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구독자 보유한 ‘셜록현준’ 제주 공직자 만나 공간의 미래 특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0-05 16:10:03
  • -
  • +
  • 인쇄
코로나로 가속화된 공간 변화로 일상의 미래 엿본다
▲ 100만 구독자 보유한 ‘셜록현준’ 제주 공직자 만나 공간의 미래 특강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 공공정책연수원은 4일 유현준 인문건축가를 초청해 제2회 공직자 열린강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유현준 홍익대 건축도시대학 교수는 ‘공간의 미래’를 주제로 인류 최초의 도시가 만들어진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부터 코로나 팬데믹을 통해 가속화된 공간 변화를 설명했다.

지난 8월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공직자 열린강좌는 도와 행정시 소속 직원뿐만 아니라 출자출연기관과 공기업 소속 직원과 가족을 대상으로 최신 트렌드, 공감·소통, 자기계발, 경제, 사회, 인문학, 힐링 등 다양한 분야의 저명인사를 초청해 이뤄지고 있다.

이번 강의는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집, 회사, 학교, 상업시설, 공원 등의 공간이 어떻게 미래에 변화할지를 살펴보기 위해 추진됐다. 또한 관계를 회복하는 공간 설계를 통해 좀 더 나은 세상을 함께 고민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공공정책연수원 대강당에서 진행된 강의는 공직자와 가족 280여 명이 참석했으며, 신청 접수 하루 만에 마감될 만큼 관심과 호응이 뜨거웠다.

유현준 교수는 “전염병이 생기면 모든 시공간의 시스템이 와해되고 리셋되지만, 이때가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며 “코로나19로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 등을 통해 모든 가족 구성원이 집에 머물면서 주거 역할이 약 155% 증가했다”고 말했다.

유 교수는 “건축가 입장에서 가장 친환경적인 건축은 재건축을 하지 않아도 오래 쓸 수 있는 기둥식 건축”이라며 “어렵게 생각할 필요 없이 기둥식으로 건물을 지으면 인센티브를 주고, 숲을 더 만드는 쪽으로 산업 생태계가 바뀌게끔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생존 확률을 높이기 위해 남들보다 좋은 위치에 있고 싶어하는 것을 잘못됐다고 하기보다는 그것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전체 집단의 득이 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유현준 교수는 특히 “관계를 디자인 하는 건축을 통해 사람들의 관계가 컨트롤되고 영향을 받아 사회를 이루는 것이기 때문에 의사결정을 잘 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대한민국의 건축주로서 기술 혁명을 잘 이용해 공간의 혁명을 만들고 어떤 구조를 만들지는 건축가뿐만 아니라 함께 고민해서 의사 결정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유현준 교수는 공간 디자인을 통해 관계를 이야기하는 건축가다. 109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셜록현준’ 유튜브를 운영하고 있으며,'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 '공간이 만든 공간', '공간의 미래', '유현준의 인문 건축 기행' 등 다수의 책을 집필했다.

류일순 제주도 공공정책연수원장은 “공직자 열린강좌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지혜를 공유하고 전문가와의 소통의 시간을 통해 공직자의 성장뿐만 아니라 제주를 성장시킬 수 있는 미래 인재를 양성하는데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고창군, 고창군 소상공인연합회 ‘제3회 소상공인 역량강화 아카데미’ 개최

[뉴스스텝] 고창군과 고창군 소상공인연합회(회장 전치호)는 지난 19일 관내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제3회 소상공인 역량강화 아카데미’를 개최했다.소상공인 역량강화 아카데미는 소상공인들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특히 고창군 소상공인의 현실적 경영 환경을 반영해,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으로 진행되고 있다.올해 세 번째 아카데미는 ‘고객의 마음

청주시, 12개 부서 SNS 담당자 협업 실무 회의 개최

[뉴스스텝] 청주시는 22일 임시청사 대회의실에서 부서별 SNS 담당자 실무 회의를 개최했다.지난 6월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이번 회의에는 정책 홍보 SNS 채널을 운영하는 12개 부서 담당자들이 참석했다.이날 회의에는 청주시 홍보대사이자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인 최재원 씨가 초빙돼 SNS 콘텐츠 기획·운영 역량 강화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최재원 씨는 청주시 특화 콘텐츠로 큰 호응을 이끌어낸 경험을 바

하남시 신장1동행정복지센터, 충무공이순신기념사업회와 함께하는 따뜻한 동행

[뉴스스텝] 하남시 신장1동행정복지센터(동장 윤복순)는 충무공이순신기념사업회(회장 김병찬)가 신장1동에 거주하는 독거어르신 지0덕님(기초생활수급자)을 위해 주거환경 개선과 생활가전·가구 등을 후원했다고 9월 22일 밝혔다.충무공이순신기념사업회 김병찬 회장은 어르신의 안타까운 사연을 접하고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도배 냉장고 지원 화장실 타일 및 변기 교체 기본 가구(서랍장 등) 설치 등을 지원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