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2년 조선, 동래를 만나다” 부산 동래구, 제29회 동래읍성역사축제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0-05 16:10:51
  • -
  • +
  • 인쇄
10월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 “1592년 조선, 동래를 만나다” 부산 동래구, 제29회 동래읍성역사축제 개최

[뉴스스텝] 부산 동래구는 ‘1592년 조선, 동래를 만나다’라는 주제로 역사․교육․문화가 공존하는 다양한 체험과 공연으로 가득 채운 ‘제29회 동래읍성역사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오는 10월 13일 금요일부터 10월 15일 일요일까지 동래문화회관, 동래읍성광장, 온천장, 온천천 인공폭포 일원에서 펼쳐질 이번 축제는 동래부사행차 길놀이, 동래성전투재현 실경 뮤지컬, 동래세가닥 줄다리기 등 총 5개 분야 42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역사와 전통이 어우러져 동래읍성민의 하루를 살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올해는 동래세가닥 줄다리기가 전국 유일의 세 가닥 줄로 제작되어 흥겨운 난장과 500여 명의 선수가 한마음으로 대동단결하는 장관을 새롭게 단장된 온천천 인공폭포 앞에서 펼쳐지고, 축제의 킬링 프로그램인 동래성 전투재현 실경 뮤지컬은 사전 공개모집으로 선발된 부산지역 초등학생 15명의 어린이 배우가 참여하여 역사를 자연스럽게 배우고 함께 축제를 만들어 가는 소중한 경험을 만든다.

그뿐만 아니라 MZ세대도 함께하는 축제를 위해 지난해 신설해 큰 호응을 얻었던 ‘또 다른 동래성 전투’조선 힙쟁이 댄스 배틀, ‘여기는 클럽 조선’ 한복 디스코 파티 등의 젊은 세대의 흥과 끼를 발산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보강하고, MZ세대가 역사에 자연스럽게 스며들도록 놀이로 풀어낸 ‘조선판 오징어게임’읍성민게임, ‘우리놀이 진검승부’ 읍성오락실, 용모파기된 자를 찾아라, 야금야금 북문버스킹, 동래한걸음 야행 & 달빛 티(Tea)크닉 등의 새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동래의 대표 문화재인 동래읍성 북문과 동래의 구조인 학을 새긴 ‘동래읍성빵’도 선보일 예정이다.

매년 많은 방문객의 호응을 얻는 줄타기 공연, 동래부사 집무재현 마당극, 조선 최고의 과학자 장영실 과학 체험, 동래 혜민서, 전통 혼례 체험, 관문체험, 동래부사 투구 만들기, 전통 연 만들기 등의 교육적이고 흥미로운 공연과 체험들도 방문객을 맞을 준비를 마쳤다.

축제의 마지막은 동별 대표들이 참여하는 동래읍성가요제로 마무리된다. 이번 가요제는 올해 QR코드를 이용해 직접 투표하는 현장 인기상이 신설됐다.관람객은 행사장에서 배부된 손목 팔찌에 인쇄된 QR코드장 인기상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현장 인기상은 중복 수상 가능하고 동점자 발생 시 심사위원 점수 고득점자로 선발한다. 초대 가수는 나태주(태권트롯맨), 하동근(미스터트롯2) 등이 출연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는 흥겨운 시간이 마련된다.

동래구 관계자는 “교육, 역사, 문화가 공존하는 대표적인 역사교육형 체험축제인 제29회 동래읍성역사 축제는 과거에 머무르지 않고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젊은 세대들도 함께 할 수 있는 새롭고 흥미로운 프로그램으로 구민을 비롯해 관광객들이 3일간의 역사 힐링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공주시, 제71회 백제문화제 성료…‘세계 속 백제’ 향한 도약

[뉴스스텝] 1500년 전 찬란한 백제의 숨결이 깃든 ‘제71회 백제문화제’가 10일간의 대장정을 마치고 12일 공주 금강신관공원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공주시에 따르면, 올해 축제는 ‘세계유산 백제, 동탁은잔에 담다’를 주제로 10월 3일부터 12일까지 공산성, 무령왕릉과 왕릉원, 금강신관공원 일원에서 다채롭게 펼쳐지며, 70만여명의 관람객이 다녀가 대성공을 거뒀다고 밝혔다.1,071대의 드론이 백제

충남도, “백제문화제, 글로벌 축제 만든다”

[뉴스스텝]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백제문화제를 글로벌 역사문화축제로, 부여는 세계적인 역사문화관광도시로 만들어 나아가겠다는 뜻을 밝혔다.김 지사는 12일 부여 백제문화단지 주무대에서 열린 제71회 백제문화제 폐막식에 참석, 성공적인 행사 마무리를 축하했다.김 지사와 관람객 등 3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폐막식은 폐막 선언, 김 지사 축사, 주제공연, 폐막 퍼포먼스, 축하공연, 드론쇼 등의 순으

청주시, 베트남 하노이서 K뷰티 마케팅 행사 개최

[뉴스스텝] 청주시는 12일(현지시간) 사단법인 청주시화장품기업협회와 함께 베트남 하노이 그랜드플라자 호텔에서 K뷰티의 우수성을 알리는 마케팅 행사를 개최했다.행사에는 △뷰티콜라겐 △기린화장품 △마크로케어 △뷰니크코스메틱 △포메데시 △골드레벤 △사임당화장품 △이룸의 터 △아로마아로넷 △지엘캄퍼니 △화니핀코리아 △에비수헤어 △(주)에이치피앤씨 등 지역 헤어 제품과 기초화장품 생산 전문기업 13개사가 참여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