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미 전남도의원, 정보기술 활용한 전남 수산양식업 경쟁력 강화해야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31 16:15:24
  • -
  • +
  • 인쇄
기상이변에 선제적인 대응 가능한 기술이 되도록 기술 관리․개발 당부
▲ 박경미 의원이 본회의장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스텝] 전남도의회 박경미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양4)이 지난 7월 23일 열린 전라남도정보문화산업진흥원 소관 업무보고에서 정보기술을 활용한 전남의 수산양식업 경쟁력 강화 대책과 기상이변에 대한 체계적 대응방안을 주문했다.

박경미 의원은 업무보고 질의를 통해 “기후변화에 따른 해양생태계 변화, 어장 고밀화, 어가 고령화 등으로 전남 수산양식업 경쟁력 약화가 우려되는 상황이다”며 “모든 산업 영역에 AI 등 정보기술이 적용되고 있는 만큼, 이를 활용한 어가 지원사업 추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AI기반 어장 공간정보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사업’에 대한 기대감을 표하고, “고령의 어가는 최신 기술과 기기에 익숙하지 않아 플랫폼 활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고 우려하며, “사전에 철저한 교육을 통해 사업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세심한 주의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AI기반 어장 공간정보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사업’은 수산·양식 공간에 지능형 플랫폼과 AI기반 의사결정 시스템을 구축하여 수산양식업의 적절한 수확시기를 알려주는 등 다양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해당 사업에 완도군을 포함한 5개 군이 참여하고 있으며, 2024년부터 2028년까지 총 310억의 예산이 투입될 계획이다.

한편 박경미 의원은 같은 날 ▲문화융성국 ▲전남문화재단 ▲전남관광재단 소관 업무보고에서 “도립미술관 대외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 활성화, 다양한 진로 체험 기회 제공을 위한 교육청 협력방식의 진로교육박람회 규모 확대, 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사업) 마련을 위한 도내 대학 간 연계 강화”를 각각 언급하며, 해당 부분에 대한 적극적인 업무추진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북, 다자녀 농어가 농어촌진흥기금 이자 최대 0.5% 인하!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다자녀 농어가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안정적인 농어촌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다자녀 농어가 농어촌진흥기금 이자 감면’을 추진한다.농어촌진흥기금 상환 대상자 중 미성년 자녀를 포함해 두 자녀 이상을 양육 중인 농어가는 기존 1% 금리보다 더 낮은, 우대금리를 적용받는다. 두 자녀는 0.7%, 세 자녀 이상 농어가는 0.5%의 금리가 적용되어 최대 0.5%의 이자 인하 혜택을 받을 수

파주시 적성면, 어유정미소로부터 어려운 이웃 위한 쌀 120포 기탁 받아

[뉴스스텝] 파주시 적성면은 지난 11일 어유정미소로부터 지역 어르신들의 따뜻한 겨울나기를지원하기 위해 백미 10kg 120포를 기탁 받았다고 밝혔다.이날 전달식에는 송인숙 적성면장, 강성근 적성면 노인회장, 각 마을 경로당 회장단이 참석해 감사의 뜻을 전했다.기탁된 쌀은 적성면 관내 23개 마을 경로당에 각각 5포씩 전달될 예정이며, 추운 겨울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따뜻하게 지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강릉시 장난감도서관, 11월 15일 ‘장난감 플리마켓·놀이마당’ 개최

[뉴스스텝] 강릉시는 오는 15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성덕동문화센터에서 ‘강릉시장난감도서관 플리마켓 · 놀이마당’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플리마켓은 강릉시 장난감도서관 정회원을 대상으로 하며, 장난감도서관의 교체 장난감(노후, 수리, 미대여 제품 등)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여 가정의 놀이 활동을 지원하고, 회원들의 의견을 반영한 신규 장난감 교체를 통해 도서관 이용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