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의회, 제329회 제2차 정례회 개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01 16:15:15
  • -
  • +
  • 인쇄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 및 일반안건 등 44건 심사
▲ 광주광역시의회, 제329회 제2차 정례회 개회

[뉴스스텝] 광주광역시의회는 11월 1일 오전 10시,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329회 제2차 정례회를 개회하고 12월 13일까지 43일간의 회기에 들어갔다.

이번 본회의에서는 '지방자치법'조례 제정 범위의 한정, 인사권·조직권 제약, 의회 예산 편성권 부재, 입법활동을 보좌하기 위한 전문인력 부족 등과 같은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소하여 지방의회의 자주성과 독립성을 강화하고자 『지방의회 자주성과 독립성을 확보를 위한 '지방의회법'제정 촉구 건의안』을 의결했다.

또한, 이번 정례회에서는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25년 세입·세출예산안을 심사하고 조례안 24건, 동의안 6건, 건의안 1건, 보고안 13건을 포함 총 44건의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상임위원회별로 심사할 조례안으로는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광주광역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1건, 행정자치위원회에서는 '광주광역시 영어방송재단 설립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9건, 환경복지위원회에서는 '광주광역시 장애인 생활지원금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건, 산업건설위원회에서는 '광주광역시 어린이·청소년 교통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8건 교육문화위원회에서는 '광주광역시 대학생 등 학자금 대출 이자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등 5건이다.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는 11월 1일 의회사무처를 시작으로 11월 14일까지 총 14일간 시본청 실·국·본부·직속기관 등과 시교육청 및 소속 교육기관·지역교육청 등 총 91개 기관이 대상이며, 행정 전반에 대한 철저한 점검을 통한 시정요구와 대안도 함께 제시할 예정이다.

행정사무감사에 이어, 이번 제2차 정례회에는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25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심의·의결 등이 예정되어 있다. 신수정 의장은 이 날 개회사를 통해 “시민의 눈높이에서 위법·부당한 행정처리가 시정되도록 올바른 정책방향을 제시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본회의에서는 ▲박필순 의원, “연탄없는 광주 에너지전환 서둘러야” 한다는 주제로 5분자유발언이 이뤄졌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문경교육지원청기초학력거점지원센터, 학부모 연수 개최

[뉴스스텝] 경상북도문경교육지원청은 11월 7일, 문경·상주 지역 희망 학부모 40여명을 대상으로 문경교육지원청 발명교육센터 창의사고실에서 '학습의 씨앗은 정서에서 자란다: 화코칭의 지혜'라는 주제로 학부모 연수를 운영했다. 지혜코칭 대표 김지혜 강사를 모시고 자녀의 학습 부진을 단순한 학습 문제로 보기보다 정서와 관계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부모가 긍정적인 정서 코치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창원시 자원봉사자, 2025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수상

[뉴스스텝] 창원특례시는 6일 서울 KBS 신관공개홀에서 열린 ‘2025년 대한민국나눔국민대상 인적나눔부문’ 시상식에서 창원시자원봉사단체협의회 박순철 회장이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 합성개미봉사회 김영희 회장과 진희자원봉사회 김영술 회장이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 날 국무총리 표창을 받은 박순철 창원시자원봉사단체협의회 마산지회장은 41여년간 무료급식소 급식봉사, 사랑의 김장나누기, 경로

당진시의회, 다문화가족 통합지원체계 마련을 위한 의정토론회 개최

[뉴스스텝] 당진시의회는 7일 당진시청 2층 중회의실에서 ‘당진시 다문화가족 지원정책 개선 및 통합지원체계 마련을 위한 의정토론회’를 개최했다고 전했다.이번 토론회는 증가하는 다문화가족의 상황을 점검하고, 지역 중심의 맞춤형 지원체계 구축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토론회는 최연숙 부의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했으며, ‘당진시 다문화가족의 지원 정책 개선 및 통합지원체계 마련’에 대한 주제로 한서대 사회복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