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지적박물관 울릉도에서 '김화순 해녀 추모 전시회' 성황리에 개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5 16:10:24
  • -
  • +
  • 인쇄
▲ 제천시 지적박물관 울릉도에서 '김화순 해녀 추모 전시회' 성황리에 개막

[뉴스스텝] 지적박물관과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는 지난 10일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에서 최승환 제천시 부시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 최고령 제주출향 해녀 울릉도독도 김화순 해녀 추모 전시회 개막식' 을 공동으로 개최했다.

식전행사는 박영기 제천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독도리 동도 정상에서 「김화순 해녀 독도경비대원 시신인양지 탐방 및 독도경비대 방문」행사를 진행했다.

제1부 기념행사는 이범관 지적박물관장의 전시회 개최에 대한 경과보고를 시작으로 김윤배 대장의 인사말, 남한권 울릉군수와 이상식 울릉의장의 환영사, 제천시장과 제천시의회 의장의 축사, 조한희 한국박물관협회장과 이동신 울릉교육지원청 교육장의 격려사, 전시장 테이프커팅 후 전시장 관람 순으로 진행됐다.

제2부는 김화순 해녀 추모 전시회 연계교육으로 진행된 울릉군 초중고 학생 김화순 독도퍼즐왕선발대회는 각 학교별로 예선전을 통과한 학생 36명이 결승전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최우수상에는 백지인(남양초 6학년)학생, 우수상에는 황보다율(남양초)과 김보경(울릉초)학생, 장려상에는 김지환(남양초), 강벼리(천부초), 오찬송(저동초)학생이 각각 차지했다.

제3부로 진행된 독도퀴즈왕선발대회에서는 최우수상에 김진서(울릉고)학생, 우수상은 이여은(울릉고)과 도예은(울릉고)학생, 장려상은 조강우(울릉고), 전승윤(울릉고), 백지인(남양초)학생이 각각 차지했다.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한국박물관협회장 상장과 10만원 도서상품권이 주어지며, 우수상은 울릉교육지원청 교육장 상장과 5만원 도서상품권이, 장려상은 지적박물관장과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대장의 상장과 5만원 도서상품권이 수여됐다.

도서상품권은 한국독도산업협회 이유신 회장이 독도교육활성화를 위해 후원했다.

제4부는 남한권 울릉군수의 환영만찬으로 최 부시장을 비롯한 울릉도를 방문한 참석자들을 환영하는 장으로 기념품 교환 등 울릉군과 제천지역 방문자들 간의 화기애애한 친선의 장으로 마무리됐다.

이번 전시회는 8월 31일까지 울릉도 현지에서 개최되며, 7월 18일에는 제천에서 「국내 최고령 제주출향해녀 김화순을 통한 내륙의 바다 청풍호 개발방향」에 대한 세미나가 예정돼 있으며, 8월 28일에는 울릉도 현지에서 ????김화순 해녀 추모사업을 통한 울릉ㆍ제천지역의 교류 활성화 방향????에 대한 간담회가 예정되어 있다.

한편, 이번 전시회는 문화체육관광부와 (사)한국박물관협회가 주최하고, 지적박물관과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가 공동 주관하며, 제천시, 울릉군, 울릉교육지원청, (재)독도재단, 독도학회, 제천학연구원, 한국독도산업협회가 후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기업 섬기는 도시' 아산시, 지역 핵심 기업 소통 행보

[뉴스스텝] 아산시가 관내 주요 첨단 기업을 잇달아 방문하며 ‘기업을 섬기는 도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오 시장은 17일 하나머티리얼즈㈜·하나마이크론㈜, 한국메티슨특수가스㈜, 동보테크㈜ 등 반도체·전기차 부품 분야 핵심 기업의 현장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상생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오 시장은 먼저 아산디지털일반산업단지 내 반도체 핵심 소재 기업 하나머티리얼즈와 하나마이크론을 방문해 생산라인을 점

성남시 '해님달님 놀이터·분당 아테라' 최우수 혁신 사례로 선정

[뉴스스텝] 성남시는 최근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열어 시간제보육시설인 ‘해님달님 놀이터’와 공공분양주택인 ‘분당 아테라’를 최우수 사례로 자체 선정했다고 18일 밝혔다.시는 시민이 체감하는 혁신 행정 모델을 발굴·전파해 능동적인 행정 기반을 조성하려고 이번 경진대회를 개최했다.이번 최우수 2건은 서류심사(31건)를 통과한 12건 사례를 놓고 외부 전문가 등 7명이 실무부서 발표 내용을 최종 심사

관악구, 소상공인 역량 강화 '제4기 상인대학' 성료…디지털 전환으로 불황 극복 선봉

[뉴스스텝] 관악구가 지난 17일 관악구청 대강당에서 ‘제4기 관악구 상인대학’ 졸업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 상인대학은 관악구 내 소상공인과 예비 창업자 등 총 33명이 교육 전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하고 졸업의 영예를 안았다.이로써 관악구 상인대학은 현재까지 총 119명의 졸업생을 배출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단단히 다지고 있다.이날 졸업식에 참석한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