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립극단 제59회 정기공연 짙은 해무 속 운명을 건 항해! 연극 '해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6 16:05:24
  • -
  • +
  • 인쇄
대구문화예술회관 팔공홀 대극장에서 만나는 웅장하고 압도적인 무대!
▲ 대구시립극단 제59회 정기공연 짙은 해무 속 운명을 건 항해! 연극 '해무'

[뉴스스텝] 대구시립극단은 제59회 정기공연으로 연극 ‘해무’를 4월 9일~12일 총 4일간 대구문화예술회관 팔공홀에서 개최한다.

연극 ‘해무’는 2001년 실제 일어난 ‘여수의 제7태창호 사건’을 바탕으로 한 김민정 작가의 대표 희곡으로 연극뿐만 아니라 동명의 영화로도 제작됐다.

작가는 의도치 않은 죄로 인해 죄의식에 갇혀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에 대한 물음을 던지며 작품을 집필했다. 작품은 생존을 향한 절박한 상황에서 인간의 선택이 초래하는 참혹한 현실과 인간 본성의 어두운 이면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또한 인간 본성을 탐구하는 무거운 주제지만 극 중 선원 동식과 조선족 여성 홍매의 이야기는 인간적인 연민을 보여주며 극의 긴장과 감동을 동시에 안겨준다.

공연은 성석배 예술감독이 연출을 맡고 대구시립극단 단원 20여 명이 출연한다.

대구문화예술회관 팔공홀 대극장 무대의 특성을 적극 활용해 압도적인 장면을 선보일 예정으로 짙게 깔린 해무, 무섭게 몰아치는 파도, 난파된 선박 등 현장감 있는 무대를 기술적으로 구현한다.

무대는 파괴된 인간의 이성을 표현하기 위해 해체와 재구성된 선박으로 상징성을 나타냈다. 조명은 차가운 디지털 조명을 최소한으로 사용하고 작고 따뜻한 조명으로 인간의 내면을 비추는 듯 등장인물들의 감정을 조명한다.

시간과 날씨를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장치로 영상이 활용될 예정이며, 극 중 환영 장면 또한 환상적으로 표현한다.

특수효과로 대형 스프링클러와 초대형 강풍기를 동원해 폭풍우를, 여러 무게의 안개로 입체감을 주어 짙은 해무를 표현하며 관객에게 한시도 눈을 뗄 수 없는 몰입감을 선사한다.

공연의 내용은 이렇다. 공미리잡이를 하는 전진호의 거듭된 조업 실패로 선장과 선원들은 지쳐간다. 극으로 치달은 생존의 갈림길에서 선택지는 하나다.

한때는 만선을 꿈꾸는 어부들의 삶의 현장이었지만, 이제는 조선족 밀항자의 꿈을 싣는 여객선이 된 전진호. 오랜 시간 고락을 함께한 선원들이지만 조선족을 승선시키면서 대립과 감정의 골은 더욱 깊어진다.

거친 풍랑과 해경의 단속을 피해 달아나는 과정에서 밀항자들은 의도치 않은 비극적인 죽음을 맞이하게 되고, 감춰진 진실의 참혹한 현실이 드러난다.

공연 시간은 4월 9일~11일 오후 7시 30분, 12일 오후 4시며 관람료는 R석 15,000원, S석 12,000원이다. 13세 이상 관람가로 예매는 인터파크티켓, 대구문화예술회관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AI 고속도로 구축해 도약과 성장의 미래 열어야"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4일 "정부가 마련한 내년도 예산안은 바로 인공지능(AI) 시대를 여는 대한민국의 첫 번째 예산안"이라며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국회 협조를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2026년 예산안 시정연설을 통해 "박정희 대통령이 산업화의 고속도로를 깔고, 김대중 대통령이 정보화의 고속도로를 낸 것처럼, 이제는 AI 시대의 고속도로를

이재명 대통령, 한-싱가포르 '전략적 동반자관계' 수립…첨단기술 협력 한층 강화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2일 로렌스 웡 싱가포르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에 합의, 경제·안보 분야 협력을 심화하기로 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웡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마치고 공동 언론 발표를 통해 "전 세계 성장과 번영을 지탱해 온 국제 질서가 흔들리고, 기후 변화, 초국가범죄와 같은 글로벌 도전과제 앞에서 양국 간 전략적 협

의정부공업고,‘ HYDRO SOLAR FARM ’창업 프로젝트 제작 발표

[뉴스스텝] 의정부공업고등학교(교장 김주한)는 11월 4일 본교에서 경기도교육청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 수업의 결과물인 'HYDRO SOLAR FARM' 창업 아이템 제작 발표회를 개최했다.이번 발표회는 미래모빌리티 에너지 융합 교육과정인 화학시스템공업과 3학년 학생들이 참여하여, 지속가능한 화학 전지를 활용한 창업 아이템을 기획·설계·제작하는 전 과정을 공유하고 성과를 축하하는 자리로 마련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