항 현장의 안전문화를 확산하고 근로자의 안전 확보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기 위하여 ‘2025년 안전문화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인천항만공사 운영부사장 주재로 진행됐으며, 인천항보안공사와 인천항시설관리센터의 현장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항만근로자들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와, 인천항 현장에 적합한 안전체계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경기도의회 전자영 도의원, “학교놀이터 활성화 지원 조례 제정 위한 토론회 개최”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전자영 의원(더불어민주당, 용인4)은 지난 8일 경기도의회 중회의실에서 『경기도교육청 학교놀이터 활성화 지원 조례 제정을 위한 입법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노후화된 학교놀이터 개선과 제도적 지원 강화를 위해 마련됐으며, 편해문 놀이터 디자이너, 갈곡초등학교 유연숙 교장, 학생자치회장 권예하 학생, 학생자치부회장 김민 학생, 수원효동초등학교 이철규 교장 등

완도군, 내년 3월까지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 힘쓴다!

[뉴스스텝] 완도군은 지난 5일 소나무 재선충병 고사목 등에 대한 분석과 대응을 위해 산림청과 협력해 항공 예찰을 실시했다. 군에서는 지난해 10월 가용리, 화흥리 일원 산림에서 소나무 재선충병 감염목이 발생함에 따라 확산 차단 및 올해 3월까지 전방위적인 방제를 추진한 바 있다. 소나무 재선충병은 솔수염하늘소 등 매개충이 5월부터 10월까지 활발히 활동해 수분과 양분의 이동을 방해하여 나무를 말라 죽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