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12·10 세계인권선언 76주년 기념 문화행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2-10 16:15:05
  • -
  • +
  • 인쇄
“우리 학교는 혐오 표현으로부터 안전한가요?” 주제로 관내 고등학생 대상
▲ 광명시민인권센터는 10일 오후 광문고등학교에서 수능을 마친 관내 고등학교 3학년 학생 300여 명을 대상으로 세계인권선언 76주년을 기념한 문화행사를 개최했다.

[뉴스스텝] 광명시민인권센터는 10일 오후 광문고등학교에서 수능을 마친 관내 고등학교 3학년 학생 300여 명을 대상으로 세계인권선언 76주년을 기념한 문화행사를 개최했다.

‘우리 학교는 혐오 표현으로부터 안전한가요’를 주제로 열린 이날 행사는 최근 청소년 사이에서 확산하는 딥페이크 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청소년 일상 속 스며든 혐오 표현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했다.

학생들은 OX퀴즈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딥페이크가 무엇인지, 혐오표현이 무엇인지, 왜 위험한지를 배웠다.

한 청소년은 ““청소년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혐오표현들에 대한 위험성을 깨달은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광명시는 매년 12월 10일 세계인권선언일을 기념하여, 인권갤러리, 인권콘서트, 음악으로 만나는 인권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추진하고 있다.

세계인권선언문은 948년 12월 10일 파리에서 개최된 유엔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된 선언으로 총 30조항이다.

이 선언에는 민주적인 헌법이 인정하는 인간의 주요한 시민적·정치적 권리와 몇 개의 소위 경제적·사회적·문화적 권리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가 포함되어 있다.

인간의 시민적·정치적 권리에는 생명·자유 및 신체의 안전에 관한 권리, 즉 임의의 체포, 구금 또는 추방으로부터의 자유, 독립적이고 공평한 재판소에서 공정하고 공개적인 재판을 받을 권리, 사상과 양심 및 종교의 자유, 평화적인 집회·결사의 자유 등이 포함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AI 고속도로 구축해 도약과 성장의 미래 열어야"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4일 "정부가 마련한 내년도 예산안은 바로 인공지능(AI) 시대를 여는 대한민국의 첫 번째 예산안"이라며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국회 협조를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2026년 예산안 시정연설을 통해 "박정희 대통령이 산업화의 고속도로를 깔고, 김대중 대통령이 정보화의 고속도로를 낸 것처럼, 이제는 AI 시대의 고속도로를

이재명 대통령, 한-싱가포르 '전략적 동반자관계' 수립…첨단기술 협력 한층 강화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2일 로렌스 웡 싱가포르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에 합의, 경제·안보 분야 협력을 심화하기로 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웡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마치고 공동 언론 발표를 통해 "전 세계 성장과 번영을 지탱해 온 국제 질서가 흔들리고, 기후 변화, 초국가범죄와 같은 글로벌 도전과제 앞에서 양국 간 전략적 협

의정부공업고,‘ HYDRO SOLAR FARM ’창업 프로젝트 제작 발표

[뉴스스텝] 의정부공업고등학교(교장 김주한)는 11월 4일 본교에서 경기도교육청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 수업의 결과물인 'HYDRO SOLAR FARM' 창업 아이템 제작 발표회를 개최했다.이번 발표회는 미래모빌리티 에너지 융합 교육과정인 화학시스템공업과 3학년 학생들이 참여하여, 지속가능한 화학 전지를 활용한 창업 아이템을 기획·설계·제작하는 전 과정을 공유하고 성과를 축하하는 자리로 마련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