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녹조 발생 선제적 대응 나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19 15:50:47
  • -
  • +
  • 인쇄
오염원 원천 차단 안전한 상수원 확보
▲ 김해시 녹조 발생 선제적 대응 나서

[뉴스스텝] 김해시는 봄철 이상 고온, 강수량 부족 등으로 녹조 조기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선제적 대응으로 상수원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2024년 녹조 발생 예방 및 대응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녹조 발생으로 인한 정수처리 기능 저하와 독성 피해를 사전 차단하기 위해 조류경보제 발령 단계별 조치사항을 이행하고 녹조 발생 저감 대응 사업 추진으로 안전한 상수원 확보에 총력을 기울인다.

먼저, 녹조 우려 단계(남조류 세포수 200cell/ml 이상 연속 2회 이상 측정)에 상응한 선제적 대응을 추진한다. 우려 단계에는 녹조 발생 우심지역 현장 확인, 주요 오염원 사전점검, 취·정수장 운영 사전점검 등으로 대규모 녹조 발생에 대비하게 된다.

녹조가 대규모로 확산되는 6~10월에는 수질오염 관리 강화를 위해 오·폐수배출업소, 가축분뇨배출시설, 야적퇴비 등의 수질오염원에 대한 지도·점검을 강화해 특별점검을 추진하고 대규모 하·폐수처리장 총인(T-P) 농도를 방류수질 법적 기준보다 강화해 운영하는 등 오염원의 하천 유입을 원천 차단한다.

취·정수장에서는 시설물 사전점검 관리 강화, 조류 유입 방지를 위한 조류 차단막 설치, 오존처리 등 고도처리 강화, 조류 독소와 냄새물질 등 수질 모니터링 감시를 법적 기준보다 강화해 녹조로부터 안전한 수돗물 공급에 빈틈이 없도록 한다.

이외에도 하수처리장 등 환경기초시설의 지속적인 확충, 그린빗물인프라 조성사업 추진, 하천에 방치된 부유쓰레기 수거 처리 등 녹조 발생 저감사업을 추진하고 취수원 상류지역에 환경감시원을 고정 배치해 하천순찰, 조류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이용규 환경정책과장은 “녹조를 유발하는 오염원을 원천 차단하고 하천순찰 과 수질모니터링 강화 등의 선제적 대응으로 녹조로 인한 시민 불안을 해소하고 안전한 상수원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동짓날 자비의 온기… 방생선원, 성북구 돈암1동 취약계층 위해 성금 기탁

[뉴스스텝] 서울 성북구 돈암1동에 위치한 대한불교조계종 방생선원(주지 도율스님)이 지난 21일 동짓날을 맞아 관내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따뜻한 겨울나기’ 성금 500만 원을 전달했다.이번 성금은 추운 겨울철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외계층에게 부처님의 자비와 온기를 전하고자 방생선원 신도들이 십시일반 정성을 모아 마련한 것으로,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방생선원은 1989년부터

"둘레길 대신 상점길" 종로구, 청계관광특구 도보관광코스 개발

[뉴스스텝] 종로구는 종로청계관광특구 활성화와 홍보를 위해 12월 '종로상점길'을 개발하고 운영에 나선다.종로청계관광특구는 광화문 빌딩부터 숭인동 사거리에 이르는 서린·관철·관수·장사·예지동 전역과 신문로, 종로1~6가, 창신동 등을 포함한다. 세련된 고층 빌딩 사이로 조선 왕조를 상징하는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종묘 등을 함께 만날 수 있는 대한민국의 심장부이자 역사를 담은 지역이다.

양천구, 2025년 주민참여예산제도 성과평가 '우수기관' 선정

[뉴스스텝] 양천구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5년 주민참여예산제도 성과평가에서 개청 이래 처음으로 ‘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이번 평가는 총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운영 전반과 성과를 점검하기 위해 실시됐으며 민주성 책임성 효율성 발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올해 양천구는 주민참여의 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노력과 제도 전반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 안정적인 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